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시민운동의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한국적 시민운동의 모습
(1)8.15이전의 한국 시민운동
(2)분단시대의 시민운동
3. 한국의 현실 시민운동의 모습
(1)사상의 뿌리는?
(2)현안에는 제대로 대처
(3) 시민사회단체의 고속성장
(4)"시민없는 시민운동"
(5)'언론 플레이'
4. 한국 시민사회단체의 민주성
5. 결론: 한국 시민운동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사회에 주어진 질문은 “한국적 시민운동은 있는가?”이다. 한국적 시민운동은 한국에 사상의 뿌리를 둔 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조선시대에 한국적 시민운동의 뿌리는 경세치용(經世致用), 이용후생(利用厚生) 학파의 등장으로부터 시작된다. 한국적 시민운동의 기원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형원(柳馨遠), 이익(李翼), 정약용(丁若用)의 실학사상으로부터 동학사상과 개화파, 의병운동의 흐름으로까지 발전해 나간 상황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현재의 시민운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제 식민통치 기간과 분단과정에 대한 사회와 운동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것은 방대한 지식사회학적인 작업이다. 그러나 일단 여기에서는 첫째, 역사적 이념형의 모델을 설정하고, 그것과 비교하는 방식을 취하는 접근방식을 취할 필요성이 있다. 이 방식은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①역사적-이념적으로 한국적 시민운동을 설정해야 한다. ②현실에서 전개되는 시민운동의 전개양상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③역사적-이념형의 운동과 현실에서 전개되는 운동을 비교 검토해서, 과연 현실의 운동이 역사적-이념형의 운동을 얼마나 제대로 쫓아가고 있는가에 대해서 결론을 내려야 한다. 둘째, 현실 시민운동이 과연 시민사회 운동의 역사성을 얼마나 ‘계승’하고 있으며, 또한 얼마나 ‘혁신’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살펴봐야 한다. 현재 한국의 시민운동은 과거의 전통은 다소 무시하는 듯이 보여진다. 즉 계승의 측면이 다소 약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현재의 모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은 시민운동이 언론의 지지를 강력하게 받고 있다는 점을 중요한 특징이라고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현실 시민운동의 민주성을 살펴 볼 차례이다. 우리는 지금까지의 경험을 통해서 어떤 시민운동도 임시방편적으로 운영이 되었을 경우에는 결국은 심각한 문제점을 파생시킨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시민운동이 지향하는 점이 민주성인 만큼 결국은 스스로 시민단체의 민주성을 시험해 보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민주성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단 회원들의 참여문제, 재정문제를 얼마나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가부터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적지 않은 시민단체들이 지금도 회원들의 참여를 봉쇄하면서, 관료주의적인 운영을 해 나가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여기서는 시민운동의 장점을 충분히 인정하면서, 잘못된 부분에만 지적하는 내재적 비판론의 관점만을 유지할 것이다.

<생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광식, 인간을 위하여, 미래를 위하여 서울, 열린세상, 1997
김광식, 한국 NGO, 서울, 동명사, 1999
한국민중사연구회, 한국민중사 I, II, 서울, 풀빛, 1986
민경배, 서울YMCA운동사, 서울, 노출판, 1993
조효제편역, 2000. NGO의 시대, 창작과 비평사.
http://web.kyunghee.ac.kr/~ngo/ 경희대학교 NGO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근대사] 1919~1920년 윤치호의 근대화론의 한계
  • 가능성 내포실력 양성론을 내세웠던 민족지도자들의 활동에 일정한 한계 내재기독교계는 YMCA와 YWCA의 활동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사회운동을 주도1903년 황성기독교청년회라는 이름으로 출발1920년 2월 윤치호의 뒤를 이어 신흥우가 총무로 취임하면서 조직 확장3.1운동 이후의 기독교계3.1 운동 과정에서 입은 타격을 복구하는 과정에서 투쟁을 계획할 수 있는 조직력 퇴진결론기존 견해 : 윤치호는 흥업구락부 사건 이후 본격적으로 친일활동을 시

  • 환경정의 활동, 한계
  • 초록으로 그리는 정의로운 세상 ~! 환경정의Ⅰ. 환경정의 소개1. 이념2. 역사3. 기능Ⅱ. 환경정의 활동1. 다음지킴이 본부2. 초록사회본부3. 토지정의센터4. 생명의물센터5. 환경정의연구소Ⅲ. 환경정의의 한계1. 세계화 시대 한국적 환경운동의 한계2. 정부와의 협력 정책의 한계Ⅳ. 환경정의 활동 참여 1. 환경정의 시민참여 활동2. 상근활동가와의 인터뷰Ⅰ. 환경정의 소개1. 이념환경정의는 지구 생태계와 한반도가 처한 환경 위기가 지배와

  • [졸업][정치학] `시민사회`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한국시민사회에 관한 연구
  • 시민운동론을 통한 규범적이고 실천적인 요구를 이해하고자 하는 필요성에 의해 더욱더 큰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시민사회론에 관한 사상사적인 접근을 통해 시민사회론에 관한 역사적 흐름을 고찰해본 후 시민사회론에 관한 이론적 쟁점들과 논의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나아가 한국사회내에서의 시민사회의 형성과 그 위상, 시민사회론의 한국적 적용의 특수성등에 관해 논해 보겠다. II.본 론1. 서구의 시민사회 개념사

  •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
  • ▣ 들어가며환경은 우리에게 삶의 터전이지만, 인간이 마음대로 변형시켜도 되는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논리는 산업화와 발전하는 시대에 무색한 변명이 되어버리곤 했다. 이와 같이 무분별한 인간의 행동에 희생하는 자연과 문화를 보호하고자 하는 민간단체의 움직임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났고, 특별히 영국과 미국에서 대표적으로 꼽히는 시민환경운동 단체에 대해서 알아보고, 한국에서의 움직임과 그 발전 방안을 알아보기로 하자.✶

  • 한국시민사회 의미,특성, 한국시민사회 형성, 한국시민사회와 시민운동, 한국시민사회와 비영리단체, 한국시민사회와 시민방송, 한국시민사회와 시민기업, 한국시민사회와 IMF금융위기(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 한국시민사회의 의미, 특성, 한국시민사회의 형성, 한국시민사회와 시민운동, 한국시민사회와 비영리단체, 한국시민사회와 시민방송, 한국시민사회와 시민기업, 한국시민사회와 IMF금융위기(IMF경제위기, IMF외환위기) 분석Ⅰ. 서론Ⅱ. 한국시민사회의 의미Ⅲ. 한국시민사회의 특성1. 한국 시민사회 형성의 유형적 특성들2. 한국적 시민사회 형성의 ‘과정’적 성격과 그 기반1) 산업화2) 민중운동 및 민주화운동3) 지적․의식적 발전Ⅳ. 한국시민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