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신사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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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사란 무엇인가
1. 일본의 신사(神社)
2. 신도는 어떤 종교인가.
3. 2차대전 패전 이전의 신도와 지금의 신도
4. 신사의 행사
Ⅱ. 신사의 특징
1.신사 건물의 제요소
2.신사에서 일하는 사람들
3.신사참배
4. 성신(性神)을 모시는 신전
Ⅲ. 주요 신사 소개
1. <야스쿠니 신사 (靖國神社)>
2. <이세 신궁 (伊勢神宮) >
3. <헤이안 신궁>
Ⅳ. 신사의 행사와 의식
1. 하쓰모데(初詣)
2. 치노와(茅の輪)aa
3. 호카케 의례
4. 간나즈키(神無月)와 이즈모 신사
5. 오미야마이리(お宮參り)
6. 야부사메(流鏑馬)
Ⅴ. 신사의 의미와 신사참배
1. 일반인에게 신사가 가지는 의미
2.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신사참배
3. 야스쿠니 신사참배
4. 야스쿠니 신사참배에 대한 일본 국내의 여론

본문내용
3. 야스쿠니 신사참배
야스쿠니 신사에 안치되어 있는 전몰자들은 일본의 입장에서 보면 나라를 지키다 죽은 호국의 영령으로 이해된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그러한 호국의 영령들에게 국민으로서 애도와 감사의 뜻을 표명하고, 계속 나라를 지켜주기를 바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일종의 우상 숭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현충원 참배와 다른 점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나라의 참배는 순국한 망자의 넋을 애도하는 차원이지만, 일본의 경우 신의 개념로 떠받들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그들의 관점에서 봤을 때에는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치신 희생자이지만, 그 희생자들에게 많은 피해를 입었던 주변국의 관점에서 봤을 때는 침략자들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그들을 조상신으로 떠받들며 숭배의 표현을 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다른 나라에서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반대할 때 마다 일본 국내에서는 야스쿠니(靖國)신사참배는 단순한 위령제로 죽은 자의 영혼을 달래서 국태안민하려는 것이지 군국주의의 부활과는 관계가 없다는 것을 되풀이해서 설명하고 있다.
사실 일본정부의 변명 아닌 변명처럼 야스쿠니(靖國)신사에 참배하는 일반인들은 단순히 전쟁으로 죽은 가족이나 친지의 영혼을 위로하고 애도하기 위해서 참배하고 있다. 죽은 자의 영혼은 후손들의 제사를 통해 死靈에서 祖靈으로 다시 祖靈에서 祖神으로 바뀐다고 믿고 있는 일본인들로서는 죽은 자의 과거행적을 토대로 제사 받을 영혼과 제사 받아서는 안 될 영혼을 구별하는 명확한 윤리의식은 없다. 이처럼 일본국민에게 있어서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그들의 영혼관을 토대로 한 종교적 행위이지만 일본정부에게 있어서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어디까지나 법적인 문제이지 윤리적인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야스쿠니 신사는 고대의 일본인의 영혼관을 토대로 한 종교시설이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일본국민의 도덕적 숭배의 대상으로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부연해서 설명하자면 국가를 위한 헌신과 극기라는 미덕을 국민에게 상기시키는 교육적 의미를 갖는 시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에서 참배를 한다는 것은 곧 A급 전범의 혼령 앞에서 일본인을 대표해 존경과 추모의 뜻을 표시하는 셈이 되어 전사자의 유족이나 후손이 개인적으로 참배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총리의 참배는 또 잘못된 과거사를 청산하겠다는 의지가 부족한 것으로 비춰지게 된다. 특히 피해자였던 한국. 중국 입장에선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이다. 또한 주변국들은 야스쿠니 신사 바로 아래에 있는 치도리가후치(千鳥ケ淵) 전몰자 묘역이 아닌 야스쿠니 신사만을 고집하는 일본의 저의를 의심할 수 밖에 없다. 사실 일본의 경우 지금까지 총리가 신사를 참배하는 경우는 자주 있었다. 물론 그때마다 국제 사회가 들썩였지만 지금 더 격해지는 것은 과거의 총리의 참배는 총리가 아닌 하나의 개인으로써 참배를 드렸으며, 조의금등은 국가의 경비가 아니었고 참배자 명단에 총리라는 직책이 없었다. 하지만 최근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참배는 조의금이 국가에서 나오고 총리라는 직책을 가진 자가 왔다고 기록에 올라감으로써 문제가 되는 것이다. 그냥 간단하게 생각하면 누가하건 무슨 상관이냐 할지 모르지만 한 나라의 대표권을 갖는 총리가 공식적인 참배를 한다는 것은 당연히 군군주의에 대한 부활을 꿈꾸고 있는 모습으로 대변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국제적, 외교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신사참배를 일본 총리는 왜 고집함으로써 문제를 일으킬까. 일본은 전후에도 지속적으로 우익의 힘이 강해 온 나라다. 전범들의 위패가 합사되어 있는 야스쿠니 신사에 대한 참배는 일본 극우세력의 정신적 기반이며, 군국주의의 상징이며, 정치적으로는 이들 세력에 대한 정치적 목적을 가진 정치행위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일본의 정치권력의 보편적인 성향은 보수적 가치관을 따르고 있으며 현재 일본의 총리대신인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는 일본 보수세력의 지지를 정치적 기반으로 하고 있는 자민당의 정치인이다. 이와 같은 정치적 배경에서 일본 보수세력과 극우세력의 호감을 사기 위하여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고 군사적 외연을 확대하려는 정치행위를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라 하겠다. 특히 전쟁 희생자들의 유족단체는 선거에서 상당한 표를 동원할 수 있어 정치적 영향력이 크다. 물론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는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한 개인적인 소신도 강하다.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현재 일본의 권력층이 전범을 국가권력의 차원에서 인정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그들의 노선을 이어받겠다는 정치적 의사표현을 하는 것과 같다. 또한 자신이 조국에 대해 강한 충성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가 있으며, 불경기 등 국민의 불만을 조금이라도 돌리고자, 그리고 그들 특유의 단결력을 확인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생략>
참고문헌
출처 : http://br1125.new21.org/document/j-t-sinsa.htm
한국일보 일부 참조
http://kowon.dongseo.ac.kr/~wblee/s4.html
http://homepage1.nifty.com/shin-jk/col/jinja.htm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http://my.netian.com/clipred/country/japan
http://www.jnto.go.jp/kor/RI/kansai/mie/isejingu/isejingu.html
http://blog.naver.com/sy918
http://blog.naver.com/gogojin.do?Redirect=Log&logNo=120006425688
http://blog.naver.com/jajuin.do
일본문화백과 : 일본사회와 문화의 집중이해, 홍윤기 지음, 서문당, 2000
일본전통문화론, 박전열 지음,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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