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수학습과 장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정의 및 기능, 기본 방향의 제시
- [교육행정]장학행위
- [202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2.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 하고 싶은 말
-
교육행정및교육경영에 관한 자료로..
장학에 관한 자료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자료로 사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ㅋ
- 목차
-
제 1 절 교수학습과 장학
1. 장학의 개념
2. 장학과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
3. 동료장학과 임상장학
(1) 교내자율장학과 동료장학
2) 임상장학 (Cogan, Goldhammer)
제 2 절 장학의 과업과 역할
1. 장학의 과업
2. 조력적 역할과 행정적 역할
3. 장학의 과업에 대한 체제 모형
제 3절 장학행정의 실제
1.교내 자율장학
1)필요성
2)개념
2. 지구별 자율장학
3. 종합장학
4. 담임장학
5. 요청장학
제 4절 장학행정의 문제와 과제
- 본문내용
-
1. 장학의 개념
-법규면 : 모든 영역의 교육활동에 걸친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 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기능면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 기술적 보조 활동
-이념면 :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
Harris의 장학개념
[그림10-1] : 학교경영 또는 전 교육체제는 교사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을 성취하기 위한 것 장학은 이와 같은 기능의 일부분
Harris의 교수학습과 관련한 주요기능 [그림10-2]
Otto :장학의 기본기능은 아동의 학습 성격과 질 및 양을 개선하는 것이며, 장학의 초점은 교수학습과정에 있다
Stoops : 장학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 및 교육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의 개선과 관련되어야 한다.
Lovell : 장학은 교사와 학생의 체제 밖에서 학생의 학습을 용이하게 하도록 교사의 행위에 직접 그리고 의도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 [그림10-3]
2. 장학과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
장학행정 - 교육행정의 여러 영역 가운데 학생을 위한 교사의 전문적 활동을 개선, 향상시키는 장학에 관한 행정.
교육행정과 장학행정 및 장학과의 관계 [그림10-4]
3. 동료장학과 임상장학
(1) 교내자율장학과 동료장학
교내장학(수업장학) : 다른 곳이 아닌 학교를 중심으로 장학이 이루어져야함을 의미.
자율장학 : 교육청이나 장학사의 지도 없이 학교에서 스스로 장학활동을 수행함을 의미.
동료장학 : 동료 교사의 참여에 의해 장학이 이루어짐을 의미.
이들 개념에서는 교장, 교감, 주임교사가 중요한 장학 담당자가 되며 동급, 동 학년 또는 동 교과의 교사 상호간의 참여와 협조로 장학이 이루어짐.
※Alfonso와 Goldsberry가 말한 동료장학의 이점 세 가지
1. 학교의 인적자원을 동원하여 공동으로 노력
2. 인정감과 책임감이 교사 개인의 성취감은 물론 학교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3. 성공적인 수업혁신은 적극적인 동료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
(2) 임상장학 (Cogan, Goldhammer)
①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사태를
2번 장학사가 실제로 관찰하여 자료를 얻고
3번 이를 토대로 교사와 함께 교수계획과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4번 그 결과를 평가하여 교수학습과정에 재반영함으로써
5번 교사의 교실활동을 개선하고
6번 나아가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제고하려는 것
*전제조건 : 교사와 장학사가 전문직으로서 함께 동료적 입장에서 협력적으로 활동해야 함.
Cogan의 임상장학과정 8단계
1단계 : 교사-장학사의 관계 확립하기
2단계 : 교사와 함께 기획하기
3단계 : 관찰전략 기획하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