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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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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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은 인간의 죽음과 봉착되는 가장 마지막 종착역이다. 소설은 아내가 죽음에 이르러 고통받는 과정부터 ‘화장’을 하게 되는 순간까지 남편의 시각과 생각을 표현해내고 있다. ‘죽음’의 과정을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이인 아내로부터 경험하게 되는 남편, 그래서 ‘생’의 의미를 ‘죽음’과 더불어 사색하게 되는 과정을 이 소설은 담아내고 있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생’과 ‘사’만큼은 자신들이 관장할 수 없는 영역이다. 그것은 인류가 탄생한지 100만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목숨은 한 사람에게 단 하나밖에 가질 수 없기에 그 ‘삶’은 소중한 것이다. 남편은 사우나에서 한 숨 잘동안 다 죽어가는 핸드폰 밧데리를 충전기에 꽂아놓기만 하면 손쉽게 살려 놓을 수 있지만 그 아내의 죽음은 지켜볼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그의 눈에 들어온 밧데리의 ‘네 칸’은 더욱 의미심장하게 비춰진다. 그리고 그는 아내가 저세상으로 가고 나서 그녀와 함께 해온 개를 ‘안락사’시킨다. 다음 세상에는 사람으로 태어나라는 이름을 가진 ‘보리’, 그 이름은 살아있는 생명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인간의 권위주의적인 작위에서 나온 이기주의적 이름이라. 그래서 그 개는 목숨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지만 여지없이 인간의 손에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렇게 밧데리의 ‘생’과 보리의 ‘사’는 아내의 그것과는 대조를 이루고 있다. 그것은 인간의 생명은 다른 무엇과도 차별되며, 가장 고귀한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나타낸다. 남편은 딸을 보며 아내를 생각하곤 했다. 자식을 낳는 것은 인간이 죽음의 문제에 봉착하기 전 또 다른 자신의 영역을 넓혀놓는 행위이다. 그것은 욕구이고, 본능이자, 의무이기도 한 문제이다. 자신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가장 커다란 수단인 것이다. 비단 딸의 문제가 아닌 자기 자신들조차 이전의 인간들이 만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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