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decision making)기획(planning)조직(organizing)자극(stimulating) 조정(coordinating)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어떻게 실행되고 설명하시오0k
- {{교육행정및경영}}교육행정과정에 대한 설명 &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교육조직이론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
- 하고 싶은 말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의
교육조직에 관한 내용입니다...
레포트나...발표자료로 아주 좋습니다...
- 목차
-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 어떤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사람 이상이 과업을 분담하여 협동하는 사회체제(social system)
1) 조직은, 어떤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존재
2) 조직은, 그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 사람들의 협력적 관계가 필요
3) 조직의 구조는, 기능적인 분업화의 원리에 따라 횡적 분화와 종적 계층화의 모습을 띔
4) 조직은, 조직 내의 요소 상호간 및 조직 외부의 환경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적인 역동적 관계 속에서 유지․발전하는 개방체제
5) 조직은, 각자의 욕구를 가지고 있는 성원들의 행동을 조직의 요구에 따라 행동하도록 조정․통제하기 위한 규정이나 규칙 등 규범을 포함
2. 조직의 중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 인간은 홀로 존재할 수 없으며 두 사람 이상이 집단 이나 조직 을 이루고 생활하는 존재임을 의미
-개인의 질과 습관형성 발전시키는 환경제공
-타인에 대한 권한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제공
-의사소통 정보의 환경제공
-행정가의 투입, 산출 행위에 대한 이해 및 타인에 대한 영향력은 조직의 기능
※교육에서의 조직의 지향할 바(Stoops & Johnson)
1) 융통성이 있어야 하고 교수 학습의 질에 이바지하여야 한다.
2) 교육목적과 목표에 구현된 철학을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물리적 시설 및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3) 논리적 일관성과 연속성을 제시해야 한다.
4) 경제성․능률성 및 민주적 과정을 장려해야 한다.
제2절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차이
․ 공식조직(formal organization) -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의도적이고 인위적으로 구성된 조직
․ 비공식조직(informal organization) - 자생집단 또는 자생조직이라고도 함. 공식조직 속에서 생활하는 가운데 개인적 접촉이나 상호작용의 결과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집단
2. 비공식조직의 기능과 역기능
제3절. 계선참모조직
․계선참모조직 = 계선조직 + 참모조직
1) 계선조직(line organization)
: 조직의 목적 수행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결정권과 집행권을 갖고 결과에 대하여 직접
책임을 지는 일차적, 수직적, 명령계통을 가진 계층적 구조를 가지는 조직
2) 참모조직(staff organization, 막료조직)
: 계선조직의 지도자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제와 그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 조성, 촉진해 줌으로써 조직의 목적달성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조직
- 본문내용
-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정의
2. 조직의 중요성
제2절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차이
2. 비공식조직의 기능과 역기능
제3절. 계선참모조직
․계선참모조직 = 계선조직 + 참모조직
<<※ 집권조직과 분권조직 >>
제 4절 관료제 조직
1. 관료제의 기본 개념
2. 관료제의 특징
3. 관료제의 순기능
4. 관료제의 역기능
5. 관료제의 비판
※관료제 모형의 교육행정조직에 대한 시사점
제 5절 학교조직에 대한 대안적 모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
- (교육행정및경영 공통)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
- (방통대 교육학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