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시적 사실주의 영화(1930~1945)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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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적 사실주의의 배경
2. 시적 사실주의의 경향
3. 대표적 감독과 작품들
4. 시적 사실주의 영화들

본문내용
1. 시적 사실주의의 배경

1930년대에 프랑스의 두 영화 독점사였던 파테와 고몽의 해체는 소규모 독립 영화 제작사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1935년 이후에는 전체 프랑스 영화의 90%를 소규모 독립 영화사에서 만들어졌는데, 이는 프랑스 영화 산업에 있어서 행운이었다. 독립 영화 제작자와 감독들은 이 기간에 자유롭게 영화를 만들었고 대형영화사의 배급망뿐만 아니라 그들의 스튜디오 와 기술까지도 이용할 수 있어 프랑스 영화의 독자적인 미학을 확립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독립 영화인들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장 비고, 마르셀 까르네, 줄리앙 뒤비비에, 장 르누아르 등을 포함하는 한 집단은 시적 사실주의 학파라는 이름으로 묶여진다. 할리우드 메이저들이 1차 대전 후 국제 시장을 완전히 석권한 상황에서 이들은 소수임에도 불구하고 쇠퇴해가던 프랑스 영화의 국제적 명성을 되살렸다.
또한 프랑스 시적 사실주의는 인민 전선의 부상과 몰락을 상징하기 때문에 그것의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인민전선은 1936년에 권력을 쥐게 되는 좌익 연합 정당이었다. 낙관적 분위기 속에서 이 정당은 사회적 개혁의 발판으로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개혁은 경제적인 문제와 전쟁 위협으로 온전히 수행될 수 없었다. 이 정당은 1000일 동안 권력에 머물렀지만 출범 6개월 후에 이미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개혁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는 그대로 시적 사실주의의 영화에서 재현 되었다. 장 르노와르의 <랑그씨의 범죄(1935)><인생은 우리에게 달려있다(1936)>등은 인민전선에 대한 초기 낙관론이 그려져 있으며 마르셀 까르네의 <안개 낀 부두(1938)><새벽(1939)>과 장 르노와르의<게임의 규칙(1939)>등은 인민 전선의 쇠퇴와 전쟁의 불가피성에서 느끼는 비관적인 경향이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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