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주의]휴머니즘(인문주의)의미와 역사적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휴머니즘(인문주의)의 의미

2. 내용

3. 역사적 배경

4. 인문주의자 문학가(휴머니스트)

☆예술에서의 인문주의
본문내용

1. 휴머니즘(인문주의)의 의미
중세 문예 부흥기에, 스콜라철학이 주류였던 교회적 세계관과 신학중심의 학문체계에 반 기를 들고 고대의 학예를 부활시킴으로써 교회 권위 아래 질식되어가는 자연스런 인간성 을 회복하려고 일어났던 정신 운동. 인간성의 존중과 문화적 교양의 발전을 주장함.
르네상스의 근본정신이며, 계몽주의에도 영향을 줌.
*지역에 따른 휴머니즘 차이
이탈리아 - 그리스 로마의 고전 작품을 수집, 정리 연구하는 기풍이 생김.
고전 작품을 통하여 합리적이며, 인간적이고 현세적인 인생관을 발견.
알프스 이북 - 크리스트교 인문주의: 초기 크리스트교 연구, 종교개혁에 영향을 줌.
대중적 인문주의: 인쇄술의 발달로 광범위한 독서 층 형성,
휴머니즘 확산에 결정적으로 기여하고 국문학의 발달에도 기여함.
2. 내용
1) 개인주의 정신
관심은 천상에서 지상의 인간의 세계로 향하였고, 인간은 자신의 육체의 아름다움과 완벽한 조 화를 찬양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육체는 중세에서처럼 가려지고 극복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예술과 문학을 통하여 발현되고 찬미할 대상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인간의 잠재력과 성취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표한다. 이 세상에서 변혁을 이루어낼 수 있는 인간의 잠재력에 대한 신뢰는 낙관주의 정신을 창출해 냈다.
2) 개인적 종교
비록 모든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이 신실한 기독교인들이기는 했을지라도 그들은 종교가 의식적이고 형식에 치우치기보다는 보다 개인적이기를 원했다. 그들은 교회의 의식을 통해 경험하는 것 이외의 보다 개인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종교를 원하였다.
중세에는 교회의 교리를 받아들이는 것이 인간 개인의 신과의 교감보다도 더 중시되었다. 그러므로 인문주의자들은 교회의 교리를 심하게 공격하게 되었다.
3) 과거, 고전 에 대한 관심
페트라르크(Petrarch)와 보카치오(Boccaccio)는 새로운 학문의 사도들이었다. 그들은 스콜라 철학과 신학이 그들이 추구하는 인문주의와 상치됨을 발견하고서, 이태리 문명의 기원인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들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연구함으로써 인간다움을 높이고 새 시대의 이상적 인간상을 실현하였다. 고전들의 거듭된 판들이 새로운 인쇄기술의 발달에 의하여 쏟아져 나왔다. 그리고 소크라테스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진리를 향한 끊임없는 탐색 정신과 플라톤의 이상주의 철학이 르네상스시대에 학문에 불을 당겼다.
이태리 사람들이 오랫동안 고대 시대의 고전들을 연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페트라르크와 보카치오 등의 인문주의자들은 그들 자신의 문학의 원류인 고전문학을 그리스 원어본이 아니라, 라틴어 역본들을 통하여 접할 수 있을 뿐이었다. 그러나 1453년에 터키인들이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을 함락하는 역사적이 사건이 고대 그리스의 유산들을 이태리로 유입하게 하여, 그들이 직접 이것들을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1453년에 동로마 제국의 몰락으로 말미암아, 서방으로 이주하는 수많은 학자들이 비잔틴 문화의 진귀한 보물과 값을 헤아릴 수 없는 고전의 사본들을 이태리로 가져온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좋아요 ㅋ
  • dlalsr***
    (2014.04.28 01:26:5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배경
  • 배경19c말과 20c초 에 걸쳐서 식민지 챙탈전: 제국주의 시대 → 1,2차 세계대전→ 미 ․소 이데올로기 냉전시대 → 소련의 붕괴(냉전시대 끝) → 세계화 추진→ ①치열한 경제 경쟁 ②정보산업사회 ③환경문제, 인종차별문제, 성차별문제, 테러문제 대두 ④교육은 양적,질적 발전하였으나 시대적 상황에 따라 많은 개혁을 겪고 있다. 19세기 산업 혁명과 시민 혁명으로 20세기에는 교육의 실질적 민주화가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였는데 여전히 권위적이고

  • [음악사] 서양음악사에 대한 모든것
  • 의미에서 민족주의자들이다. 시벨리우스는 그의 많은 작품을 판란드의 전설에 기초하고 있고, 쇼스타코비치는 대부분의 그의 음악 속에서 그와 그의 국가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째즈의 영향- 20세기 음악의 일반적인 양식 중에 몇 개의 요소들은 미국의 째즈에서 영향받은 흔적이 있다. 흔히 강한 신코페이션에 의존되는 리듬의 신선한 생동감, 안정된 박자 위에 있는 신코페이션형의 선율, ‘우울한 음(blue note)’ 3도나 7도와 같은, 음계의 어떤

  •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스콜라 신학의 후기 양상, 고전의 부흥, 실재에 대한 새로운 시각, 교황]
  • 휴머니즘인간들을 우주의 중심에 두고 이들을 만물의 척도로 삼았던 경향에 주어지는 명칭이다. 그리고 여기서는 단지 고전 문학의 원천으로 돌아가 그 양식을 모방하고자 하였던 문학예술 운동을 의미한다. ▶ 인쇄기의 발명과 고전 학문에 대한 흥미의 부활초기 인문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인쇄술은 학자들간의 의사전달, 혹은 고대 저작들의 복사를 위한 뛰어난 수단이었을 뿐 자기들의 사상들을 대중화시키기 위한 도구는 아니었다. 인쇄술의 발

  • 르네상스시대의 인문주의와 종교개혁이 일어난 배경과 인문주의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 인문주의는 모든 학문과 교육이 신학을 옹호하는 수단으로 전락되었던 중세시대 상황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되살리고, 인간 이성의 가치를 그리스로마 문화 및 고전 연구를 통해 재발견하는데 기여했다는 교육적 성격을 갖는다.인간다움을 존중하는 휴머니즘(인문주의) 정신에 따라 고전 문화를 연구하면서 그들 자신의 힘으로 새롭고 힘찬 그림과 조각, 건축을 이루어 개성을 존중하는 새로운 근세 문화가 꽃피우게 되는데 이 움직임은 북부 이탈리아

  • 문예사조의 흐름 연구
  • 의미한다. 차연이 나타나는 이유는 본질에 대해서 명백히 설명할 방식이 없기 때문에 의미에 대한 연기가 나타나는 것이다. 데리다는 또한 모더니즘은 보편성과 동일성을 추구하는 은유의 방식으로 보았고, 포스트 모더니즘은 차이성을 추구하는 환유(인접성)의 미학으로 보았다. 여기로부터 현존이나 궁극적인 의미에 매인 언어가 아니라 그로부터 억압되지 않은 기표의 유희에 의해서 문학은 자유를 얻는다는 관점이 성립된다.형식의 측면에서 모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