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김기덕의 영화가 주목을 받는가에 대한 작가주의적 관점에서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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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작가주의?
2) 김기덕, 그는 누구인가?
3) 김기덕 감독의 작품세계
4) 김기덕 영화의 전반적인 특징
5) 김기덕의 영화가 왜 주목을 받는가?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 과유불급(過猶不及)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는 이 보편적 논리는 김기덕 영화를 바라보는 평단의 부정적인 시각에도 여실히 드러난다. 마치 쓰레기더미를 헤집는 듯한 밑바닥 인생들의 처절한 현실묘사,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를 연상케 하는 과도한 폭력과 섹스의 남발. 김기덕의 영화에 지독한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들의 십중팔구는, 그가 영화에서 극대화시킨 일상의 단면들이 필요 이상이라는데 있다. 가령, 김기덕의 영화를 함께 본 친구들은 (특정 작품이랄 것도 없이 대다수의 작품이) 뒤끝이 길고 뭔가 찝찝한 것이 화장실에서 일을 제대로 치루지 못한 기분이라고 한다. 특히 감독으로서 김기덕에 대해 압권이었던 평 하나는 ‘사람 기분을 더러워 지게 하는 재주가 있는 사람‘이었다. 이러한 극악의 평 혹은 편견에도 불구하고 김기덕의 영화가 소수의 매니아들을 넘어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각광을 받으며 대중적 인지도를 높여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의 영화들만이 갖고 있는 특정한 코드, 그의 작품 전반을 관통하는 그 코드가 무엇인지 이 기회를 통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왜 굳이 김기덕인가에 대해 묻는다면 첫째, 또 하나의 레포트 후보였던 홍상수 감독 영화를 내가 단 한 편도 본적이 없어서이고 둘째, 그의 멋쩍은 웃음과 트레이드 마크가 되어버린 검은 캡이 가끔 나의 성적 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에게서 마조히즘의 은밀한 욕구를 충족 받기 위해서인지도 모르겠다. 그의 작품말고, 작품을 통해 적당히 여과시키고 부풀려본 인간 김기덕에게서 말이다. 어쨌든, 나에게 있어 성적매력이 넘치는 김기덕 감독이기에, 그를 제대로 알고 싶은 마음에서 그의 자식 같은 영화 하나하나를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겠지만 말이다.

II. 본론

1) 작가주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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