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방법]행동주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교육과정입니다..
요약내용이구요..
레포트나 발표수업으로 활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목차
1. 행동주의
1) 개 념
2) 행동주의자들의 여러 가지 학습이론

2. 행동주의의 학습
1) 개 념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3) 행동주의에 입각한 교수 ․ 학습의 원칙
4) 행동주의의 적절한 학습형태
5)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

3. 행동주의 교육과정
1)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
2) 행동주의적 교육과정의 조직방식(상향식
3) 행동주의 수업의 구성
4) 행동주의 교육과정의 수업과 평가의 특징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비교
본문내용
2. 행동주의의 학습
1) 개 념
학습이란 유기체 스스로의 변화가 아니라 경험, 즉 환경적 자극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말함. 이때의 행동이란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한 반응만을 뜻한다. 따라서 관찰할 수 없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의 변화는 학습으로 보지 않는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은 과학주의와 동물주의, 조립주의라고 할 수 있다.
3) 행동주의에 입각한 교수 ․ 학습의 원칙
①교수․학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학습의 결과인 행동이 관찰될 수 있고 수량화될 수 있는 형태로 진술되어야 한다.
② 학습의 결과 행동은 아주 세밀한 행동들로 세분화되어야 한다.
③학습목표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명백하게 설정하고,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④교수내용(자극)은 효과적으로 조직하여 학습자들에게 작은 묶음의 단위로 점진적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구체적인 것에서추상적인것으로 단계적인 절차에 의해 진행해 간다.
⑤ 학습의 결과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강화의 원리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⑥ 학습자는 수동적인 자세로 자극을 받으며, 그에 대해 반응하는 것에 의해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학습이 된다.
4) 행동주의의 적절한 학습형태
- 변별력 : 사실의 상기
- 일반화 : 개념의 정의와 설명
- 연 상 : 예의 적용
- 연 결 : 특정한 절차를 자동적으로 수행
5)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할 수 있는 형태나 빈도에서의 변화와 같다고 본다. 학습은 특정한 환경자극의 제시에 이어 적절한 반응이 설명되어질 때 이루어진다.
3. 행동주의 교육과정
1)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
① 교육목적은 중립적이어야 하며, 도착점 행동으로 기술될 수 있는 목적만이 합당하다.
② 교육과정의 내용은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을 명세화한 진술문,즉 행동적 혹은 성취수행 목표로 기술된 일련의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다.
③ 어떤 교과든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될 수 있는 일련의 독립된 행동, 기능, 수행능력 혹은 과정이라고 일컫는 것으로 환원될 수 있다.
④ 행동주의적 관점의 교육과정은 행동들을 중심으로 조작되는데 이 행동들은 행동목표의 진술문 속에 잘 나타나 있다.
2) 행동주의적 교육과정의 조직방식(상향식)
-가장 근본적인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하여 점점 더 그것을 정교화해 가는 학문 구조형 접근방식과는 달리 행동주의 교육과정은 가장 초보적이고 필수적인 기능으로부터 출발하여 종착점의 기능으로 발달해 가도록 가르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행동주의적 교육과정 조직방식을 상향식이라고 부를 수 있다.
3) 행동주의 수업의 구성
: 대상 자극의 제시와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학습자에게 기회를 제공하도록 구조화되어야 함
- 단서 : 초기에 반응이 쉽게 일어나도록 도와주는 것
- 강화 : 대상 자극 앞에서 올바른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교육과 유아교육론1공통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점)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면,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을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아동) 교육방법
  • 방법을 말한다(Fisher & Masur, 1997, P. 387). 교육과정 개정(예: 대근육 활동, 짧은 활동, 선택)은 초등학교 6학년 중복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을 없애고 과제하는 시간을 증가시켰다(Dunlap et al., 1991).2) 결과조작결과조작이란 문제행동에 반응하도록 개발된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 중, 행동의 증가 및 유지와 행동의 감소 및 제거하는 전략이다.(1) 행동의 증가 및 유지 전략행동의 증가 및 유지시키는 전략에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있다. 정적강화란 어떤 행

  • 평생교육방법론_학습이론의 특징과 학습이론에 따른 교수활동전략을 기술하시오
  • 과정과 탐구과정을 중시하고, 발전시키며, 학습내용은 주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과정은 문제의식을 갖고 구체적인 사실이나 경험을 조사하여 문제를 발견하며, 학습자가 직관적 사고에 의해 가설을 설정하여 평생교육방법으로 적합하다. 또한, 분석 및 종합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학습자 스스로 관계의 규칙성과 유사성을 찾아내고 현실에 직접 활용해 보

  • 성인학습상담의 내용과 방법
  •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 점 해결2) 상담방법-우편 -전화-면접: 가장 적절한 방법-직접 만나지 않고 학습자가 이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이 마련되어 잇어야 한다3)학습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학습계획 및 학습에 대해서 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소지한 자여야 한다-상담원 한사람이 많은 사람을 상대로 해결 할 수 없는 경우 전문 기관 및 시설을 소개해야 한다-전문가를 배치 할 수 없을 때 평생교육기관과 연대하고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도 도모해

  • [언어지도] 발음중심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발음중심접근법을 활용하여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방법을 그대로 취해 유아가 언어학습에 흥미를 잃게 해서는 안 되겠지만, 문자에 대한 교육내용을 간과해서도 안 될 것이다.Ⅳ. 참고 문헌1. 서소정(2020), 아동언어지도(3판), 창지사.2. 이하원ㆍ박희숙 외 1명(2016), 언어지도, 창지사.3. 전유영(2011),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4. 서윤정(2005),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