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3. 인터넷 활용을 위한 학습자의 조건
4. 교육자의 조건(1)
5. 교육자의 조건(2)
6.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과 싸이트 개발
7. 기계 번역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8. 결론에 대신하여 - 인터넷 교육의 장단점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는 정보 통신 혁명이 가속화되는 시대가 될 것이다. 교육현장에서 인터넷 혁명은 ‘인터넷 대학’의 시대를 앞당기게 될 것이고, 이에 부응하지 못하는 대학 내지는 학문 분야는 시대에 뒤떨어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처한 지금 시급히 준비해야 할 사항은 일차적으로는 인터넷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다음으로는, 기존 대학의 연합을 통한 공교육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는 일이 될 것이다. 이에 더 나아가 자본주의 사회 내지는 자본주의가 가미된 사회의 시장 경제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교육 산업 차원에서 인터넷 교육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21세기를 대비하기 위해 개인의 차원이나 주로 개인과 관련된 차원에서, 컴퓨터를 교육 현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정리해 보기로 한다. 국가적인 차원 혹은 학교의 차원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은 개인의 문제와 관련된 것에 한하여 잠깐 언급하기로 한다. 컴퓨터를 개인적인 교육 현장이나 개인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나누면 대체로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직접 교육의 일부분 혹은 전부를 컴퓨터를 통해 하는 것이고, 하나는 앞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컴퓨터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직접 활용 방안은 세 가지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컴퓨터를 수업 중에 보조교육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둘째, 학교 혹은 개인 차원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이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셋째, 가상 강의실을 만드는 방법이다.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혹은 사용해야 하는) 보조적인 수단으로는 다음의 것들을 들 수 있다.
첫째, 전자 우편 특히 메일링 리스트를 활용
둘째, 게시판의 활용
셋째, 토론방 혹은 대화방 운영
넷째, 관련된 웹 싸이트의 활용
좀더 큰 단위 예를 들어 학교나 학교, 국가와 국가간의 공동체적 교육 현장 운영을 위해서는 이와 차원을 달리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읽기교육 방안
  •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연구 목적한국이 이룩한 경제 성장으로 외국인, 해외 동포 및 입양아들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외국인의 경우는 개인적인 관심으로 한국어 공부를 하는 사람과 정부초청으로 한국에 온 장학생들이 대부분이다. 그에 반해, 해외 동포와 입양아는 한국어 학습을 통해 개인의 정체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국내의 한국어 교육1) 형태는 대학, 사설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자원봉사자로

  • [매체교육] 매체활용교육사례 조사 및 분석
  • 교육계 또한 서둘러야 할 것이다. 우리는 매체를 활용한 교육 사례를 조사하기 위해 인터넷에 산재한 여러 사이트들을 둘러보고 특징 있는 몇 개를 선정하여 분석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매체 활용 교육의 현 실태와 함께 매체 교육의 효율성과 중요성을 알아보고 아울러 매체 교육의 단점 또한 살펴보기로 한다.본 론1.인터넷 교육 활용 사이트 분석사이트 명URL운영자유형특징평가(장단점)국한문 혼용 한국어 학습 사이트 www.koreanlab.co.kr율촌

  • [의사소통] 인터넷 댓글 토론
  • 인터넷 댓글 토론’의 개념과 그 양상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또한 오프라인 토론과 인터넷 댓글 토론간의 비교를 통해서 인터넷 댓글 토론의 효과와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서 살펴본 후, 인터넷 토론 댓글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 1. 인터넷 댓글의 정의와 생성배경 출처 : 매스컴론, 인터넷과 댓글문화1) 댓글의 정의댓글의 사전 상 의미는 대답하다, 응수하다를 뜻하는 영어 단어 리플라이(reply)를 한국어로

  •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목적과 기능, 제작 의도와 목표, 구현 매체, 기타의 항목으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 한국어 교재는 국어 교과서와는 달리 제작 의도와 목표가 다르며, 대부분의 경우 구현 매체도 다르다. 한국어 교재는 외국어로 된 교재와 비교해서 구현 매체가 다양하며,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제작된다. 마지막으로,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기타 항목으로는 학습 방법, 내용 구성, 학습 수준 등이 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습자들은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제 1장.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 및 문제 제기1.1.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1.1.1. 한국어 교육과정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1.1.2. 한국어 교수학습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1.2. 한국어 쓰기 교재 분석제 2장. 쓰기의 성격과 쓰기 교육 패러다임2.1. 쓰기의 개념과 쓰기 능력2.1.1. 쓰기의 개념과 성격2.1.2. 쓰기 능력과 쓰기 교육의 필요성2.2. 쓰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2.2.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