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한국 의류브랜드 중국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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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1. 중국시장이 우리나라 의류 산업에 가지는 의미

I-2. 사례분석을 통한 중국 시장 진출 대안 연구의 필요성

Ⅱ-1. 중국시장 분석
1. 시장규모
2. 시장특성
3. 구매자 소비성향
4. 한국 상품 인지도

Ⅱ-2. WTO
1. 중국의 WTO가입
2. WTO가입이 중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3. 중국의 관세인하와 교역에 대한 영향
4. 중국의 WTO가입과 한국에 미치는 영향

Ⅱ-3. 중국 의류시장 특성과 한국의류기업의 SWOT분석
1. 현재 중국 의류시장의 전반적 특성
2. 한국의류기업의 중국시장진출의 SWOT

Ⅲ. ONG 중국 라이센스 진출사례
1. ONG소개
2. 중국 상해 복장그룹소개
3. 라이센스 계약배경 & 과정
4. 라이센스 계약범위 & 체결의의
5. 향후 중국 시장 전망
6. 중국진출의 문제점
7. ONG의 진출전략
8. ONG의 중국내 유통현황
9. 4P Mix of ONG
10. 대중국전략

Ⅳ. 한국 의류 브랜드 중국진출 전략
1. 철저한 사전준비
2. 현지기업과 파트너십 구축
3. 고급 이미지에 포지셔닝: 고가정책 채택과 선진 서비스 제공
4. 프로모션 전략
5. 중국 수출 지향 기업 육성
본문내용
I-1. 중국시장이 우리나라 의류 산업에 가지는 의미

공산주의 국가들의 시장 경제 도입으로 인하여 세계 경제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요즘 가장 경제 분야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이 중국 시장의 변화이다. 중국 시장이 개방된 이래로 그 변화 속도는 놀라울 정도로 빨라지고 있으며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막대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는 일시적 현상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70년대의 중동 붐이나 90년대의 동남아 및 남미 붐과는 그 성격이 아예 다르기 때문이다. 중국시장의 경제 성장 속도는 당분간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빠를 것이며, 세계 경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재편 될지도 모른다. 이미 중국이, 단일 체계의 출범이후 놀라운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EU나 미국과 세계 경제의 주도권을 놓고 세력 다툼을 하려는 조짐은 여러 군데서 보이고 있다. 즉 중국 시장의 성장으로 볼 때, 앞으로 중국시장 진출의 성패가 국내 기업들의 명운을 결정하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인 것이다.
이러한 중국 시장이 국내 경제에 가지는 의미는 남다르다. 최근 10년 사이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의존도가 급속히 높아졌기 때문이다. 90년대 초반 6억 달러에 불과했던 대중국 수출액은 2000년도 기준으로 185억 달러로 급증하였고 총수출에서 의 비중은 90년 0.9%에서 2000년 기준 10.7%로 상승하였다. 세계경제 침체와 경쟁 격화로 수출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가운데, 중국시장은 국내기업들에게 새로운 돌파구를 제공하면서 더욱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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