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실패사례(월마트&까르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시장에 진출한 대표적인 세계 유통업체인 월마트와 까르푸의 실패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실패요인과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표를 위해 준비하였고 정말 알짤배기 내용으로만 작성했습니다.
목차
< 目 次 >

< 한국에서의 까르푸 실패사례>

1. 세계 2위 까르푸 10년 만에 철수
2. 세계 2위 까르푸 10년 만에 한국시장 전면 철수
3. 까르푸의 한국시장 실패요인
1) 부당노동행위
2) 부적절한 매장구도, 입지, 마케팅 활동
4. 테스코와 까르푸의 비교

< 일본에서의 까르푸 실패사례 >

< 한국에서의 월마트 실패사례 >

1. 입지
2. 가격경쟁력의 상실(월마트의 최대 장점)
3. 현지화 & 토착화 부족
4. 한국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지 못했다.
5. 매장의 구조와 분위기
6. 고객층 고려하지 않았다.
7. 한국형 할인점(E-마트)의 급성장
8. 소극적 마케팅

< 한국진출 외국 유통업체의 실패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1. 뒤쳐진 점포선점 & 밀리는 출점 경쟁
2. 한국현지화 부적응
3. 매장분위기
4. 마치며...
본문내용
< 한국에서의 까르푸 실패사례>

1. 세계 2위 까르푸 10년만에 철수
지난 1996년 7월 경기도 부천시 중동에 생소한 대형 할인점이 들어섰다. 프랑스계 할인점인 “까르푸” 1호점의 탄생이었다. 당시 대형 할인점이라고는 이마트 몇 군데와 같은 해 1월 진출한 월마트 정도여서 할인점 자체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때였다.
까르푸는 당시 직접투자로는 사상 최고액인 1조 2천억원을 한국 땅에 쏟아 부으며 매장을 늘려갔으며, 3년 만에 10호점을 연 까르푸는 2000년 말까지 19개 매장을 열어, 1위인 이마트를 추격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총 투자액은 1조 8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국 진출 10년 만인 현재 까르푸는 한국에서 전면 철수했다. 철수 전까지 까르푸는 국내 32개 매장에 매출 1조 6천억원, 업계 4위를 지키고 있었다.
3. 까르푸의 한국시장 실패요인
까르푸는 다양한 측면에서 현지화 전략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시장에서 지속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나, 많은 부분에서 한국의 정서나 문화 등의 고유한 측면에서 서구적 사고방식을 강요하거나, 적절하지 못한 기준의 제시로 인해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인사나 노무정책에 있어서 까르푸의 자평(自評)이나, 대외적으로 공개된 것 외에 많은 불합리한 측면이 발견되었다.

1) 부당노동행위
까르푸의 현지화와 자율경영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까르푸 노동자와 한국 까르푸와 갈등이 발생했다. 한국 까르푸 노동자들의 노조결성에 대한 인정 거부와 노조원의 차별적 대우, 근로자 착취 등의 문제를 노조 측에서 제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한국 검찰이 부당노동행위를 인정했다.
4. 테스코와 까르푸의 비교
유럽의 양대 할인점 업체인 테스코(영국)와 까르푸(프랑스)가 국내 시장에서 정반대의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외국계로는 가장 먼저인 1996년 한국시장에 들어온 까르푸가 경영 부진의 늪을 벗어나지 못한 채 한국법인을 통째로 이랜드에 매각, 철수를 확정지은 반면 3년 늦게 진출한 테스코는 국내 할인점업계 2위 자리를 탄탄하게 지키고 있는 것이다.

< 한국에서의 월마트 실패사례 >

1. 입지
출점 경쟁도 밀리고 있다. 할인점은 면적당 매출액을 높이는 경영전략과 함께 덩치를 앞세운 규모의 경제가 지배하는 유통업체다. 출점 숫자가 경쟁력과 동일어로 표현되는 이유다. 국토가 좁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처럼 입점 공간이 많지 않은 한국에서는 할인점의 선점효과가 사업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인이다.
8. 소극적 마케팅
우리나라에서는 외국과는 달리 할인점이 인구 고밀도 지역 또는 중심지에 입지 하여야하며,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데에 반해 외국계 할인점들은 도심 외곽에 할인점을 구축하고 고객을 기다리는 소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였다. 그들과 사정이 많이 다른 우리나라에서는 이와 같은 전략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
< 한국진출 외국 유통업체의 실패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2. 한국현지화 부적응
최근 뉴스 발표에 따르면, 할인점에서 50%이상이 바로 (지하) 신선식품 매장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이에 비해 외국계 할인매장들은 생필품 등을 주력으로 했다. 즉 헛 다리를 짚은 것이다. 한국 소비자들이 어떤 것들을 선호하고 원하는지를 정확하게 분석 파악을 못한 것이다.
1) 월마트는 개점 초기 식품매장을 아예 만들지 않는 등 공산품 판매에만 주력
→ 할인점에서 신선식품을 많이 찾는 한국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했던 자료인데 내용이 적절하게 잘 들어있는거 같아요 좋아요
  • incher***
    (2012.09.15 10:48: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럭저럭괜찮은편이네요
  • red4***
    (2009.10.10 13:34:43)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해외시장 조사의 의의3. 해외시장 조사의 문제점4. 조사계획의 수립5. 해외시장 조사 단계6. 조사실행상의 문제7. 정보 시스템의 구축8. 해외시장 조사의 내용9. 시장성 분석의 방법10. 신용조사본론 사례모음성공 사례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2. 파리바게뜨3. (주) 3Z4. 삼미기업 (주)5. 현대자동차6. 진웅 기업 7.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한국타이어12. 뉴- 프라이드13. 농심14. lock & lock실패 사례1. (주)

  • [국제경영] 이미트의 일본시장 진출전략
  • 시장 진출 계획을 구성해보고자 한다.이마트의 일본시장 진출 계획은 이마트가 해외로 진출해야 하는 이유와 그 가능성, 일본 유통시장 및 소비자에 대한 분석, 그리고 구체적인 진출전략 및 시장 positioning에 대한 방안의 제시를 큰 틀로 설정하여 최대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측면에서 접근해보고자 한다.이 중 이마트의 해외 진출 성공 가능성은 중국시장 진출에 성공한 이마트의 사례와 월마트가 일본시장 초기진입에 실패한 이유를 중심으로 시사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사례와 실패기업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국제 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성공사례 1. 아모레퍼시픽1. 아모레 퍼시픽의 Lolita Lempicka 향수의 현지화 성공사례 선택 동기우리나라 막강한 화장품 기업 중 하나인 아모레 퍼시픽은 지속적으로 국내 화장품 시장의 선두 자리를 꾸준히 지켜오고 있고 프랑스에 진출하여 Lolita Lempicka 라는 향수 브랜드로 여성 향수시장에서 4-5위권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국내 기업이 프랑스 시장

  • 이마트의 중국 진출
  • 한국패션협회-국내 최초의 할인점 이마트의 중국 진출기위키백과-이마트이투데이-중국은 한국 유통기업의 무덤 롯데도 이마트도 이유있는 실패아주경제-중국 시장 예전 같지 않네대ㆍ중소기업 가릴 것 없이 고민 중국경제 문화트렌드-중국 시민 평균 소득은?기업경영 데이터-이마트, 본업도 힘든데 해외법인 계열사마자 줄줄이 적자charles 블로그-이마트의 중국 진출 현지화 전략매일경제-불황속 PB상품 인기글로벌 경영학-저 장세진- 14 -

  • 국제물류전략의 성공사례연구
  • 목차Ⅰ.물류의 정리와 개념1. 물류의 정리2. 물류의 개념 3. 전략물류4. 국제물류의 개념5. 우리나라 국제물류 현황Ⅱ.물류전략의 성공사례1.우체국1) 주제 선정동기2) 우리나라 택배산업의 현황3) 우체국 택배2.한진1.(주)한진 회사 소개2.(주)한진의 물류발전 필요성3.(주)한진의 물류 4.(주)한진의 개선방안Ⅲ. 물류전략의 실패사례1.WALMART 소개2. 물류시스템3. Wal-Mart의 한국시장진출과 실패요인Ⅳ. SCM전략과 성공사례 및 한계점1. SCM전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