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종법제도속에 나타난 중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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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족과 종법제도속에 나타난 중국문화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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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종법(宗法)

周의 封建制度를 설명하여라

종법제도에 기한 호주제도

상업문화

중국인의 가족제도

21C 노인 대국 중국의 선택

☆ '21세기에 가족 필요한가' 인터넷 세계토론회
본문내용
종법(宗法)
중국 주(周)나라 때 성립된 종족(宗族)의 조직규정. 대종(大宗)과 소종(小宗)으로 이루어지며 대종은 본가(本家), 소종은 분가(分家)에 해당된다. 대종은 시조를 중심으로 적장자손(嫡長子孫)에 의해서 무한으로 계승되며(百世不遷之宗), 소종은 장남의 동생이 별자(別子)로서 세운 집으로 5세대(世代)가 한도이고, 한도를 넘으면 또 다른 소종집단을 형성한다. 그래서 소종이 무수하게 생기지만 대종은 항상 이 소종집단을 모으는 입장에 서게 된다. 종법은 귀족의 족조직법(族組織法)으로 왕과 제후의 군통(君統)과 구별되는 규정인데, 본래 왕위계승에 수반되는 정치적 조직의 기본으로서 은(殷)나라 말기에 싹이 텄으며 주나라의 봉건제도는 종법을 따른 것이다. 즉 왕실과 제후 그리고 경대부(卿大夫)의 관계는 모두 종법적 족질서(族秩序) 밑에 구성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제도가 제후와 귀족 사이에 침투된 것은 서주(西周) 후반에서 춘추시대에 걸쳐서이다. 종법에 기초한 귀족사회의 질서는 <예(禮)>라고 불리는 것이며 예제도는 전국시대에 들어서 점차 붕괴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후세에 크게 영향을 끼쳤고 송(宋)나라 때 부활하였다. 한국에 종법이 전래된 시기는 삼국시대 초기이며 일반화하기 시작한 것은 고려 말기로 볼 수 있다. 당시 주자의 《가례》에 의한 가제의(家祭儀)가 사대부가(士大夫家) 사이에 정착되면서 종법에 의한 구분이 자세하게 요구되었다. 이후 부계(父系)를 중심으로 한 친족조직의 체계를 정하는 근간이 되었고 이에 따른 집안의 계보가 이어지고 여러 활동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BC 12세기경 殷에 대신하여 중원의 패자가 된 것은 황하 상류 渭水 유역의 도시국가 周였다. 주는 위수 유역의 풍부한 농업생산으로 경제력을 축적하고 또 깐수와 중원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에 있어서 동서 두 방면의 문화를 수입하였고, 북방으로부터는 우수한 무기를 받아들여 점차 강력해졌다. 이리하여 武王때에는 제후를 규합하여 당시 동방의 만족 징벌과 지도층의 부패로 국력이 퇴폐하였는 殷의 주(紂) 왕을 멸하고 중원의 패자가 되었다. 주는 본디 鎬京(西安 부근)에 도읍하고 있었으나 중원을 얻게 되자 洛邑(洛陽 부근)을 신설하고 이를 西都인 호경에 대하여 東都라 하였다. 주는 은의 古土를 지배하기 위해 본국인 싼시 지방을 주왕의 직할지로 남겨 두고 그 이외는 모두 왕의 자제, 동족이나 공신 등에게 분여하여 제후로서 다스리게 하였다. 주왕은 제후에 대하여 가부장적 권위를 가지고 있었고 제후는 주왕에 대하여 공납과 군역의 의무가 있었다. 왕과 제후 밑에는 卿, 大夫, 士 등의 家臣이 있어 治者階級을 형성하고 각각 일정한 관직과 封土가 주어졌다. 이러한 봉건조직을 봉건제도라 한다. 이 봉건제도는 적자 상속 제도와 함께 은말부터 발생했는데, 주는 이것을 제도화하였다. 다만 은의 봉건제는 異姓의 제후를 분봉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주대에는 왕실 자체를 분봉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이와 같이 주의 봉건 제도는 유럽의 그것과 같이 계약 관계에 기초를 둔 것이 아니라 혈연 관계에 기초를 두고 있는 데에 특색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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