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수학습과 장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교육경영에 관한 자료로..
장학에 관한 자료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자료로 사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ㅋ
목차
제 1 절 교수학습과 장학
1. 장학의 개념
2. 장학과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
3. 동료장학과 임상장학
(1) 교내자율장학과 동료장학
2) 임상장학 (Cogan, Goldhammer)

제 2 절 장학의 과업과 역할
1. 장학의 과업
2. 조력적 역할과 행정적 역할
3. 장학의 과업에 대한 체제 모형

제 3절 장학행정의 실제
1.교내 자율장학
1)필요성
2)개념
2. 지구별 자율장학
3. 종합장학
4. 담임장학
5. 요청장학

제 4절 장학행정의 문제와 과제
본문내용
1. 장학의 개념
-법규면 : 모든 영역의 교육활동에 걸친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 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기능면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 기술적 보조 활동
-이념면 :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
Harris의 장학개념
[그림10-1] : 학교경영 또는 전 교육체제는 교사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을 성취하기 위한 것 장학은 이와 같은 기능의 일부분
Harris의 교수학습과 관련한 주요기능 [그림10-2]
Otto :장학의 기본기능은 아동의 학습 성격과 질 및 양을 개선하는 것이며, 장학의 초점은 교수학습과정에 있다
Stoops : 장학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 및 교육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의 개선과 관련되어야 한다.
Lovell : 장학은 교사와 학생의 체제 밖에서 학생의 학습을 용이하게 하도록 교사의 행위에 직접 그리고 의도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 [그림10-3]
2. 장학과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
장학행정 - 교육행정의 여러 영역 가운데 학생을 위한 교사의 전문적 활동을 개선, 향상시키는 장학에 관한 행정.
교육행정과 장학행정 및 장학과의 관계 [그림10-4]
3. 동료장학과 임상장학
(1) 교내자율장학과 동료장학
교내장학(수업장학) : 다른 곳이 아닌 학교를 중심으로 장학이 이루어져야함을 의미.
자율장학 : 교육청이나 장학사의 지도 없이 학교에서 스스로 장학활동을 수행함을 의미.
동료장학 : 동료 교사의 참여에 의해 장학이 이루어짐을 의미.
이들 개념에서는 교장, 교감, 주임교사가 중요한 장학 담당자가 되며 동급, 동 학년 또는 동 교과의 교사 상호간의 참여와 협조로 장학이 이루어짐.
※Alfonso와 Goldsberry가 말한 동료장학의 이점 세 가지
1. 학교의 인적자원을 동원하여 공동으로 노력
2. 인정감과 책임감이 교사 개인의 성취감은 물론 학교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3. 성공적인 수업혁신은 적극적인 동료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
(2) 임상장학 (Cogan, Goldhammer)
①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사태를
2번 장학사가 실제로 관찰하여 자료를 얻고
3번 이를 토대로 교사와 함께 교수계획과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4번 그 결과를 평가하여 교수학습과정에 재반영함으로써
5번 교사의 교실활동을 개선하고
6번 나아가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제고하려는 것
*전제조건 : 교사와 장학사가 전문직으로서 함께 동료적 입장에서 협력적으로 활동해야 함.
Cogan의 임상장학과정 8단계
1단계 : 교사-장학사의 관계 확립하기
2단계 : 교사와 함께 기획하기
3단계 : 관찰전략 기획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9장 장학론
  • 교육행정 - 장학론목 차제1절 장학의 이론적 기초 제 2절 장학의 유형3. 한국의 장학 현실 1. 장학의 개념-전통적인 장학 개념 : 시학(視學) 또는 감시감독의 개념 장학=supervision=super(위에, 바로 위에, 보다 ‘우수한’)+vision(보기, 엿보기, 바라보기) 오늘날의 장학 개념 : 학생의 학습을 돕는 전문적, 봉사적 활동 1.1 장학의 여러 개념 정의 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학교의 목표를 성휘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 장학의 이해 레포트
  • 교육조직 체계① 참모활동 중심접근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조사연구관리지도조언을 통하여 지방의 교육행정 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 ② 계선활동 중심접근교육활동을 위한 장학지도, 교원의 인사관리, 학생의 생활지도, 교육기관의 감독 등을 통하여 지방의 학무를 총괄하는 계선활동 ③ 학교 수업활동 중심접근학생들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에서의 제반 지도 및 지원활

  • 장학 개론
  • 장학의 개념은 본래적 의미를 벗어나 별도의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장학의 개념은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 한다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여러학자들의 개념정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Wiles와 Bondi도 거의 모든 정의들이 장학의 궁극적 목적을 수업의 개선에 두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있다. 즉, 그들은 장학의 개념을 정의하는 관점을 ①교육행정의 일부 혹은 연장으로 보는 입장, ②교육과정 개발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ㆍ조언을 의미하고 있다. 즉, 장학은 교원의 전문성을 촉진하고 교수-학습을 포함하고 교육 과정 계획과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유아 교육 경영의 합리화를 할 수 있도록 조성ㆍ유도하는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으로서 교육 행정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2) 목적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있고 그 활동은 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 및 학교 경영 능력 등의 향상에 목표를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ㆍ조언을 의미하고 있다. 즉, 장학은 교원의 전문성을 촉진하고, 교수-학습을 포함하고, 교육 과정 계획과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유아 교육 경영의 합리화를 할 수 있도록 조성ㆍ유도하는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으로서 교육 행정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2) 목적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있고 그 활동은 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 및 학교 경영 능력 등의 향상에 목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