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학 연구의 동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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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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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출판학의 특성 탐색
Ⅱ. 출판학 연구 경향 검토
Ⅲ. 출판학 연구의 방향
1. 유관 학문의 출판론적 접근
2. 실용적 측면의 확대 심화
3. 매체 변화의 능동적 수용
Ⅳ. 맺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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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출판학의 특성 탐색
출판학의 연구 대상을 어디까지 잡고, 어떤 연구 방법으로 접근해 가는 것이 바람직한가 하는 문제는 오래 전부터 논의되어온 사항이다. 학문의 체계화와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볼 때 이는 가장 기본적이고 절실한 문제가 된다. 연구 분야의 체계적 정립을 통하여 학문으로서의 독자적 성격이나 가치가 규명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 연구 방향도 설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는 출판학 연구의 전개에 있어서 깊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학문 체제 구축을 통한 연구 영역 확보라는 측면뿐만 아니라, 출판 교육과 출판 현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고 절실한 과제였다.
1969년 한국출판학회가 창립되어 30년 넘게 출판학 연구의 중심에 서서 출판에 관한 집중적 연구를 통하여 학문으로서의 기본적 골격을 갖추는 한편 연구의 지평을 넓혀왔다. 그러나 독자적 학문 영역의 구축이라는 점에 있어서는 여전히 주변에 머물러 있다. 이는 교육 환경 등 제도적인 문제가 일차적인 원인이 되겠으나, 출판학이 갖는 복합적 성격, 또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한 학문연구 영역의 확대 등 부차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출판학의 학문적 성격, 연구의 방향 등은 학회 차원에서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여러 차례 논의되어온 사항이다. 그러나 오늘과 같이 매체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국내외 출판 환경이 새롭게 변화해 가는 현시점에서 지금까지의 연구 방향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연구 방향을 모색해 보는 일은 나름대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출판학의 근원 문제가 되었던 출판학의 학문적 체계 수립에 관한 사항을 살펴보기로 한다. 출판학의 학문적 체계 수립에 관한 노력은 안춘근 교수에서 비롯하여 민병덕, 이종국 교수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안춘근 교수는 “출판을 합리적으로 가능케 하는 모든 요소의 지식을 통틀어서 조정하고 종합한 것”을 출판 이론으로 보고 안춘근, ≪한국출판문화론≫, 범우사, 1981, p.24.
출판의 과학적 발전을 위해서는 이론의 개발과 학문적 체계화가 절실함을 강조했다. 이러한 학문적 체계화의 필요성은 곧 대학의 출판학과 설립의 필요성을 강조하게 된다. 민병덕, <대학에 출판과 신설을-학문적 체계화를>, ≪새한신문≫ 293, 1967. 6. 19.
이어 출판학과에서 가르쳐야할 교과목의 개발로 이어지는데, 안춘근 교수는 사회심리학, 세계미술사, 세계출판문화사, 국제법 등을 포함하여 44교과목을 예시하고 있다. 안춘근, 상게서, p.44.
이는 학문으로서의 출판학의 체계화라기보다는 출판에 종사하는 인력이 갖추어야할 이상적 지식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출판 교육에 대한 확장된 인식은 출판의 학문적 체계 수립과 맞물려, 출판의 고유영역 확보라는 핵심적 사항을 근간으로 더하기도 하고 덜어내기도 하며 모색의 단계를 거쳐왔다. 민병덕 교수는 출판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고찰에서 38개 교과목을 개발하여 전공과목과 필수과목으로 구분하였는데 민병덕, <출판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고찰-출판과정의 분석을 중심으로>, ≪’88출판학연구≫, 한국출판학회, 1988, pp.48~49.
, 교과목을 출판에 집중시키는 한편, 편집 과목을 단행본․사전․교과서․참고서․아동도서․잡지 등으로 세분하여 편집에 출판의 무게 중심을 두려했다. 이는 편집을 통해서 출판학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그의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이종국 교수도 “편집학은 어느 분야에서도 체계적으로 논의되지 않고 있으나 출판학에 있어서는 여전히 핵심적인 연구 대상으로 지목해야 할 중요한 존재”로 파악하고 이종국, <출판교육의 새로운 모색을 위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41호, 한국출판확회, 2000, p.156.
, 편집이 출판학의 정체성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연구 범위를 확산하여 거시적 입장에서 파악해 보려는 일련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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