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육]기술가정교과에 대한 학생인식 논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술가정교과에 대한 학생인식에 대한 논문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1
3. 연구 문제 1

Ⅱ. 연구 배경 2
1. 기술․가정 교과 교육 2
1) 7차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 교육의 성격 2
2) 기술․가정 교과 교육의 내용 3
2. 기술․가정 교과의 목표 3
3. 선행연구 4

Ⅲ. 연구의 방법 5
1. 연구 대상 및 자료 분석 5
2. 연구 방법 5
3. 측정 도구 5
4. 통계분석 방법 6
5. 연구 절차 6

참고문헌 7
본문내용
1. 기술․가정 교과 교육

1) 7차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 교육의 성격

“실과(기술․가정)는 5~6학년에서는 실과, 7~10학년에서는 기술․가정을 포함한 국민 공통 기본 교과로서 6년간 연계를 가지고 남녀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7~10학년의 기술․가정은 제6차 교육 과정의 기술․산업 교과와 가정 교과를 통합한 것으로, 초등학교의 실과를 바탕으로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남녀 학생 모두에게 이수시키는 과목이다. 따라서 기술․가정 교과는 초등학교 5~6학년의 실과 과목과 연계하여 중학교(7~9학년)에서 고등학교(10학년)까지 4년간 모든 학생이 이수토록 함으로써 다양한 일에 대한 실천적 경험을 중시하고, 직업 세계에 대한 탐색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주 정은아, “고등학생의 기술․가정 교과에 대한 인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P.4~5, 2004
이러한 기술․가정교과의 성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실과(기술․가정)의 성격(5~10학년)은 학생의 실천적 경험과 실생활에의 유용성을 중시하는 교과이다. 초등학교 5~6학년에서는 자신의 일상생활과 가정 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교과로의 성격을, 중학교(7~10학년)에서는 기술․산업과 가정생활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진로 탐색의 기회, 심화 선택 시 도움이 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기술․가정 교과 교육의 내용
참고문헌
1) 교육부,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7.
2)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9.
3) 정수경, "중․고등학교 가정교과의 ‘가족 생활’ 영역 연계성 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4) 정은아, "고등학생의 기술․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가 매우 유용합니다 별넷
  • sej***
    (2013.04.24 14:57:51)
회원 추천자료
  • 1 1 읽기 내용 상세화 2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를 읽는다 배우는 우리 수업지도안 배우는 우리 학습지도안 문자해득 문자지도 방법 문자지도 학습지도안 문자지도 교과서 분석 문자지도
  • 대한 부모의 기대가 지역, 부모의 학력에 관계없이 높으며 문자언어 교육 시기는 빠르게는 2세 미만부터 만 5세까지는 대부분의 부모가 문자언어 교육을 시작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문자지도 교재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가정학습지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문식성 지도 내용을 구성할 때 초등학교 1학년 아동들의 지역과 수준에 따른 수준별 구성이 반드시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이 밖에 유치

  • 교육학 중학교 교육과정의 가정학 미국 오레곤주의 교육과정 분석
  • 기술적 방법인 전통적인 내용의 요소를 유지하기 보다는 가족과 시민의 입장에서 더욱 필요로 하는 가정학의 새로운 틀을 인식해야 한다. 가정과 삶의 조화 속에서의 효과적인 관계는 넓고 복잡한 것들을 이해하고 숙련함으로써 이루어지기 때문이다.이렇듯 우리 삶의 한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가정학을 미국 오레곤 주의 중학교 교육과정을 살펴보면서, 우리나라의 가정과 중학교 교육과정과 비교, 분석하여 현 실태와 개선점 및 가정학의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대한 윤곽을 그렸다. 이 중 일부는 실천가들의 연구에서 아주 엄격한 형식으로 실행되었으며 Gage의 세 가지 패러다임과 쉽게 일치되지 않았다. 게다가 방법론적, 인식론적 측면에서 이론적이고 제도적인 게이트키퍼가 세워졌다. 이론적 연구와 교육적 실제에 대한 더 나은 도전에 대한 논쟁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을 가져왔다. Gage(p.144)는 1989년 후반에 교사들이 교수방법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태도에 어떤 차이가 나는지 알고 싶어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교육과정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성격을 여러 각도에서 조명하여, 단순하지도 않고 오나벽하거나 믿을 만 하지도 않은 교육과정의 복잡한 성격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을 살펴보도록 하자.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교육과정사회학은 학교교육에서 가르쳐지고 학습되어지는 교육과정을 지식사회학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체계화하고자 하는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교육사회학 이론이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교육, 유아레크레이션에 대한 인식이 4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전공과목 채택 시 타대학에서 개설된 전공과목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여 다양한 교과목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들은 보다 이론적인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개론」에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교사들은 실제적인 부분과 더불어 이론적인 부분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전공 이외에 학생과 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