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방법]행동주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수학습이론의 관점(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
- 유아언어교육3공통 유아언어발달설명하는3가지이론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언어교육 내용특징 교사계획한 유아언어교육활동계획안작성하시오00
- [유아교육과]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정]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정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행동주의 교육과정입니다..
요약내용이구요..
레포트나 발표수업으로 활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 목차
-
1. 행동주의
1) 개 념
2) 행동주의자들의 여러 가지 학습이론
2. 행동주의의 학습
1) 개 념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3) 행동주의에 입각한 교수 ․ 학습의 원칙
4) 행동주의의 적절한 학습형태
5)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
3. 행동주의 교육과정
1)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
2) 행동주의적 교육과정의 조직방식(상향식
3) 행동주의 수업의 구성
4) 행동주의 교육과정의 수업과 평가의 특징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비교
- 본문내용
-
2. 행동주의의 학습
1) 개 념
학습이란 유기체 스스로의 변화가 아니라 경험, 즉 환경적 자극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말함. 이때의 행동이란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한 반응만을 뜻한다. 따라서 관찰할 수 없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의 변화는 학습으로 보지 않는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은 과학주의와 동물주의, 조립주의라고 할 수 있다.
3) 행동주의에 입각한 교수 ․ 학습의 원칙
①교수․학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학습의 결과인 행동이 관찰될 수 있고 수량화될 수 있는 형태로 진술되어야 한다.
② 학습의 결과 행동은 아주 세밀한 행동들로 세분화되어야 한다.
③학습목표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명백하게 설정하고,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④교수내용(자극)은 효과적으로 조직하여 학습자들에게 작은 묶음의 단위로 점진적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구체적인 것에서추상적인것으로 단계적인 절차에 의해 진행해 간다.
⑤ 학습의 결과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강화의 원리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⑥ 학습자는 수동적인 자세로 자극을 받으며, 그에 대해 반응하는 것에 의해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학습이 된다.
4) 행동주의의 적절한 학습형태
- 변별력 : 사실의 상기
- 일반화 : 개념의 정의와 설명
- 연 상 : 예의 적용
- 연 결 : 특정한 절차를 자동적으로 수행
5)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할 수 있는 형태나 빈도에서의 변화와 같다고 본다. 학습은 특정한 환경자극의 제시에 이어 적절한 반응이 설명되어질 때 이루어진다.
3. 행동주의 교육과정
1)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
① 교육목적은 중립적이어야 하며, 도착점 행동으로 기술될 수 있는 목적만이 합당하다.
② 교육과정의 내용은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을 명세화한 진술문,즉 행동적 혹은 성취수행 목표로 기술된 일련의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다.
③ 어떤 교과든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될 수 있는 일련의 독립된 행동, 기능, 수행능력 혹은 과정이라고 일컫는 것으로 환원될 수 있다.
④ 행동주의적 관점의 교육과정은 행동들을 중심으로 조작되는데 이 행동들은 행동목표의 진술문 속에 잘 나타나 있다.
2) 행동주의적 교육과정의 조직방식(상향식)
-가장 근본적인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하여 점점 더 그것을 정교화해 가는 학문 구조형 접근방식과는 달리 행동주의 교육과정은 가장 초보적이고 필수적인 기능으로부터 출발하여 종착점의 기능으로 발달해 가도록 가르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행동주의적 교육과정 조직방식을 상향식이라고 부를 수 있다.
3) 행동주의 수업의 구성
: 대상 자극의 제시와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학습자에게 기회를 제공하도록 구조화되어야 함
- 단서 : 초기에 반응이 쉽게 일어나도록 도와주는 것
- 강화 : 대상 자극 앞에서 올바른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