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의원은 유급직 입법전문가가 될 필요가 있을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방의원 유급화 논의 배경
Ⅲ. 현행 우리나라 지방의원의 보수제도
Ⅳ. 외국의 지방의원 보수지급 사례
Ⅴ. 유급화에 대한 논의 - 찬성 vs 반대
Ⅵ. 결론 : 유급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지방자치는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물론 1952년 4월부터 1961년 5월에 발생한 5.16 군사쿠데타가 일어나기 전까지 9년 1개월 동안 지방자치를 실시한 바가 있지만 이는 1960년 12월 지방선거를 제외하고는 당시 이승만 대통령이 장기집권을 위한 지지 세력으로 지방자치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한국에서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실시된 것은 1991년 3월과 6월에 각각 실시된 기초의원 선거와 광역의원 선거이다.
그러나 1991년 지방의원 선거는 지방의회의 권한을 제약하는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지방자치관련법규정으로 인하여 지방자치다운 지방자치를 실시하지 못하였으며, 이런 의미에서 외형적으로나마 본격적으로 지방자치가 실시된 것은 1995년 6월 27일 동시선거로 지방의회 의원과 단체장을 주민이 직접 선출함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김영래, 『한국의 지방의원 유급화에 대한 연구』의정연구, 제 7집(2000), 경기도 의회


아직도 지방자치관련법규가 본격적인 지방자치를 실시하기에는 미흡하고 또한 중앙정치가 지방자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의식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서는 많은 개선책이 요망되고 있다. 지방자치 발전을 저해하는 여러 가지 요소가 지적되어 왔는데 특히 이 중에서 자주 제기되는 문제가 지방의회 의원들의 전문성과 자질에 대한 논의이다.
따라서 정부는 지난 8월 4일 지방자치 관련 법률의 개정안을 공포하면서 지방의회(광역 및 기초의회)의원들에 대해 현재 수당 등의 형식으로 지급하고 있는 금전적 보상을 월정급여의 형태로 지급한다는 유급제 시행을 발표하였다.
지방의원의 유급화에 따라 광역의원의 경우 공무원 2~3급 수준의 연봉인 7000만원 정도를 지급받게 되고, 기초의원의 경우는 공무원 4~5급 수준인 5000만원 정도를 지급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지방의원의 유급화에 대해서 일부에서는 의원의 자질향상과 생계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또 한편에서는 재정적 부담과 공동체 정신과 봉사 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지방의회 제도의 근본적인 가치를 훼손할 수도 있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지방의원의 유급화에 대한 찬반양론의 근거를 살펴보고, 지방의원에게 지급되는 봉급 및 수당의 실태를 살펴본 다음 우리나라의 지방행정 여건을 감안한 보수 지급의 타당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생략>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인호, 『지방의원 유급화에 관한 소고』지방자치 통권 190호. 2004
금창호, 『지방의원의 유급제 전환에 따른 고려요건』 지방자치 통권 179호.2003
김동훈. (1999) 「지방의회론」 서울: 박영사.
김순은. (2001) 지방의회 의정활동(1991-2001)의 평가와 과제.
김종호. 『지방의원의 유급직 전환에 대한 타당성 분석』행정문제연구 10권 1호.
경희대학교.2003
문정란, 『지방의회의 의정활동 발전방향(상)』지방자치 통권 194호. 2004
박종득, 임헌만. (1999). 지방의원의 전문성이 의정활동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송광태. (2000). 지방의회 의정활동평가의 경험과 교훈. 행정학회 사이트에서 발췌
김창수, 『지방의회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석사논문. 2004.12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지방의정활동 기반 혁신계획』행정자치부.2004
박종득, 임헌만. (1999). 『지방의원의 전문성이 의정활동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자치제도의 변화 -각 정부의 특성을 중심으로
  • 지방자치제의 실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계속되었다. 지방자치제 부활의 또 하나의 배경은 정치적 요인에 기인한다. 오랜 군사정권의 독재치하에 서 시달린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가슴에 품었으며, 특히 1980년대 후반의 시민운동은 지방자치제부활의 원동력이 되었다. 결국 1989년 국회에서 지방자치법이 통과되었고 1991년의 지방의회선거, 1995년의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통하여 우리나라는 지방자치시대에 돌입하였다. 지

  • [정치행정론] 지방의원의 보수와 겸직제도
  • 의원이 유급직으로 변화함에 따라 지방 의원의 겸직규정 또한 변화하고 있다.Ⅱ. 지방의원의 보수1. 지방의회에서의 명예직과 유급직1) 명예직무보수 명예직이란, 지방의원에 대하여 고정적인 급료를 지급하지 아니하고 의정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을 수당으로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근대 서구에서는, 국왕의 집중적 권력을 용인하는 대가로 부르주아계급은 각자 지방의 자치적 권한을 갖게 되었는데 이것이 지방의회의 모태가 된다. 그리고

  • 의회 정치론 레포트
  • 지방의회의 집행부 견제기능을 살펴보고, 그 현실적인 문제점과 발전적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앞으로 맞게될 지방분권 시대에 깨끗하고 능동적인 지방정부로 만들기 위한 발판을 제시할 것이다.Ⅱ. 본론(1) 지방의회의 기능과 권한의회제도는 원래 자유주의 사상과 결합하여 발전하여 왔다. 18~9세기, 의회제도를 중심으로 그 기틀이 다져진 근대정치제도는 국가의 권력을 분립하여 입법․행정․사법으로 분립시켜 놓음으로써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 오산시의 올바른 지방자치를 위한 정책적 제언
  • 지방자치를 위한 제도적,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국한하였음을 밝힌다.정책적 대안의 실현가능성 여부와 관련하여 시민사회진영이 마련한 정책의 내용과 수준의 실현정도는 현재의 탈정치화된 대중이 정치의 주체로 나서고 이들의 힘이 정치적으로 조직되는 정도에 따라 결정될 것임을 강조하면서 마무리한다.기사내용 中“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구성원들 간의 참여와 소통의 통로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중요합니다.”염태영

  • [현대행정의이해] 지방의회 의원 무보수 명예직의 장점
  • 될 필요가 있다.⑦ 주민을 대표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쉽게 접할 수 있어야 한다. 의원사무실에 앉아 있는 의원을 찾아가는 것 보다 동네 골목 꽃가게에서 가게 주인인 의원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훨씬 쉬운 일이다.⑧ 대의민주주의 체제에서 주민대표성을 제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다양한 배경의 사람이 의회에 진출할 때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유급직화 되면 직장 경험이 없는 순수 정치인이 지방의회에 진출할 가능성이 훨씬 높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