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지도자 행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교육경영에 관한 자료로..
지도자행위에 대한 자료입니다.
발표자료나...레포트자료로 활용하면 아주 좋습니다..ㅋ

목차
제 1절 지도자와 행정가

제 2절 전통적인 지도성 이론
1. 특성론적 접근
2. 행위론적 접근
3. 상황론적・ 상황적응론적 접근

제3절. 현대적 지도성 이론
1. 카리스마적 지도성
2.거래적 지도성과 변혁적 지도성
3.기타 새로운 지도성 이론

제 4절 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
1. 지도자의 기술
2. 지도자의 기술개발
3. 추종자의 기술

제 5절 지도성의 문제와 과제
본문내용
제3절. 현대적 지도성 이론
오늘날 지도성 연구에서 제기되고 있는 새로운 지도성 이론에는 변혁적 지도성, 카리스마적 지도성, 문화적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 도덕적 지도성이 있다.
1. 카리스마적 지도성
카리스마적 지도성은 추종자로 하여금 기대 이상의 직무수행을 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새로운 지도성으로 인정되고 있음
지도자의 성격특성과 행동, 영향력, 상황적 족건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지도성 이론보다 범위가 더 포괄적.
카리스마적 권위-카리스마적 권위는 지도자의 개인적인 인력과 어떤 특별한 매력이 추종자들을 움직이는 사회적 지배의 양식이며 지도성의 요소를 내포함.
• House-카리스마를 하나의 지도성으로 제안.
효과적인 방법-지도자의 신념의 정확성에 대한 추종자들의 신임
-지도자의 신념에 대한 추종자들의 의심없는 수용
-지도자에 대한 추종자들의 애정
-지도자에 대한 추종자들의 자발적인 복종
-조직의 사명에 대한 추종자들의 정의적인 관여
-추종자들의 고조된 수행 목표
-집단의 사명 완수에 공헌할 수 있다는 추종자들의 신념
• house와 howell의 카리스마적 지도자의 성격 특성
-성취지향성
-창의적이고 개혁적이며 영감적인 성향
-고도의 정력과 관여
-자신감
-도덕적이고 비착취적인 권력행사와 관련하여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고도의 욕구
-고도의 과업참여와 위기성향
-추종자의 육성과 추종자에 대해 민감하며 배려를 하는 성향
•Bass- house의 이론을 더욱 확대
•카리스마적 지도자는 자기 신념에 대한 확신을 넘어 자신을 초자연적인 목적과 운명을 소유한다고 생각함
•추종자들은 지도자를 믿고 존경할뿐 아니라 초인간적 영웅이나 영적인 인물로 우상화하고 숭배함
•카리스마적 지도자는 조직이 위태롭거나 전환기에 나타날 가능성이 놈음
•공식적인 권위가 심각한 위기를 다루지 못하고 전통적 가치와 신념이 의문시될때 카리스마가 번창함
•카리스마적 지도성은 생존하기 위해서 애를 쓰는 새로운 조직에서나 기존의 조직이라도 성공적인 조직보다는 실패하고 있는 조식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높음
∙Conger와 kanungo- 카리스마적 지도자와 비카리스마적 지도자의 비교 연구를 통해 카리스마적 지도성의 주요 특성을 제시
-비전의 극단성
-고도의 개인적 위험
-비관습적인 전략의 사용
-상황의 정확한 평가
-추종자의 각성
-자신감의 교신
-개인적 권력의 사용
★카리스마적 지도성 이론은 새롭고 지지자들도 제한적이지만 특성론이나 행위론의 모형보다 추종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엄청나게 크다는 것을 설명해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장학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장학당담자의 자격과 역할 6 장학행정의 과제
  • 교육 지도자들의 모든 노력이다. 여기에는 교사의 교직적 성장과 발전을 돕는 일, 교육 목표, 학습자료 및 교수 방법을 선정하고 개선하는 일, 그리고 수업의 평가 등이 포함된다.킴볼 와이즈(Kimball Wiles)는 수업 장학의 측면에서, “장학이란 학교 경영의 모든 수준에서 교수학습을 개선하고자 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여 적절한 수업성과를 이룩하는 데 초점을 두기도 하였다. 또한 교실 수준에서의 장학인 임상 장학적 측면에서 프랜더즈(Ned A. Flande

  • [인사행정론] 한국 마사회의 가치기준과 규범
  • 행위는 마사회 직원들의 사기와 만족도, 이를 통한 조직의 효율성 측면 등에서 마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정행위는 사람이 관련된 문제이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며, 부정행위를 방지하는 데에는 무엇보다도 사람의 가치관과 태도를 교육으로 바로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이런 측면에서 인사행정과 큰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5. 문헌검토 및 인터뷰 (1)관련 주제 문헌 검토마사회는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마사회에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경영 및 학급 경영에 주는 교육적 의의와 경영행위의 시사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1. 과학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이론의 요약 과학적 관리론은 고전적 관리 이론으로 Taylor의 과학적 이론과 행정관리론, 관료제론이 있다.1)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테일러는 조직 내외의 변화에 따라 보다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관리기술 개발의 대표자라 말할 수 있는데, 그는 산업 조직에서 종업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대해 연구했다. 테일러는 그 자신 스스로가

  • [교사리더십] 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학급 풍토간의 상호관계
  • 행위에 의하여 운영된다 고 할 수 있으며 이렇게 운영되는 조직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학교조직에 대하여 살펴보면 학교조직은 대부분 학급이라는 단위 상황하에서 교육의 주체와 객체가 역동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급조직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효율적인 학급경영이 필요하다. 학교 사회에서도 이와 같은 조직 원리는 작용되고 있으며, 학급의 지도자인 교사의 의사결정 유형과 지도성이 학생의 만족도와 교육목표

  • [심리학] 리더십연구
  • 및 연구결과① 오하이오 주립대학(1950)의 연구- 리더십 행동을 어떻게 분류하는 것이 리더십 효과성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용이하게 하는가를 행동 연구의 주요한 관심사로 본다. 1950년대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연구를 실시하였다. Ohio대학의 경영연구소는 Michigan대학보다 2년 앞선 1945년부터 Stogdill의 연구에 기초하여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을 결정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들은 ‘리더들이 집단이나 조직을 지도할 때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