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 교육경영의
교육조직에 관한 내용입니다...
레포트나...발표자료로 아주 좋습니다...
목차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 어떤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사람 이상이 과업을 분담하여 협동하는 사회체제(social system)
1) 조직은, 어떤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존재
2) 조직은, 그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 사람들의 협력적 관계가 필요
3) 조직의 구조는, 기능적인 분업화의 원리에 따라 횡적 분화와 종적 계층화의 모습을 띔
4) 조직은, 조직 내의 요소 상호간 및 조직 외부의 환경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적인 역동적 관계 속에서 유지․발전하는 개방체제
5) 조직은, 각자의 욕구를 가지고 있는 성원들의 행동을 조직의 요구에 따라 행동하도록 조정․통제하기 위한 규정이나 규칙 등 규범을 포함
2. 조직의 중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 인간은 홀로 존재할 수 없으며 두 사람 이상이 집단 이나 조직 을 이루고 생활하는 존재임을 의미
-개인의 질과 습관형성 발전시키는 환경제공
-타인에 대한 권한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제공
-의사소통 정보의 환경제공
-행정가의 투입, 산출 행위에 대한 이해 및 타인에 대한 영향력은 조직의 기능
※교육에서의 조직의 지향할 바(Stoops & Johnson)
1) 융통성이 있어야 하고 교수 학습의 질에 이바지하여야 한다.
2) 교육목적과 목표에 구현된 철학을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물리적 시설 및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3) 논리적 일관성과 연속성을 제시해야 한다.
4) 경제성․능률성 및 민주적 과정을 장려해야 한다.
제2절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차이
․ 공식조직(formal organization) -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의도적이고 인위적으로 구성된 조직
․ 비공식조직(informal organization) - 자생집단 또는 자생조직이라고도 함. 공식조직 속에서 생활하는 가운데 개인적 접촉이나 상호작용의 결과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집단
2. 비공식조직의 기능과 역기능
제3절. 계선참모조직
․계선참모조직 = 계선조직 + 참모조직
1) 계선조직(line organization)
: 조직의 목적 수행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결정권과 집행권을 갖고 결과에 대하여 직접
책임을 지는 일차적, 수직적, 명령계통을 가진 계층적 구조를 가지는 조직
2) 참모조직(staff organization, 막료조직)
: 계선조직의 지도자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제와 그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 조성, 촉진해 줌으로써 조직의 목적달성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조직
본문내용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정의
2. 조직의 중요성

제2절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차이
2. 비공식조직의 기능과 역기능

제3절. 계선참모조직
․계선참모조직 = 계선조직 + 참모조직
<<※ 집권조직과 분권조직 >>

제 4절 관료제 조직
1. 관료제의 기본 개념
2. 관료제의 특징
3. 관료제의 순기능
4. 관료제의 역기능
5. 관료제의 비판
※관료제 모형의 교육행정조직에 대한 시사점

제 5절 학교조직에 대한 대안적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