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 - 고객지향적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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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객지향 정부의 구축 필요성
2. 기존 관료제에 대한 국민의 불만족과 그의 해소방향
3. 고객지향적 정부의 구축방안
1) 외부견제 및 시민참여의 강화
2) 정부기능의 재배분
3) 권한구조의 개혁
4. 공무원 인사제도의 개혁
5. 정보혁명시대의 전자정부 구축
6. 고객지향적 행정체제를 위한 제반 조건
7. 공기업부문의 민영화
8. 관리혁명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버지께서 공무원이라서 본 것과 들은 것이 개인 것으로 많은 것이 나이다. 이면에도 멀리 고향에 살고 계신 아버님께 자문을 구하고 이야기도 전화로나마 나누었다. 우리나라의 기본적인 행정체계는 나라를 위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하는 것이라는 기본으로 하면서 정부가 출범하였다. 여기에 여러 가지 국내외적 상황의 변화로 인하여 국민들은 정체감에 젖은 일상적인 행정서비스보다 친절하고 정중하며, 신속한 서비스, 그리고 각종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는 것은 물론 선택의 폭이 넓으면서도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되길 원하고 있으므로 더 이상 과거처럼 󰡐행정서비스의 독점적 제공󰡑그 자체만으로는 국민들에게 관료제 존재의 당위성을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정부와는 철저히 다른 형식과 내용을 가진 정부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고객지향적 정부󰡑란 고객인 국민에게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능률적으로 제공하고, 국민들의 요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국민들의 만족도를 극대화시켜 주기 위하여 국민들에게 접근하려는 정부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관료제)와 고객간 관계의 효과성 정도는 특정 관료기관이 해당 고객을 도와주려는 의도와 도와줄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의 만족수준에 따라 결정된다고 볼 수 있있다. 그러므로󰡐고객지향적 정부󰡑란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행정을 실현하고, 국민을 존중하는 인본주의정신이 행정현장에서 구현하는 정부를 말한다. 이를 위해선 국민이란 단순히 행정서비스의 소비자나 통치 및 관리의 대상으로부터 행정서비스의 수혜자의 단계를 거쳐 국가행정의 주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하며, 국가행정의 개념을 공공통치(public administration)에서 공공관리(public management)의 단계를 거쳐 공공서비스(public service)의 단계로 전환시켜야 할 것이다.

<생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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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lycos.co.kr. -- 박병식, New Millenium시대의 고객지향적 행정체제 구축방안, 지방자치연구소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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