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주)대교 `눈높이` 학습지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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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2
▶ 연구 목적 & 사례 선정 이유 ----------------------------- 2

Ⅱ. 본론 --------------------------------------------------- 3
1. 회사 소개 --------------------------------------------- 3

2. 눈높이 사업부의 경쟁전략 -------------------------------9

(1) 외부 환경 분석 ------------------------------------- 9
(2) 경쟁자원, 핵심역량 분석 ----------------------------- 15
(3) 경쟁전략 패턴 분석 --------------------------------- 19
(4) 경쟁우위를 강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수단 ---------------- 20

3. 다각화 전략 ------------------------------------------ 21

(1) BCG의 포트폴리오 매트릭스에 의한 분석 ------------------21
(2) 핵심역량에 근거한 다각화 틀에 의한 분석 -----------------31
(3) 성공적인 다각화 논리 그림으로 향후 방향 제시 -------------32

Ⅲ. 결론 ------------------------------------------------ 33
▶ 일반화의 가설 도출 ---------------------------------- 33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 목적 & 사례 선정 이유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연간 사교육비 규모가 13조 6천억원으로 2001년 11조원에 비해 2조 6천억원 증가하였다고 한다. 그 중 학습지 과외가 38.6%로, 종합반 학원 27%, 단과반 학원 24%, 개인 과외 14%, 그룹 과외 10%에 비해 가장 높은 사교육비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51.9%가 학습지 과외를 하고 있다. 이렇게 매력적인 학습지 시장인 만큼 그 안에서 경쟁도 매우 치열하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습지 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써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 관련 다각화 사업을 하고 있는 주식 회사 대교를 선정하였다.

앞으로 살펴볼 (주)대교의 사례를 통해 학습지 산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과, 학습지 기업이 할 수 있는 성공적인 다각화의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장세진(2003), 『경영전략』 (박영사)

2. 대교 전략기획실 이형근 과장님과의 인터뷰 (방문 인터뷰)

3. (주)대교 소개자료 – 2003년 11월 전략기획실

4. 홈페이지
- 대교 http://www.daekyo.co.kr
- 대교 에듀피아 http://www.edupia.com
- 구몬교육 http://www.kumon.co.kr
- 웅진씽크빅 http://www.thinkbig.co.kr
- 재능교육 http://www.jei-edu.com

5. 관련기사
www.kinds.or.kr

- 중앙일보 2003년 2월 12일
‘5백만 영, 유아를 잡아라’
- 국민일보 2003년 2월 26일
[학습지 특집] 재능교육 外
- 매경이코노미 2002년 11월 22일
‘고가 유아교육 방문판매시장 빅뱅’
- 한국경제신문 2003년 2월 17일
‘유아교육 시장 뜬다’
- 매일경제 2003년 7월14일
[차별화되는 학습지] '판에박은 교재' 이제는 옛말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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