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인간관계 - Neil Postman의 논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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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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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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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제2장 미디어와 사회인식의 변화
1. 인쇄미디어와 어린애다움(childhood)의 출현
2. 어린이 동산에서의 추방
제3장 미디어의 작동방식
1. 미디어는 메타포(Metaphor)다
2. 미디어의 공명(consonance, 共鳴)
제4장 텔레비전 시대의 인간
1. 주체형성을 위한 교육의 방향성
2. 텔레비전에 대한 비판적 접근
제5장 결론
- 본문내용
-
제2장 미디어와 사회인식의 변화
1. 인쇄미디어와 어린애다움(childhood)의 출현
포스트만은 15세기 중엽의 어린애다움이란 개념이 출현한 것을 이전 사회와의 비교를 통해 부각시키고 있다. 그는 어린이가 없었던 때를 고대사회와 중세사회의 단상들로서,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고대 사람들의 어린이에 대한 태도에 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그리스인들은 특전 연령 범주로서의 어린시절에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으며, 그리스인들은 매사에 표현할 말이 있다는 옛 격언도 어린이라는 개념에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었다. 현존하는 조각 가운데서 아이들에 관한 조각이 하나도 없을 뿐만 아니라, 문학작품 속에서도 우리가 어린애라고 부를 수 있는 인물들이 있지만, 이것들 역시 애매모호하여 분명치가 않다(Postman, 1982, p.18.).
비록 그리스 시대에도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실시되었으나, 그 방식과 내용은 현대의 것과 큰 차이가 있다. 현대에서 어린이에게 감정을 공유와 이해라는 심리적 과정이 기본인 교육이 진행되다면, 고대에서는 그러한 심리적 과정이 배제된 지식의 전달에 지나지 않는 방식이었던 것이다. 중세시대는 어린이들이 성인과 동일한 사회적 영역에 살면서, 분리된 제도에 의해 억제되지도 않았다. 문화적으로 동일한 거의 모든 형태의 언행에 접하고 했었다. 또한, 중세의 경우 기본적으로 이성의 나이를 7세로 규정하고 있다. 그것은 그들의 교육방식이 구두주의에 입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읽고 쓰는 교육방식이 아닌, 본질적으로 도제적 방법과 봉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직업훈련과도 같은 것이었다(Postman, 1982, p.29.). 이처럼, 고대와 중세에는 사회적 환경에 의해서 어린이의 존재가 어른과 구별된 그 어떤 것으로 간주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5세기 중엽에 이르러 이러한 불가분의 개념에 변화가 초래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되고, 비로소 어린이라는 존재가 인간의 의식으로 스며들게 되었다. 포스트만은 본격적으로 어린애다움이 출현하게 된 배경에 접근하기 앞서, 간략하게 기술에 대한 논의를 검토하고 있다. 그는 기본적으로 이니스의 정보사관에 동의하는 지형에서 새로운 기술의 출현과 사회적 수용 및 변화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고 있다.
15세기 중엽 인쇄술의 등장이 갖는 사회적 의미는 길모어(M. Gilmore)의 다음과 같은 표현으로 함축되고 있다. 그는 이동식 인쇄기의 발명으로 말미암아 서구 문명사에 있어서 가장 급진적인 지적 생활 조건의 변화가 발생하였다고 지적하고있다. 그러한 효과가 어린시절이라는 것의 창출과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이해하려면 이니스(H. Innis) 이니스(Innis)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기초한 정보사관을 처음으로 개관한 인물이다. 그는 인류문명의 융성과 쇠퇴의 변동과정을 특정시대의 문화권에서 활용된 유력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속성과 기능을 병행시켜 간파하였고, 서구 문명사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관련하여 아홉 단계로 구분하였다. 전석호, 『정보사회론』, 나남, 1998, pp.129-130.
의 의사소통 기술의 변화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는 의사소통 기술의 변화가 항상 3가지 효과를 가진다고 강조한다. 그것들은 관심의 구조(생각할 대상), 상징의 성격(생각하는 수단), 공동체의 성질(생각이 발전하는 영역)을 바꾼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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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전석호, 『정보사회론』, 나남, 1998.
Postman, N., The Disappearance of Childhood, Delacorte, New York, 1982 / 임채정 譯, 사라지 는 어린이, 분도출판사, 1987.
Postman, N., Amusing Ourselves to Death, Penguin Books, New York, 1986 / 정탁영, 정준영
譯, 죽도록 즐기기, 참미디어, 1997.
Postman, N & Powers, S., How to watch TV News, Penguin Books, New York, 1992 / 정탁영, 박영근 譯, TV 뉴스 어떻게 봐야 하나?, 참미디어, 1995.
Postman, N., The End of Education, New York, 1995 / 차동춘 譯, 교육의 종말, 문예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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