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의 광장은 남한과 북한의 분단을 주제로 다룬 소설이다. 광장이 출간되기 이전까지도 분단을 주제로 다룬 소설은 많았다. 그러나 그 당시 광장이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최인훈이 남한에만 치중된 시선을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었다. 일방적으로 남한을 감싸고, 북한을 부정적으로 본 소설이 아니었다. 오히려 남과 북을 모두 비판한 내용의 소설이었다. 광장이라는 소설을 읽으면서 나의 기억 속에 가장 많이 남았던 단어는 ‘밀실’과 ‘광장’이었다. ‘밀실’이라는 말과 ‘광장’이라는 말은 정 반대의 느낌을 준다. 밝음과 어둠처럼 완전히 대조되는 이미지이다. 하지만 소설 속에서 두 단어는 서로를 상호보완하며 공존하고 있다.
최인훈의 광장 줄거리와 감상평1. 들어가며2. 줄거리3. 감상평1. 들어가며이명준은 앞에서 언급한 죽어 있는 남한의 광장을 떠나 월북한다. 살아있는 광장을 찾으려는 행위인 것이다. 그러나 그 곳에서도 그는 진정한 광장을 찾지 못한다. 그 당시의 북한 사회는 인민 모두가 당의 지시에 따라 행동해야 하는 획일화된 사회였었다. 그는 혼란스러운 남한을 떠나 월북했지만 안정되고 일률적인 북한에서도 광장을 찾지 못했다. 그리고 제3국으로 가는
광장은 최인훈(1936∼)이 (1960)에 발표한 것으로 분단의 상황과 이데올로기적인 대립속에서 한 인간이 겪게 되는 갈등과 고통을 다룬 작품이다. 이 소설은 주인공 이명준이 인도로 가는 배에서 월북을 전후로 한 상황과 전쟁, 그리고 그 이후의 사건을 회상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이 회상은 작품의 말미에서 다시 인도로 가는 배라는 현재 상황으로 이어진다.이 작품을 현대 민주주의 과목의 교수님께서 읽고 독후감을 써오라고 하는 이유는 이
최인훈의 광장 독후감1. 줄거리2. 감상평1. 줄거리이명준은 북에서도 그가 꿈꾸던 참다운 삶을 찾지 못한다, 개인 생활은 전혀 없고 공공의 이익을 내세우는 당을 위한 삶만을 강요 당한다, 자신의 삶에 회의를 느끼던 중 그는 은혜를 만나고 그녀에게서 삶의 행복을 느낀다. 그러다 6.25가 터지고 인민군으로 참전하게 된다. 은혜는 이명준의 아이를 임신한채 전사하고 포로가 된 이명준은 남과 북이 아닌 중립국(인도)을 택한다. 중립국으로 가던 배에
최인훈 작가는 전근대적인 상황과 양대 이데올로기의 틈새에서 끊임없는 화두를 던진 작가로 최인훈을 통해 우리 문학은 비로소 한국문학에 ‘극문학’이란 것을 얻게 되었다. 본론에서 인용한 부분인부분은 아기장수 설화를 모티프로 현실의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상황이면서도 영웅과 구원자를 꿈꿀 수 없는 비극적 삶을 극화한 작품이다. 가난한 부부, 말을 더듬는 남편을 등장시켜 삶의 비극적 조건을 드러내면서
광장」(1960),「구운몽」(1962),「회색인」(1963), 「가면고」(1962)등의 초기작품들이 모두 그가 군에 있을 때 집필한작품이다. 1959년에 「GREY 구락부전말기」로 문단에 등단한 그는「광장」을 통해 주목을 받으며 작가로서의 역량도 인정을 받게 된다. 1963년에는 중위로 예편한 그는 「서유기」,「놀부뎐」,「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을 발표하며 꾸준한 작품 활동을 하였고 1970년 원영희 씨와 결혼을 한다. 그러던 중 최인훈은 1970년대에 이르러 문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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