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HITE맥주`하이트맥주`와 OB맥주 마케팅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1.상품 소개 및 목표 고객 특성
(1)상품소개
(2)고객특성
2.비교 대상 상품 선정 배경
3.지난 5년간 맥주 시장의 변동추이
(1)국내 맥주시장 규모의 변화
(2)국내 맥주 시장에서의 맥주 상품별 점유율 추이
4.평가기준의 세부항목 선정 및 가중치 산정 과정
(1)평가기준의 세부항목 산정
(2)가중치 산정 과정
5.평가기준을 이용한 두 상품의 비교분석
(1)평가기준을 이용한 두 상품의 비교
(2)비교우위 평가기준 가중치와 평가점수
6.2등 상품의 전략에 대한 제언
(1)OB의 이미지 개선
(2)보다 강력한 이미지의 광고 필요
(3)전 방위적인 마케팅 필요
7.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상품소개
1)HITE
맥주 업계의 대표적 브랜드 중 하나로 1993년 출시되어 2003년 현재에 이른다. 초기에는 그다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가, ‘150M 지하 천연 암반수로 만든 깨끗한 맥주’라는 컨셉의 마케팅 전략으로 맥주 시장을 대대적으로 공략했다. 이 전략은 당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던 당시의 라이프 스타일에 비추어 봤을 때 시기적절한 판단이었다 할 수 있다. 당시 OB가 주도권을 잡고 있던 맥주시장에 파란을 일으킨 이 전략은 96년 맥주업계 1위 탈환이라는 역전의 발판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재 고객들이 ‘하이트’라는 브랜드에 대해 갖고 있는 ‘깨끗함’이란 이미지를 이미 그 마음속에 확실하게 새겨 놓았다. 하이트는 그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여러 가지 전략을 내세워 맥주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현재까지 계속 지켜오고 있다. OB의 계속되는 도전에도 불구하고 1위 자리를 쭉 지켜온 이 브랜드의 저력은 자체만으로도 높게 평가받을만하다.
2) OB
역시 현재의 맥주 업계를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1952년 그 전신이라 할 수 있는 동양맥주의 출범(당시에도 OB마크 사용) 이래 현재에 이른다. 한때 맥주하면 OB를 떠올릴 만큼의 대중성이 있었다. 이 대중성에 막강한 유통망을 덧붙여 44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맥주시장을 주도해 왔지만, 93년에서 96년 사이에 하이트가 보여준 비약적인 상승세를 따라잡지 못해 결국 96년 8월 16일 업계 1위 자리를 내주고 만다. 이후 2001년 3월, 거액을 투자하여 카스 맥주를 인수, 점유율 상승을 꾀했으나 라이벌인
- 참고문헌
-
마케팅 원리 2판 박찬수저 (법문사)
하이트 맥주 홈페이지 http://www.hite.com/index.asp
오비 맥주 홈페이지 http://www.ob.co.kr/index.asp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dart.fss.or.kr
통계청 통계 정보 시스템 http://kosis.nso.go.kr
대한 주류 공업 협회 홈페이지 http://www.kalia.or.kr
증권 거래소 홈페이지 http://www.kse.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