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닮은 조연(助演) 동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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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동자의 의미

Ⅲ. 동자상 예찬하기

Ⅳ. 동자상의 유래 및 기원

Ⅴ. 시대별 유물로 보는 동자상

Ⅵ. 동자상의 특징

Ⅶ. 제주도 동자석

Ⅷ. 맺음말
본문내용
Ⅰ.들어가기
어린아이를 볼 때마다 그 순진무구함에 나도 모르게 마음이 순수해짐을 느낀다. 아이들의 때묻지 않는 순수함은 의례 종교적인 이상으로 대변되기도 하는데 천주교의 복사1)나 불교의 동자스님들이 바로 그 예 일수 있다. 평소에 바라만 봐도 입가에 웃음을 머금게 하는 동자석, 동자상을 유난히 좋아했다. 애착이 생기던 유물이었기에 동자석을 볼 때마다 이렇게 아이들을 형상화한 석상의 존재이유와 보존의 허술함에 대해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중에서 쉽게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불교의 동자상을 중심으로 동자상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제주도와 무덤의 지석으로 많이 쓰였던 동자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동자의 의미
1. 불교상의 의미: 범어 쿠마라의 의역어.
①4세 이상의 미혼남자로서 스님이 될 것을 발원하고 있는 과정의 아이 지칭.
②법왕인 부처님의 아들이란 뜻으로 보살인 법왕자를 가리킴.
③불보살의 협시나 천계의 시동을 일컬음.
2.종교상의 최고의 경지
도교의 경우 동심을 회복하는 것이 도에 이르는 길이라 일컫고 그것이 곧 종교적 이상세계에 이르는 최고의 경지를 가리켰다. 이는 어느 종교에서나 보편적인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불교의 경우 여러 동자상을 제외하고서라도 인도의 초기 불상인 마투라의 경우 16세에 해당되는 어린 미소년의 형상으로 부처를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완전무결한 아름다움과 도의 경지를 젊음으로 묘사하고 있다. 성경에도 ‘하느님 나라는 이 어린 아이들과 같은 사람들의 것이다. 잘 들어라. 누구든지 어린아이와 같이 순진한 마음으로 하느님 나라를 맞아들


<생략>
참고문헌
※참고도서:
․ 국립청주박물관, 『불교 동자상』, 2003
( 논문- ․ 이내옥, 「순정한 불의 마음 불교 동자상」․ 임진광, 「불교경전에 나타난 동자상」․ 김춘실, 「조선시대 불교동자상」)
․ 양리가, 「제주도 동자석 고찰」
․ 빛깔있는 책, 『불교 목공예』, 대원사
․ 조병활, 『불교미술 기행』, 이가서
․ 유마리, 김승희, 『불교회화』, 솔
․ 김두하, 『장승과 벅수』, 대원사
․ 김옥랑, 『한국의 나무 꼭두』, 열화당, 2000
․ 윤열수. 『민화이야기』, 디자인 하우스, 2003
․ 세중 돌 박물관 도록
․ 네이버 지식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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