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품마케팅]한국야쿠르트 `메치니코프`의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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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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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회사소개
Ⅱ. 제품소개
Ⅲ. 메치니코프 개발업무 FLOW
Ⅳ. 메치니코프 개발 과정
1. 기회파악
2. 설계
3. 테스트
4. 상품도입
5. 제품수명주기 관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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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유산균 발효유의 선두주자인 한국야쿠르트가 95년 발매한 ‘메치니코프’를 신제품의 성공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건강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의 관심거리이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등산, 조깅, 헬스 등의 운동은 필수지만 좋은 먹거리를 챙기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요즘은 `웰빙(Well-being)`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소비수준이 높아질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건강을 위해 마시는 대표적인 음료 중의 하나인 발효유는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우유를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식품이다. 우유의 영양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으면서, 유산균의 효능까지 챙길 수 있어 꾸준히 마시면 설사와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고 장을 튼튼히 할 수 있다.
예부터 '장을 비우면 무병 장수한다'는 말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그렇게 얻어진 건강은 아름다움이라는 예기치 않은 행운까지 선사한다. 건강 속에 가꾸어지는 미인, 먹은 만큼 배설하는 일, 현대인의 건강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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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메치니코프는 고급 기능성 발효유의 후발 진입 브랜드로서 선발 브랜드와 차별화 되면서 보다 강력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컨셉트 개발에 성공하였다. 또 브랜드 컨셉트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꾸준히 브랜드에 새로운 이미지를 부가, 시장상황의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처해 왔다. 1995년 론칭한 메치니코프는 2003년 12월 현재 4년 이상 먼저 론칭한 선두 브랜드들뿐만 아니라 이후 시장 진입한 후발 브랜드까지 포함한 전체 고급 기능성 발효유 브랜드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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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헌 :신상품 마케팅- 이유재, 박찬수 /시그마프레스
신제품 마케팅- 박흥수, 하영원 /학현사
한국의 마케팅 사례: 마케팅 전략과 광고- 이두희 /博英社
성공한 제품 성공한 마케팅- 권오휴 , Strasser, Susan /김영사
2.한국야쿠르트 홈페이지-http://www.yakult.co.kr/
3.보도자료-한국경제 [기획/연재] 2003.08.07
헤럴드경제 [정치] 2002.10.31
한국일보 [경제] 2000.08.31
조선일보 [경제] 2003.10.06 (월) 오후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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