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HITE맥주`하이트맥주`와 OB맥주 마케팅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1.상품 소개 및 목표 고객 특성
(1)상품소개
(2)고객특성

2.비교 대상 상품 선정 배경

3.지난 5년간 맥주 시장의 변동추이
(1)국내 맥주시장 규모의 변화
(2)국내 맥주 시장에서의 맥주 상품별 점유율 추이

4.평가기준의 세부항목 선정 및 가중치 산정 과정
(1)평가기준의 세부항목 산정
(2)가중치 산정 과정

5.평가기준을 이용한 두 상품의 비교분석
(1)평가기준을 이용한 두 상품의 비교
(2)비교우위 평가기준 가중치와 평가점수

6.2등 상품의 전략에 대한 제언
(1)OB의 이미지 개선
(2)보다 강력한 이미지의 광고 필요
(3)전 방위적인 마케팅 필요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상품소개
1)HITE
맥주 업계의 대표적 브랜드 중 하나로 1993년 출시되어 2003년 현재에 이른다. 초기에는 그다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가, ‘150M 지하 천연 암반수로 만든 깨끗한 맥주’라는 컨셉의 마케팅 전략으로 맥주 시장을 대대적으로 공략했다. 이 전략은 당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던 당시의 라이프 스타일에 비추어 봤을 때 시기적절한 판단이었다 할 수 있다. 당시 OB가 주도권을 잡고 있던 맥주시장에 파란을 일으킨 이 전략은 96년 맥주업계 1위 탈환이라는 역전의 발판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재 고객들이 ‘하이트’라는 브랜드에 대해 갖고 있는 ‘깨끗함’이란 이미지를 이미 그 마음속에 확실하게 새겨 놓았다. 하이트는 그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여러 가지 전략을 내세워 맥주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현재까지 계속 지켜오고 있다. OB의 계속되는 도전에도 불구하고 1위 자리를 쭉 지켜온 이 브랜드의 저력은 자체만으로도 높게 평가받을만하다.

2) OB
역시 현재의 맥주 업계를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1952년 그 전신이라 할 수 있는 동양맥주의 출범(당시에도 OB마크 사용) 이래 현재에 이른다. 한때 맥주하면 OB를 떠올릴 만큼의 대중성이 있었다. 이 대중성에 막강한 유통망을 덧붙여 44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맥주시장을 주도해 왔지만, 93년에서 96년 사이에 하이트가 보여준 비약적인 상승세를 따라잡지 못해 결국 96년 8월 16일 업계 1위 자리를 내주고 만다. 이후 2001년 3월, 거액을 투자하여 카스 맥주를 인수, 점유율 상승을 꾀했으나 라이벌인
참고문헌
마케팅 원리 2판 박찬수저 (법문사)
하이트 맥주 홈페이지 http://www.hite.com/index.asp
오비 맥주 홈페이지 http://www.ob.co.kr/index.asp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dart.fss.or.kr
통계청 통계 정보 시스템 http://kosis.nso.go.kr
대한 주류 공업 협회 홈페이지 http://www.kalia.or.kr
증권 거래소 홈페이지 http://www.kse.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주, 맥주] 소주(소주의 역사, 현황 및 소주시장의 향후 발전 방향)와 맥주(맥주의 정의, 종류 및 맥주시장의 현황) 심층 분석
  • 맥주(맥주의 정의, 종류 및 맥주시장의 현황) 심층 분석Ⅰ. 개요Ⅱ. 소주1. 소주의 역사2. 소주 시장의 현황3. 두산소주의 광고 분석4. 두산소주의 강.약점1) 강점2) 약점5. 소주 시장의 향후 전략방안6. 소주 시장의 향후 발전방향1) 젊은층 공략 2) 다양한 수출시장 모색3) 새로운 형태의 점포에 대한 공략4) 브랜드의 확장의 필요성 Ⅲ. 맥주1. 맥주의 정의2. 맥주의 종류3. 맥주 시장의 현황4. OB와 하이트(HITE)사의 마케팅 전략 비교1) 웹사이트 구

  • Hite 하이트 맥주의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 분석○ 경쟁사별 시장 점유율○ OB가 하이트에 비교해 가지는 강점□ CASS 제품 소개□ 카스레드의 판매 전략□ CASS 레드 제품 광고□ 시장에서 카스의 전략과 판매추세□ 전략적 이슈○ 하이트맥주의 탄생배경○ HITE 성공요인 1○ HITE 성공요인 2○ HITE 성공요인 3□ 마케팅 전략○ 하이트의 시장진입 성공 요인□ 정보시스템, 인사 등 기업 내부 직능○ 조직 변화와 개편 후 조직 구조○ 루트 세일즈 (Route Sales)팀○ 마케팅 레이디 (Marketing Lady)

  • hite IMC 전략분석 IMC 정의 IMC 뜻 IMC 하이트맥주 하이트맥주 IMC 하이트맥주 기업소개 하이트맥주 산업분석 하이트맥주 경쟁사 분석 OB맥주 분석 하이트맥주 시장분석 하이트맥주 고객분석
  • Reporthite IMC 전략분석-목차-서론IMC의 정의하이트맥주의 선정동기본론기업소개산업분석(Porter의 5요인 모형)경쟁사 분석(OB맥주)시장분석고객분석자사의 강약점 파악하이트 SWOT 분석SWOT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STP분석IMC 전략 결론향후 HITE의 IMC 전략 방향참고문헌 서론1.IMC의 정의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 [마케팅] 신OB맥주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을 펴며, 맥주시장의 판도를 바꾸려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OB맥주의 마케팅 전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과연 OB맥주는 맥주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이에 OB맥주를 주축으로 해서 다른 맥주회사들이 현재 벌이고 있는 마케팅 전략들을 분석해 보고 시장의 판도를 예측해 보는 일을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로 삼았다.2. OB에 관한 배경지식(1) 기업비교표오비맥주의 주경쟁사라 할 수 있는 하이트맥주와 기업 전반

  • [경영전략]국내맥주시장 분석
  • 맥주시장의 변화추이1994년 OB아이스 맥주와 카스맥주 출시와 HITE맥주 출시로 맥주시장은 혼탁해 지는 가운데 윤곽이 잡히고 있다. 1996년부터 HITE맥주는 조선맥주의 주력상품으로 굳건히 자리를 잡은 것이다. 더군다나 비열처리 맥주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전체 맥주시장도 좌지우지하는 다크호스로 떠올랐다.최초 하이트의 기존맥주시장의 역전은 거인 골리앗에 돌팔매를 던진 다윗에 비유할 수 있다.그 동안 크라운(조선맥주)과 OB(동양맥주)의 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