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교육에 대한 제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성이란?
2. 학자들의 정의
3. 새로운 정의
4. 창의성의 구성요소
5. 창의성 교육의 중점내용
6. 창의성 교육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창의성이란?
ㄱ. Creativity(창의성)  
라틴어의 Creo(만들다)를 어근으로 하는 Creatio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으며, ‘무에서, 또는 기존의 자료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고 산출하는 것’을 뜻한다.
ㄴ.
創(비로서 창)은 倉과 刀의 합성어인데, 倉은 곳집(곡식을 저장하는 창고)을 의미하며 , 이를 새로 지으려면 나무를 칼(刀)로 다듬어서 새로 지어야 되기 때문에 ‘새롭게(처음으로) 시작하다’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2. 학자들의 정의
ㄱ. 창의적 과정을 강조하는 정의
 Torrance(1977) : 곤란한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내고,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 그 결과를 전달하는 과정(창의적 과정 강조)
 김영채(2001) :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정신 과정(창의적 과정 강조)
ㄴ. 인지능력을 강조하는 정의
 Guilford(1977) :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인지 능력 강조)
 임선하(1993) :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인지 능력 강조)
ㄷ. 산출물을 강조하는 정의
 Taylor(1988) : 특정한 목적을 갖고 모인 집단에 의하여 지속적이고 유용하고 만족스러운 것 으로 받아들여진 신기한 작품을 만들어 내는 과정(산출물 강조)
 정범모(2001) : 여러 영역의 활동에서 새롭고 뜻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힘(산출물 강조)
ㄹ. 통합론적 정의
 Csikszentmihalyi(2000) : 독창적이고 가치 있으며 실행될 수 있는 사고 과정 또는 산출물
 전경원(2000) : 자신과 타인의 행복을 위하여 사회와 문화에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물건 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것 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 운 의견을 생각해 내는 능력 또는 그 것을 기초화하는 인격적 특성


<생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
  • hj0***
    (2007.10.14 23:20:3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