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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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탈로치에 대하여 정리한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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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생애

2.인간관

3.교육관

4.페스탈로치의 명언
본문내용
페스탈로치는 청소년의 교육에 일생을 바친 위대한 교육자이다.
그는 1746년에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5세때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독실한 그리스도 교인인 어머니에게서 많은 감화를 받았다. 또 하녀 바베리에게서도 많은 영향을 받으며 소년 시절을 보냈다. 그는 많은 저술에서 아버지의 교육적영향이 결핍되었음을 아쉬워하면서도 하녀 바벨리의 교육적 역할을 높이 평가하였다. 페스탈로치의 인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람은 취리히에 있는 횐크 할아버지였다. 목사이셨던 할아버지가 교구민을 방문할 때마다 동행함으로써 농민들의 생활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에서부터 훗날 그 자신의 농민의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인가를 하고자하는 마음이 싹 텃다.
취리히 대학에 진학한 그는 ‘에밀’과 ‘사회계약론’을 읽고 감명 받아 애국자 단체인 <헬베트협회(Helvetische Gesellschaft)> 에 가입하는 한편 사회 운동에도 참가했다. 그는 스위스 정부가 루소에게 추방령을내리고 ‘에밀’을 분서처분하자, 이에 회의를 느끼고 농촌에 들어가 농촌계몽사업을 하기로 결심하였다. 이후 그의 생애는 농촌계몽과 민중을 위한 교육운동으로 점철되었다.
1769년, 같은 단체의 회원이며 뜻을 같이하는 안나와 결혼하여서 노이호프 농장을 운영하였다. 그러나 목화농사가 실패하여 1774년 빈민학교를 세워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 또한 운영 미숙으로 경제난에 처하자 1780년에 문을 닫고, 저술에 몰두하였다.
18년간의 저술시기에 그는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교육소설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 Lienhard und Gertrud>(1781~1787), 그의 철학적·인간학적 사상이 담긴 <인류발달에 있어서 자연의 길에 대한 나의 탐구 Meine Nachforschungen ber den Gang der Natur in der Entwicklung des Menschengeschlechts>(1797), 교육방법에 대한 독자적인 견해 전개를 담은 <게르트루트는 그녀의 자녀를 어떻게 가르치는가 Wie Gertrud ihre Kinder lehrt>(1801)등을 저술하였다.
1798년 페스탈로치는 슈탄츠(Stanz) 고아원에서 다시 빈민교육사업에 종사하게 되었다. 이 곳은 불과 6개월만에 문을 닫게되었지만 그는 가난하고 버림받은 고아들에게서 도덕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 시기의 활동을 [슈탄츠 고아원에 대해서]라는펴지형식의 글로남겼다. 이떄의 경험은 나중에 [교육방법론]의 기초가되었다.
페스탈로치는 1799년 부르크도르프로 옮겨가 초등학교 교사로 활동하였으며, 고성에 학교를 세워 운영하면서 교사양성을 위한 사범학교를 부설하였다. 그는 어린이의 자유를 인정하고 자발성을 중시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등 성공적으로 학교를 방문하였다. 이시기에 그는 <게르트루트의 자녀교육법>(1801)을 저술하였다.
이페르텐으로 옮겨간 페스탈로치는 학교에서 교사들의 협력하에 교수법을 발달시키고 조직적인 교과서를 만들어 사용하엿으며 남녀공학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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