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듀이]존듀이의 경험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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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험 철학의 필요성

*교육의 방법과 목적으로서의 경험

*토의


본문내용
경험 철학의 필요성
간략하게 말해서, 내가 주장하려는 것은 전통적인 교육이 시행되는 것과 그 철학을 거부했을 때, 새로운 형태의 교육의 가능성을 믿는 사람들이 어려운 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를 정립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사실을 인지할 때까지, 옛것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철저하게 파악할 때까지 우리는 어둠과 혼란 속에서 운영하게 된다. 따라서 다음에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좀더 새로운 교육이 직면하는 몇 가지 주요한 문제를 지적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윤곽을 제시해 보려는 것이다. 나는 모든 불확실성 속에 하나의 영구적인 이론의 틀이 있다고 본다. 즉 교육과 개인적 경험 사이의 유기적 관계가 있거나, 새로운 교육 철학이 일종의 경험적 실험적 철학을 토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경험과 실험은 자명한 개념이 아니다. 오히려 그 의미는 연구해야 할 문제의 일부이다. 경험주의의 의미를 알기 위해 우리는 경험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모든 순수한 교육이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주장은 모든 경험이 순수하거나 똑같이 교육적이라는 뜻이 아니다. 경험과 교육은 서로 그대로 일치할 수 없다. 어떤 경험들은 비교육적이기 때문이다. 더 깊은 경험의 성장을 왜곡하고 구속한다면 어떤 경험도 비교육적이다. 어떤 경험은 냉정함을 야기시키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이런 경험은 자극과 반응의 부족을 낳는다. 그러면 미래에 좀더 풍부한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제한된다. 주어진 경험은 어느 특정한 부분에서 그 사람의 자동적인 기술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그를 판에 박힌 듯 가두어 둘 수도 있다. 다시 더 깊은 경험의 영역을 축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경험은 그 즉시 유쾌한 것일 수도 있지만 부주의한 태도를 형성하도록 자극할 수도 있다. 이러한 태도는 뒤따르는 경험들이 줄 수 있는 것들을 받지 못하도록 그 연계된 경험들의 특성을 수정한다. 이렇게 되면 경험은 다시 서로 분리되고, 각 경험이 공감적으로 흥미로운 것이라 해도 서로 집약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그러면 에너지가 분해되고 그 사람은 산만해지게 된다. 각 경험은 생생하고 활기 넘치고 ‘재미’있을 수도 있지만 그 분리성은 인위적으로 산만하고 분열되고 중심으로부터 벗어나는 습성을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습성이 형성되면 결과적으로 미래의 경험을 통제하지 못하는 무능력을 초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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