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습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학습이론 총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이론의 완벽한 정리입니다. 상당한 시간과 정성이 들어있는 교수님도 극찬한 노트입니다. 각 부분별로 잘라서 그대로 레포트로 제출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목차
제1장 서설 : 변화하기를 학습하기
제2장 학습과 행동의 연구
제3장 파블로프식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형성)
제4장 파블로프식 학습의 응용
제5장 조작적 강화
제6장 조작적 절차 : 처벌
제7장 조작적 학습의 응용
제9장 일반화, 변별, 그리고 자극통제
제10장 강화계획
제8장 대리학습
제11장 망각
본문내용
● 자연선택
• 환경은 생존에 기여하는 특성을 선택한다. → 다윈은 자연선택(Natural Selection) 이라함
종은 자연선택을 통하여 변화한다.
• 인류는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고 있다. 다만 느릴 뿐...
• 좋은 유전자를 가진 개체가 더 생존률이 높다. 유전자가 세대간 전이된다. → 자연선택 But 자연도 변화한다. 유전자의 절대적 생존률은 없고 변화하는 자연에 적응하는 유전자가 살아남는다.
• 어떤 특성이 그 종이 존속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에서만 ‘좋은’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 돌연변이(Mutation) - '유전자의 급격한 변화' 방사선, 화학물질, 바이러스 등에 발생
생식세포 돌연변이 → 세대간 유전
유리한 돌연변이 → 종의 특성에 급격한 변화 유발
유전자 상의 급격한 변화는 돌연변이 라고 불린다. 생식세포에서 이런 변화가 일어나면 자손에게 전달될 수 있다.
• 행동 - 유전자 영향 존재(자연선택의 대상)
• 행동 상의 변이 + 자연선택 과정 → 선천적, 적응적 행동 형성
반사, 고정행위패턴, 일반적 행동특질

△ 반사(Reflex)
• 구체적 사건, 사건에 대한 단순반응 사이의 관계 (뜨거운 것을 만지면.. )
• 적응적 도구의 일부 - 부상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신체의 보호)
• 지능이 필요없다. 유전적 영향을 받는다.(아기들 - 잡기반사)
반사는 하나의 구체적 사건과 하나의 단순한 반응 사이의 관계이다.
• 선천적 반사의 연쇄
예 : 포유반사 → 빨기반사 → 침 분비 반사
• 상동적(형태, 빈도, 강도, 발현 시기의 고정)
• 민감화(Sensitization) - 반사 반응을 한 번 일으키면 자극에 대한 반응의 강도 혹은 확률을 증가시킨다.(깜짝반사, 경악반사)
• 둔감화(습관화, Habituation) - 반사 방응을 계속해서 일어나게 하면 결국 그 반응의 강도 혹은 확률이 감소한다.(기타 변인들에 의해 좌우)
민감화는 반사 반응의 확률 혹은 강도의 증가이다. 둔감화는 그 확률 혹은 강도의 감소이다.
• 알레르기반응도 반사의 일종(민감화) - 장단점이 있다.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면 큰 고통..
• 해가 되는 음식을 꺼리는 것도 반사의 일종(학습도 관여)
△ 고정행위패턴(Fixed Action Pattern ; FAP)
• 유전으로 물려받은 일련의 상호 연관된 행동
• 신체 전체가 관여, 복잡함, 상동적이나 다양함(반사는 특정부분이 움직임)
• 과거 본능(Instincts)으로 불림
• 예 - 주머니쥐의 죽은 척
고정행위패턴이 반사와 다른 점은 FAP는 유기체 신체전체와 관련되며, 더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것이다.
• 방출인(방출자극, 해발인, Releaser) - 고정행위패턴을 유발
빨간 색은 큰가시고기 수컷에게는 공격을 유발하는 방출인(해발인, 방출자극, Releaser)이다.
• 환경의 점진적인 변화에 의해 선택된 것이라는 주장
• 과거에는 본능이라고 함 - 자동행동까지 포함하는 용어. 자동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 조건형성 - 어떤 조건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서 행동을 일어나게 만든다.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 원래는 생리학자
• 순환계에 관한 연구로 학자생활을 시작, 소화의 생리학 연구를 함
• 타액반사 - 음식물이 입 속으로 들어오면 침 분비가 촉발된다.
• 심적 분비(Psychic Secretion) - 여러 번 먹이를 받아먹은 동물이 음식만 봐도 침을 흘리더라.

● 기본 절차
• 처음 - 먹이를 개의 입 속에 넣으면 침을 흘렸다.(일상적 타액반사) → 얼마후에는 개가 먹이를 얻기 전에 침을 흘리고 했다.(심적 분비)
• 심적 분비의 촉발요인 - 먹이의 모습, 냄새, 먹이를 담아주었던 그릇, 그릇을 들고 오는 사람의 모습, 그의 발자국 소리
• 무조건 반사(Unconditional Reflexes) - 선천적이고 영구적인 반사, 동종의 구성원에게 모두 똑같이 발현, 비학습적
• 한 시행(Trial) - CS와 US를 한 번 짝지어 제시하는 것 ← 이절차를 파블로프식 조건형성(Pavlovian Conditioning),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반응적 조건형성(Respondent Conditioning) 이라함
파블로프는 무조건 반사와 조건 반사라는 두 가지 종류의 반사를 정의하였다.
• 중요한 점 두가지 - 두 자극의 제시는 유기체의 행동과는 달리 독립적 - 절차에 사용되는 행동은 항상 반사반응의 일종(침 흘림, 눈을 깜박, 땀 흘림, 큰 소음에 놀람 등등...)
• 조작적 조건형성과의 차이는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유기체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정서반응의 경우 고전적 조건형성의 효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학습과 행동(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데.....^^
  • kaise***
    (2006.12.08 11:28:0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학습개념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 ◆ 목 차 ◆Ⅰ. 학습개념과 행동주의 학습이론1. 학습(1) 종류(2) 기본형식(3) 학습곡선(4) 전이(5)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조건(6) 학습이론2. 행동주의 학습이론(1)고전적 조건형성 (2)조작적 조건형성 Ⅱ. 인지주의 학습이론1. 초기의 인지주의 학습 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2. 정보처리 이론과 학습(1) 정보처리 이론의 정의(2) 정보처리 이론 학습의 기본 가정(3) 정보처리 이론의 과정(4) 학교 교육에의 적용Ⅲ. 학습의 전이1. 정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 교수 ․ 학습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사람들은 남의 이야기를 듣거나 글을 읽으면서 그 내용 중에 중요한 내용만을 뽑아 간단하게 메모를 한다. 이 메모는 나중에 원래의 내용을 재생해 내기 위한 기억 회상용 자료이다. 요약하기에서는 내용을 완전한 문장 형태로 진술한다. 그러나 메모하기에서는 급박한 시간이라는 제약 조건 때문에 간단한 단어나 구절 정도의 언어로 내용을 정

  • [특수교육] 인지행동치료교육
  • 이론과 특수아동에의 적용. 서울:도서출판 특수교육김남성. (1991). 인지적 행동수정. 교육과학사.김문혜 (1993). 국민학교 4학년 아동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적 집단상담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석사하위논문. 박정옥 (1999). 시험불안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체계적감감법,자기교습법,인지행동적방법의 효과비교.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애 (1997). 인지․정서․행동치료= Rational emotive behav

  •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의 연혁,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와 언어연구, 국어,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의 지배결속이론, 엘리트주의이론,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의 이론평가,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의 여과기 분석
  • 이론Ⅶ.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의 이론평가Ⅷ. 놈 촘스키(노암 촘스키)의 여과기참고문헌Ⅰ. 개요Chomsky는 먼저 언어학 내에서 미국 구조주의언어학 전통의 한 흐름으로 발전되었던 확률적 모델, 특히 유한집합을 전제하는 Markov확률모델을 언어구조에 적용하려는 유한상태문법 접근에 대하여, 그러한 접근이 인간의 무한한 새로운 문장 생성 현상을 설명 못한다는 비판을 형식 논리적으로 전개하였다. 다음에 심리학 내에서 언어에 대한 행동주의적

  • [인간과심리]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를 찾아 설명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서울시, 공공사업 민간 위탁 공모사업에 상벌제도 도입
  • 이론에서는 유기체가 주어진 환경(S)에서 결과(O)를 얻기 위하여 능동적으로 환경에 조작(R)을 가하는 경향을 갖는 것이 학습이다.(S→R→O)그러므로, 현재 방식의 공익사업(S) → 인센티브 및 페널티의 상벌제도 (R) → 공익의 효율 및 증대 (O)2) 행동조형(Shaping) - 조작적 조건화는 어떠한 행동을 어떻게 강화나 또는 처벌하게 되면 더 빨리 학습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졌다. 예를 들어, 담배를 끊고자 하는 사람에게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을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