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도서기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도서기론의 기존연구 동향
2. 동도서기론의 개념
3. 신기선의 동도서기론
(1)신기선
(2)신기선과 개화파
(3)신기선의 동도서기론
4. 개화파와 동도서기론
(1)개화파 분화
1)개화파 분화에 대한 명명
2)시무개화파와 변법개화파
Ⅲ. 결론-동도서기론의 논리적 구조
- 본문내용
-
서론
동도서기론이란 동도로 지칭되는 동양의 도덕과 서기로 지칭되는 서양의 문물제도를 모순되는 것이 아니며 공존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으로써, 당시 서양문물수용과 함께 제기되고 있었던 사상인 위정척사와 개화사상과는 또 다른 관점을 보여주는 인식이다. 동도서기론 연구는 현재까지 그 사상 자체보다는 그 범위에 대하여 논란이 많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동도서기론을 알기 위해서는 그 사상자체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권오영의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그 전개」를 살펴보는 것이 타당하다 생각된다. 이 저서에서는 신기선이라는 대표적 인물의 사상과 저서를 통해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전개를 살펴보고 있다. 본고에서는 글의 내용을 살펴보고 간단한 비평을 통해 동도서기론의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중략>
결론-논리적 구조
지금껏 동도서기론은 위정척사사상의 한 갈래 내지는 개화론의 범주인가 아닌가의 문제로서만 구분되어 왔다. 이에 대해 동도서기론 자체의 사상과 논리적 구조에 대하여 탐색해본 것이 권오영의 「신기선의 동도서기론 연구」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신기선을 통하여 동도서기론을 살펴봄으로서 스승의 임헌회의 오기다과론, 즉 인간의 오기에 많고 적음의 차이가 있어 이를 기준으로 성범의 구별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을 뛰어넘은 신기선만의 동도서기론을 형성시켜나갔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또한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그 전개」에서는 신기선의 도기론을 통해 동도서기론의 논리적 구조를 살폈다. 이에 따르면 신기선은 영원히 바뀌지 않는 도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기의 조화를 동양의 도와 서양의 기와의 관계 속에서 설명하였다. 이 논리의 연원은 도와 기는 한 사회를 구성하는 서로 다른 요소이므로 비록 서법 또는 서기를 수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것이 곧 동도를 서교나 서도로 대체함을 의미하
- 참고문헌
-
5.참고문헌
-동도서기론 연구반, 「동도서기론의 연구동향과 과제」,2003.
-권오영,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그 전개」,한국사 시민강좌 7, 일조각, 1990.
-권오영, 「신기선의 동도서기론연구」,청계사학 1, 1984.
- 申箕善의 東道西器論 硏究(『淸溪史學』1, 韓國精神文化硏究院 淸溪史學會, 1984년 6월 30일)
- 金平黙의 斥邪論과 聯名儒疏(『韓國學報』55, 1989년 6월 10일)
-崔漢綺의 政治觀(『韓國學報』59, 1990년 6월 5일)
- 東道西器論의 構造와 그 展開(『韓國史市民講座』7, 一潮閣, 1990년 8월 20일)
1881년의 嶺南萬人疏(『尹炳奭敎授 華甲紀念 韓國近代史論叢』, 1990년 12월 5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