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 - 유행과 패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유행의 정의와 속성

2. 유행의 성립배경

3. 청소년 유행의 특징
1) 청소년 유행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2) 청소년 유행의 변화는 패턴이 일정하지 않다.
3) 같은 청소년층이라 하여도 연령에 따라 유행은 달리 나타날 수 있다

4. 청소년 패션유행 실태(관련 신문기사)

5. 청소년 욕구조사

6. 문제점 및 대안방안
1) 획일적이고 무비판적인 사고의 확산
2) 유행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의 소외문제
3) 과소비 조장
본문내용
들어가며
길거리를 지나다 보면 모두가 맞춤옷이라도 입은 듯한 청소년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겉모습이 매력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자칫 ‘촌스럽다’는 평가는 감각이 떨어지고, 게으른 사람이라는 낙인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청소년의 패션유행을 개개인이 느끼는 변화의 욕구라고 얘기할 수 있을까. 그 욕구는 정말 자신의 욕구일까라는 의문에서 우리 ‘난나’조는 이번 조사의 주제를 청소년 의 패션 유행으로 정하고 그에 따른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1. 유행의 정의와 속성

• 풍습이나 관습에 대하여 일정 기간 상당수의 사람들이 어떤 행동양식을 자유로이 선택·채용·폐기함으로써 생기는 광범위한 사회적 동조현상이자 문화현상의 한 부분으로 생각 할 수 있다.
• 유행은 넓은 의미로는 관습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시기에 한 집단 사람들에 의해 채택된 의복, 음식, 동작, 언어의 받아들여진 방식으로 정의 될 수 있다. 그러나 유행은 현재의 있는 그대로를 보존하려는 관습과는 달리 변화를 존중한다(Anspach).
• 유행은 어떤 개인을 떠나서 하나의 객관적인 실존을 지닌 집합현상이다. 이것은 전 세대에도 또 앞으로 올 세대에도 종종 터무니없고 기괴한 것으로 보이는 것도 매력적으로 만든다. 유행은 대중의 취향이 집합적으로 세련된 것에 의한 과정이다(Lang과 Lang).
• 유행은 스타일, 관습 등의 용어와는 구별되어 변화를 강조하며, 당대 사람들이 착용하는 의복에서 무엇인가 의미를 읽게 해주는 시각적 규칙의 부호에 어떠한 수정을 하는 것이다(Davis).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 청소년이 보이는 새로운 문화를 제시하고 특징을 설명
  • 청소년이 보이는 새로운 문화 - 모바일 문화4. 청소년 모바일 문화의 특징1) 상호작용2) 가상과 현실3) 디지털 커뮤니케이션4) 소통5.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의 문화는 사회전반에 걸친 유행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문화를 주도하는 세력으로 청소년의 영향력이 날로 더해지고 있다. 기성세대들과 구별되는 청소년은 외래문화개방에 대한 흡습정도가 높으며 패션과 신문화 유

  • 오늘날의 아동 청소년의 문화가 가지는 특징을 서술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시오
  • 청소년들에 의해서 개발된 의미체계와 표현양식이다. 또한 오늘날의 문화는 사회전반에 걸친 유행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문화를 주도하는 세력으로 청소년의 영향력이 날로 더해지고 있다. 기성세대들과 구별되는 청소년은 외래문화개방에 대한 흡습정도가 높으며 패션과 신문화 유입의 가장 큰 창구인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가장 근접해 있는 집단으로 새로운 문화에 민감하여 문화와 패션의 선구자

  • 청소년문화의 정의와 학자들의 시각에 따른 청소년문화의 해석을 설명해보고,
  • 문화 현상이다. 왜냐하면 한국의 아이돌 그룹과 가수들은 국내뿐만 아닌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기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K-팝을 좋아하며, 아이돌 그룹의 음악, 춤, 패션 등을 열정적으로 사랑하고 모방하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과 SNS 활용한국 청소년들은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능숙하게 활용한다. 아마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요즘,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유행어와

  • [중국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1 서론- 한류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 1. 한류란? -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등의 대중유행문화가 중국에 매섭게 파고들고 있다는 뜻으로, 한류(寒流)와 동음이의어이며, 중국 및 대만의 관계자들은 이를 한국바람(韓風) 한국물결(韓潮) 한류(韓流)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며, 이는 최근 베이징(北京)을 포함한 중국의 대도시에서 일종의 문화유행이 되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으로 중국 언론에서 한

  • [한류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1 서론- 한류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 1. 한류란? -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등의 대중유행문화가 중국에 매섭게 파고들고 있다는 뜻으로, 한류(寒流)와 동음이의어이며, 중국 및 대만의 관계자들은 이를 한국바람(韓風) 한국물결(韓潮) 한류(韓流)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며, 이는 최근 베이징(北京)을 포함한 중국의 대도시에서 일종의 문화유행이 되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으로 중국 언론에서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