핵심역량 이론 - 어떤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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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핵심역량의 이론적 배경
2. Prahalad와 Hamel의 핵심역량이론 출현 배경
3. 핵심 역량의 개념들
4. 핵심 역량의 조건
5. 핵심역량과 핵심제품
6. 핵심역량 경영
7. 핵심역량을 구축한 기업의 예와 방식
8. 핵심역량 식별 방안
9. 핵심역량의 특성
10. 핵심역량 파악의 필요성
11. 핵심역량 구축과 실천을 위한 5단계
12. 핵심역량의 확보전략

III 결론

Ⅳ 비판적 시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좋든 싫든, 원든 원치않든, 세계 대다수 국가들은 탈냉전 후 자본주의 지배경제 체제 하에서 시장 쟁탈전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되었고, 자본주의의 견인차인 기업들은 경쟁전략을 통해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데에 전사적인 노력을 경주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그같은 경쟁전략을 강구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은 기업의 핵심역량을 구축하는 일이다. 기업이 무분별한 다각화와 사업확장을 기함으로써 3류기업들로 전락할 경우에는 시장에서 퇴출당하게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핵심역량은 1990년 미시간 대학 비지니스 스쿨의 Prahalad 교수와 런던 비지니스 스쿨의 Gary hamel교수에 의해서 발표된 이론으로, 경쟁과 기술의 신속한 변화로 시장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날로 어려워지면서 종래의 기업 외부환경에 치중하던 경영전략을 지양하고 기업의 내부로 관심을 돌려 내부에서 기업성공의 원천을 찾으려는 노력을 배경으로 한다. 따라서 기업으로 하여금 특정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리더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식, 경험 및 숙련을 구축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에 따라 핵심역량은 전기업적 차원에서나 사업단위 차원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능력을 고루 갖추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 품질, 성능, 디자인, A/S, 기술, 상표이미지, 기타 모든 차원에서 기업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을 때 기업은 시장에서 높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 기업이 시장에서 통합된 핵심역량을 가질 수 있으려면 기업의 외적규모, 장비, 자금력 등도 안정수준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겠지만, 기업이미지, 축적된 기술, 축적된 소비자 정보, 성원들의 창의성, 도전적 능력, 유통경로에 대한 영향력, 부품공급업체와의 관계성, 기타 기업문화 등 다양한 핵심 역량 요인에서 경쟁우위에 있어야 한다.
한마디로 핵심역량이란 타 경쟁기업에 비해서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중핵적 능력을 갖춤으로써 특정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을 타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게 하는 기업 특유의 능력이다.
시장이 아무리 좋은 기회를 제공하더라도 내부적으로 어떠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거나, 적절한 역량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면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수 있다. 핵심역량이란 과거에 그 기업을 이끌어 왔으며 또한 적절하게 보완하거나 추가의 역량을 축적하면, 미래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의 내부에 공유된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 문화 등을 의미한다. 또한 핵심역량이란 조직 내부의 단절되어 있는 능력, 지식, 기술이라기 보다는 일련의 통합된 기능이나 기술을 뜻하며, 가시적인 것 이외에도 기업의 이미지, 조직원들의 창의성, 도전정신, 협력업체와의 관계 등 무형적인 역량도 핵심역량이 될 수 있다.
핵심역량을 파악, 이들 역량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경우 기업의 경쟁력은 더욱 제고될 수 있다. 그리고 이 같은 핵심역량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기업문화로 체계화 시키고 조직 구성원들은 항상 기업의 핵심 역량을 마음속에 담고 있어야 한다.
핵심 역량은 한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세스로 진행되어 나타난다. 예컨대 모토롤라의 핵심역량은 수주에서 인도까지 짧은 리드타임이 가능한 생산능력이며 이것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있는 하위역량은 디자인 기술, 정교한 생산기술, 정교한 수납시스템, 재고 관리능력, 협력업체 관리능력 등이다. 그리고, 풀무원의 경우에는 건강에 관련된 고객의 욕구를 상품화하는 것이 핵심능력이며, 하위능력은 도전적인 풀무원 정신, 냉장 배송능력, 직접판매능력 등이다. 그런데, 핵심역량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을 종합화 하고 새로운 조합을 활용할 수 있는 조직 내의 능력이다. 핵심역량은 오늘날에 이르러 영리기업뿐만이 아니라 비영리기업에도 적용되어, 병원코디네이터, 군대, 공무원, 학교, 국회뿐만 아니라 국가에 이르기까지 서비스, 마케팅, 산업육성, 글로벌 전략, 인재들의 역할, 임금 등의 여러 방면으로 다양하게 개념을 접목시키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핵심역량에 대한 좀 더 자세한 개념을 알아보고 핵심역량을 구축한 기업의 예와 어떠한 방식으로 구축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생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핵심역량의 중요성-CEO를 위한 신경영학 1권 58P~61P
핵심역량을 발굴하라-핵심경영전략 40가지 118P~125P
핵심역량-닛케이 비즈니스
코아 컴피턴스 경영혁명(하멜 & 프라헬러드 지음)
경영 위기 시대의 최우선 과제, 핵심역량을 확보하라-LG 주간경제 454호
환경변화에 탄력적인 핵심역량경영- LG 주간경제 534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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