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未堂의 시세계-보들레르의 영향과 <화사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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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보들레르의 영향
ⅱ) 화사집
ⅲ) 미당 서정주에 대한 평가

Ⅲ.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서정주
서정주는 1915년 5월 18일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질마재 마을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호 ‘미당(未堂)’은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서울 중앙정보보통고등학교에 입학했으나 이듬해 광주학생운동의 주모자로 퇴학당했다. 그 후 잠시 방랑생활을 하다가 대종사의 문하에 들어가 입산했는데 그의 문학이 불교적 색채가 강한 것은 이 시기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젊은 시절 정신분열증세를 보인 적도 있었으며, 자살 미수사건도 있었다.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되어 문단에 입단하였으며 시집에 《화사집》《귀촉도》《신라초》《떠돌이의시》 등이 있다. 첫 시집 《화사집》으로 악마적이며 원색적인 시풍으로 문단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게 된다. 토속적인 분위기가 배경인 그의 작품 경향은 한국시사에서 일찍이 보지 못한 시미의 확대 재발견으로서󰡐한국의 보들레르󰡑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미당의 작품은 우리 근대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양적으로는 1000편에 가까운 작품 수와 작품의 질적으로도 어느 정도 수준을 보장받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생명파 시인에 해당되며 영원주의, 긍정적 낭만주의, 심미주의적 입장을 취한다. 그의 작품 세계는 인간 본연의 회복을 지향하는 휴머니즘을 근간으로 삼고, 유불선 동양사상에 서양의 니체, 보들레르의 사상까지 널리 섭렵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Ⅱ. 본론 - 미당 서정주의 초기 시세계
ⅰ) 보들레르의 영향
《화사집》으로 대표되는 미당 초기시의 새로움에 대한 논의에서 대부분의 논자들의 그의 시의 원천을 보들레르에서 찾고 있다. 서정주의 초기시가 보들레르를 수용하였다는 외적 증거들은 단편적이지만 여러 곳에서 검출되고 있다. 그리하여 미당의 시를 보들레르와 비교하여 검토하게 하는 출발점이 된다. 우리가 미당의 《화사집》을 대할 때 느끼는 새로움의 충격은 우선 이 시집이 보여주고 있는 관능적이고 원초적인 시세계로부터 발생한다. 미당의 초기시에서 보여주는 이러한 특이한 세계는 보들레르적 요소로 주목되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점은 그의 시적 상상력의 본질이 보들레르의 그것에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 것이다. 미당 시의 특징은 인간의 원형을 탐구하고 현상의 뒤에 존재하는 본질을 투시하려는 그의 상상력에 있다. 이런 독특한 상상력은 우리의 일상적 차원의 논리를 넘어서고 있다. 미당의 이러한 상상력은 보들레르의 상징 시학에서 비교될 수 있다.

<생략>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박철희 편, 『서정주』,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5
육근웅 , 『서정주 시 연구』, 국학자료원, 1997
이남호 , 『서정주의 󰡐화사집󰡑을 읽는다』, 열림원, 2003
강우식 , 『한국 상징주의시 연구』, 문학아카데미, 1999
박노균, 「1930년대 한국시에 있어서의 서구 상징주의 수용연구」, 서울대학교 문학박사학위 논문,1992
류동현, 「《화사집》의 심층 심리 분석」, 현대문학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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