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사회체제와 교육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교육경영에 관한 자료로서
사회체제와 교육행정에 관한 요약자료및 설명자료..입니다
레포트자료나 발표자료로 사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ㅋ
목차
제1절 체제의 기본 개념
1. 체제의 정의
2. 개방체제의 기본모형

제2절 Getezels와 Guba의 사회과정 모형
1. 기본모형
2. 확대모형

제3절 고전적 조직이론과 사회체제론
본문내용
제1절 체제의 기본 개념
1. 체제의 정의
※체제란 : 공통적으로 말하는 체제는 상호의존적인 요소들이 모여 상호 작용 하여 하나의 조직화된 것
1) 개방체제 : 경계선을 넘어 환경과 상호 작용 하는 경우
2) 폐쇄체제 : 상호작용 관계가 없는 경우
3) 상위체제 : 어떤 체제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4) 하위체제 : 최소의 체제를 제외한 모든 체제
- 상․하위체제는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개방체제의 기본모형
교육행정과 교육과는 상당한 거리감을 느끼지만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교육행정과 교육, 그리고 학습의 성과는
서로 없어서는 안될 상호 의존 보완적이고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3. 개방체제의 특징과 혁신
․ Griffiths는 개방체제를 다음과 같이 요약함.
(1) 개방 체제는 환경과 에너지와 정보를 주고 받는다. 즉 수입과 산출이 있다.
(2) 개방체제는 안정된 상태를 스스로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낙후된 학교의 교육과정은 적절한 것으로 바꿀 수 있다.
(3)개방 체제는 자제력이 있다. 즉, 자기에게 영향을 미치는 힘을 정리하고 통제 한다. 교육위원회․행정가․예산표결․협의절차․평가위원회 등은 학교가 가지 고 있는 모든 형태의 자제기구이다.
(4)개방체제는 결과의 최종동일성을 나타낸다. 즉 상이한 조건에서도, 다른 과정 을 밟아서 동일한 결과를 달성하는 능력이 있다. 시골학교나 도시학교, 소규모 학교나 대규모 학교가 다 같이 효과적일 수 있다.
(5)개방체제는 하위체제 기능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유지한다. 교육 행정가는 모든 하위체제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연계․조정 하여야 한다.
(6)개방체제는 재투입과정을 통하여 부분적으로 그들의 안정된 상태를 유지한다. 일반적으로 재투입이란 체제의 산출이 투입으로 되돌아가서 후속되는 산출에 영향 미치는 부분을 언급하고, 과정의 진행결과에 의해서 미래의 행동을 조정 할 수 있는 속성을 말한다.
(7) 개방체제는 발전적 분할의 속성이 있다. 이것은 기능적․계층적 하위체제의 분할과정이다. 학교의 규모가 커지면 교정학습․생활지도․수업자료․연구등과 같은 새롭고, 상이한 하위체제를 만든다.
(8) 개방체제에 공통적인 여덟 번째의 속성은 발전적 기구화이다. 모든 개방체제 에는 어떤 절차나 과정과 고정시키는 규칙성이 있다. 학교는 학업성적을 보 고하고, 결석을 규제하고, 교실방문을 규정하고, 수업자료 공급하기 위하여 기 구화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요약제1장 교육행정의 개요-교육행정영역 구분론:교육행정을 행정의 한 분야로 파악하는 관점으로 법규해석적 교육행정에 치중하며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사상과 독일에서 발달한 관방학에 기원을 둔다.-기능주의론: 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견해. 교육의 봉사성과 수단단성을 강조하며, 미국의 행정학 및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행정과정론: 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정

  • 교육기획과 정책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 교육기획의 과정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기획과 정책제7장 교육기획과 정책 목차1-1.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1-2 . 교육기획의 원리와 접근방법1-3 . 교육기획의 과정1-4. 교육기획의 효용성과 한계2-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2-2.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2-3 . 교육정책의 형성과정교육기획011-1.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1-2. 교육기획의 원리와 접근방법1-3. 교육기획의 과정1-4. 교육기획의 효용성과 한계교육기획과 정책기획과 계획기획(Planning)일련의 계속적인

  •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교육행정의 개념3교육행정의 성격4과학적 관리론의 주요내용과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5인간관계론의 주요내용과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6체제이론의 주요내용과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7참고 자료1. 서론사회적 현상으로서 교육행정활동은 오랜 역사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교육학과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0점)Ⅰ. 서 론 사람과의 관계를 떠나서 홀로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