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마케팅 관리 사례 분석- `은퇴 이민`과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마케팅 관리 중 은퇴이민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으로, swot분석 및 stp 전략 4p분석등을 수행했습니다.
목차
마케팅 관리

제목 : 마케팅과 “은퇴 이민”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STP전략
 시장세분화
1.지리적 변수
2.인구통계적 변수
3.심리,행동적 변수
 타겟
 이미지 포지셔닝
2. SWOT 분석
3. 4P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4. 전략적 체험 모듈
 감각마케팅 - 이국적인 삶에서 느끼는 총체적인 감각체험
 감성마케팅 - 여행 같은 즐거움+조국에서와 같은 편안함
 인지마케팅
 행동마케팅 -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및 퇴직이민체험여행
 관계마케팅 - 퇴직 이민자들간의 친밀한 교류
5. 고객 유치 후 관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에서 은퇴한 후 물가가 싸고 환경이 좋은 나라에서 여생을 보내는 ‘ 은퇴이민’ 이 늘고 있다. 고령화 추세로 평균수명은 늘어나는데다가 명예퇴직, 조기 퇴직 등 퇴직 시기는 빨라지고 있으며 핵가족화 확산으로 더 이상 자식에게 부양을 기대 할 수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이상 자식에게 기대거나 하는 문화가 없어지고 자신만의 독립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장년층이 늘어나고 있다. 수억원의 연금과 자산을 받고도 살기 힘든 국내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여생을 즐길 수 있는 해외로 많은 사람들이 눈을 돌리고 있다. 이민지로는 이민 비용만 3~5억이 드는 미국, 캐나다, 호주보다 환율 물가의 영향으로 생활비가 적게 드는 말레이시아, 필리핀, 피지등이 선호되고 있다. 남미 이주공사 강영호 지사장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일반화된 은퇴이민이 국내에서는 명예, 조기퇴직 바람이 분 98년 이후 조금씩 늘고 있다”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2004.12.01)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라는 말이 있듯이 같은 돈으로 한국에서 부유하고 넉넉하게 살지 못할 바에야 외국에 나가서 풍요롭게 살자 라는 족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미 일본에서는 ‘단카이 세대’라고 불리는 일본 전후 베이비붐 세대들의 정년퇴직을 앞두고 일본 각 지역, 각종 업체들이 이 세대를 유치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일본 최대의 광고회사 ‘덴쓰’의 가미조 소비자 연구센터 국장은 “중 장년층의 지방 이주는 귀농, 의료. 복지 서비스 우수지역으로의 이주, 취미활동을 위한 이주 등 3가지 방향으로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비율이 2004년 기준 26.7%로 일본 최고인 시마네현은 올해 예산 3850만엔을 책정해 대도시에 살고 있는 이주희망자를 대상을 무료 직업 소개와 주거 알선, 농업 연수 등을 실시키로 했다. 이처럼 ‘단카이 세대’와 같은 퇴직자들은 전원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자동차 등 소비재보다는 음악, 미술 등 자신이 못 다한 꿈에 대한 환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회 문화에 착안하여 좀 더 나은 생활을 꿈꾸는 퇴직 이주자들의 이주 장려 및 지속적인 생활을 지원하고자 상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STP전략

 시장세분화
시장 세분화는 크게 지리적 변수, 인구통계적 변수, 심리 행동적 변수로 나누어 보았다.
1.지리적 변수
 대도시, 지방 (시골이나 섬 사람들은 거의 대중매체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해외거주에 대한 수요가 없음,)

2.인구통계적 변수
 연령 : 40대,50대,60대 (퇴직 예정자 이므로 20,30대는 안 들어감.)
 가족수 : 자녀와 함께 사는 6인 이상의 대가족. 자녀와 떨어져 2인의 노부부만 사는 가 정 , 혼자만 사는 독거노인
 소득 : 월 급여
-100만원 이하: 기본적인 의식주 생활만 겨우 하는 사람
-100이상 300이하 : 의식주 외에 1,2가지 정도의 여가활동을 즐기는 사람
-300이상 600이하 : 중류층으로서 골프,레져 등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기고 있는 사람
- 600초과 : 상류층으로서 어떤 활동에도 제약이 없는 사람
 성별 : 남,여 모두

3.심리,행동적 변수
 사회계층:중상층
 라이프 스타일
① 국내를 떠나 해외에서 편안하게 살고 싶어함.
② 퇴직 후 막연한 노후 생활을 제 2의 삶으로 다시 새롭게 시작하고자 함.
골프, 수영, 헬스등 다양한 레저를 생활화 함.
③ 퇴직 후에도 계속 일을 원함.
④ 퇴직 후 한국에서 편안하게 살고자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수용자행위론] 하위문화, 가족과 가계
  •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마케팅 조사들이 한국에서는 이루어질 때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 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처음에 다룰 부분은 Subculture에 대해서인데 미국은 그 영토가 광범위하고 이민자들로 이루어진 나라라는 특징으로 인종, 종교, 지역 등으로 명확히 구분된다. 하지만 이러한 Subculture를 한국에 적용시키고자 하면 그 분류가 쉽지 않다. 우선 그 용어에서부터 나타나는데 Subculture를 나타내는 한국말은 하위 문화, 비주류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분석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1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 / GM대우)1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언론사)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관리 신입사원)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이벤트 기획)1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관광가이드)1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통신회사)2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번역사)2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특허)2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항공승무원)2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사회복지사)24. 자기소개서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사례가 있음을 알 수 있다.업 종채용분야우대 자격증 1 그룹우대 자격증 2 그룹우대자격증 3 그룹공사제조사무공인회계사, 세무사, 변리사, 공인노무사정보처리 기(술)사금융사무CPA, AICPA, CFA, FRM공사금융사무변호사, 세무사, 법무사,공인회계사,CFA, AICPA, 국제변호사, 감정평가사부동산투자분석사,변리사, FRM, CRA,공인노무사,경영지도사투자상담사 1종,금융자산관리사,재무관리사,여신심사역,국제금융역,공인중개사공사금융전

  • 프라이빗 뱅킹(PB)의 성공 전략 분석, 프라이빗 뱅킹(PB) 사례분석, 프라이빗 시장의 규모, 프라이빗 뱅킹의 고객 선별
  • 프라이빗 뱅킹(PB)의 성공 전략 분석, 국내은행의 프라이빗 뱅킹(PB) 사례분석, 외국은행의 프라이빗(PB) 사례 분석, 프라이빗 시장의 규모, 프라이빗 뱅킹의 고객 선별 차 례1서 론2금융 마케팅의 개념3프라이빗 뱅킹(PB)의 개념4프라이빗 뱅킹(PB)의 역사5프라이빗 뱅킹(PB)의 형태6프라이빗 뱅킹(PB)의 고객 선별7프라이빗 뱅킹(PB) 시장의 규모8외국은행의 프라이빗 뱅킹(PB) 사례 분석(HSBC, Citi Corp, Bank Of America, Chase Manhattan, 사쿠라 은행, 도카이

  • 관광자의 생활양식 라이프스타일
  • 분석하고 마케팅전략에 유용하게 쓰이고자 하는 정보 중 가장 유력한 것이 라이프스타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 조에서는 우리나라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관광행태에 대해 연구하고 조사하게 되었습니다.본론Ⅰ. 라이프스타일1. 라이프스타일의 정의사람들마다 살아가는 방식은 다양하다. 여유시간과 돈이 있으면 자기의 취미생활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있다. 주말에 시간만 있으면 등산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