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영화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르영화에 대하여 분석한 보고서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
* 장르의 의미
* 장르 발전의 역사적 배경과 그 사회적 기능
* 장르의 범주(Alan Williams의 구분)
* 장르 영화의 문법
* 주요 장르의 비판적 이해
- 본문내용
-
* 장르의 의미
① 청사진으로서의 장르: 산업 생산을 기획하고 규정하는 공식.
② 구조로서의 장르: 개별 작품이 근거하는 형식적 틀.
③ 상표로서의 장르: 배급자와 극장주의 결정에 영향을 주는 범주.
④ 계약으로서의 장르: 개별 장르 영화의 관객이 요구하는 관점.
⇒ 장르는 단지 영화의 형태의 문제인 것이 아니라 관객의 기대와 가설(영화가 어떻게 끝날 것인지에 대한 생각), 장르적 구조의 재료가 되고 그 구조를 구성하는 특수한 제도적 담론의 역할과 관계한다. 따라서 제작, 마케팅(배급과 상영), 소비(수용) 과정을 아우른다.
* 장르 발전의 역사적 배경과 그 사회적 기능
① 최초의 고전적 장르: 서사시, 희극, 비극(아리스토텔레스)
② 혁명기(18세기) 낭만주의의 대두와 더불어 멜로드라마, 동화fairy tale, 포크송, 고딕 소설, 단편short story, 산문시 같은 새로운 장르가 발전.
③ 19세기는 새로운 장르의 구성과 유지에 있어 관객에게 강력한 목소리를 부여할 일련의 사회적, 기술적 발전이 있었던 시기. 즉 인쇄기술의 발전은 소집단이 그들의 견해를 공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주었고 혁명적 이상은 검열을 완화시켰다. 전화와 전보의 발달은 시민들 간의 소통에 기초한 진정한 공화국을 가능케 했다. 녹음과 방송의 발달도 이러한 효과를 강화시켰다.
④ 20세기는 대중매체의 대두와 함께 하는 소비자 시대. 즉 대면관계face to face가 아니라 매체를 통해서만 서로 하나의 범주로서 귀속감을 느끼는, 더 이상 물리적 공존을 의미하지 않는 관객(audience)이 형성됨. 소비자 시대의 자본주의 논리에 따라 이 특수한 집단으로서의 관객을 하나의 통일된 시장으로 취급하려는 상품 제작자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장르가 발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론]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MelencoliaⅠ과 최후의 만찬에의 적용
- [독일예술] 해프닝
- [입체표현]입체표현의 특징,필요성, 입체표현의 교육적 가치,발달단계,발달과정, 입체표현의 재료,작품,조소, 입체표현의 영향 분석
- [음악장르]프로그레시브 락 음악의 감상 방법
- 포환던지기 레포트
- 미술관에 간 화학자
- [무대분장] 무대분장의 개념, 특징 및 방법
- [브랜드분석 브랜드사례] 프리미엄 청바지 켈빈클라인 성공전략 - 브랜드소개, 마케팅전략 4p stp swot, 성공요인 및 환경분석(PPT)
- [패션브랜드 SPA 사례분석] POLO 폴로 랄프로렌 - 기업전략, 성공요인 강점, 마케팅전략 4p stp swot 분석(HWP)
- 미술관 전시에 대한 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