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도서기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도서기론의 기존연구 동향
2. 동도서기론의 개념
3. 신기선의 동도서기론
(1)신기선
(2)신기선과 개화파
(3)신기선의 동도서기론
4. 개화파와 동도서기론
(1)개화파 분화
1)개화파 분화에 대한 명명
2)시무개화파와 변법개화파

Ⅲ. 결론-동도서기론의 논리적 구조

본문내용
서론
동도서기론이란 동도로 지칭되는 동양의 도덕과 서기로 지칭되는 서양의 문물제도를 모순되는 것이 아니며 공존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으로써, 당시 서양문물수용과 함께 제기되고 있었던 사상인 위정척사와 개화사상과는 또 다른 관점을 보여주는 인식이다. 동도서기론 연구는 현재까지 그 사상 자체보다는 그 범위에 대하여 논란이 많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동도서기론을 알기 위해서는 그 사상자체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권오영의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그 전개」를 살펴보는 것이 타당하다 생각된다. 이 저서에서는 신기선이라는 대표적 인물의 사상과 저서를 통해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전개를 살펴보고 있다. 본고에서는 글의 내용을 살펴보고 간단한 비평을 통해 동도서기론의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중략>

결론-논리적 구조
지금껏 동도서기론은 위정척사사상의 한 갈래 내지는 개화론의 범주인가 아닌가의 문제로서만 구분되어 왔다. 이에 대해 동도서기론 자체의 사상과 논리적 구조에 대하여 탐색해본 것이 권오영의 「신기선의 동도서기론 연구」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신기선을 통하여 동도서기론을 살펴봄으로서 스승의 임헌회의 오기다과론, 즉 인간의 오기에 많고 적음의 차이가 있어 이를 기준으로 성범의 구별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을 뛰어넘은 신기선만의 동도서기론을 형성시켜나갔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또한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그 전개」에서는 신기선의 도기론을 통해 동도서기론의 논리적 구조를 살폈다. 이에 따르면 신기선은 영원히 바뀌지 않는 도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기의 조화를 동양의 도와 서양의 기와의 관계 속에서 설명하였다. 이 논리의 연원은 도와 기는 한 사회를 구성하는 서로 다른 요소이므로 비록 서법 또는 서기를 수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것이 곧 동도를 서교나 서도로 대체함을 의미하
참고문헌
5.참고문헌
-동도서기론 연구반, 「동도서기론의 연구동향과 과제」,2003.
-권오영,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그 전개」,한국사 시민강좌 7, 일조각, 1990.
-권오영, 「신기선의 동도서기론연구」,청계사학 1, 1984.
- 申箕善의 東道西器論 硏究(『淸溪史學』1, 韓國精神文化硏究院 淸溪史學會, 1984년 6월 30일)
- 金平黙의 斥邪論과 聯名儒疏(『韓國學報』55, 1989년 6월 10일)
-崔漢綺의 政治觀(『韓國學報』59, 1990년 6월 5일)
- 東道西器論의 構造와 그 展開(『韓國史市民講座』7, 一潮閣, 1990년 8월 20일)
1881년의 嶺南萬人疏(『尹炳奭敎授 華甲紀念 韓國近代史論叢』, 1990년 12월 5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타] 카오스이론
  • 동도서기론역사의 진화과정이라는 측면에서 우리나라를 예로 들면, 조선후기 봉건제도의 모순으로 홍경래의 난, 임술민란 등과 더불어 서양세력의 침투로 조선사회의 밑바닥까지 흔들리게 되었다. 이때 등장한 대원군의 전제적 개혁정책과 강력한 쇄국정책으로 일시적이나 봉건체제가 강화되고 서양세력의 접근을 저지했으나 강력한 쇄국책에 맞서 일부 지식인들은 문호개방과 서구문물의 수용, 외국과의 통상개화론을 주장했다. 이런 주장은 18세

  • [중국현대문학작품] 노신의 `나래주의`
  • 동도서기론이 있었다. “아! 개화하는 일이란 남의 장기를 취하는 것 뿐 아니라 자기의 훌륭하고 아름다운 것을 보전하여 지키는 데도 있는 것이다. 대개 남의 장기를 취하는 의사도 또한 자기의 훌륭하고 아름다운 것을 더하게 하기 위한 것이므로, 남의 재주를 취하더라도 실상 있게 이용하기만 하면 자기의 재주가 되는 것이다.” , 제 14편 , 같은 책 동도서기론: 다른 나라의 문물을 받아들일 때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이 아

  • [동양철학] 서구사상수용과 현대 신유학
  • 분석하고 역사.문화의 근원으로부터 중국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옛 중국에 대한 인식과 새로운 중국의 건설은 그가 평생 추구한 목표였다.-양수명은 필경 현대적 의미에서의 최초의 유자이다. 이것은 주로 그가 광범위한 문화적 배경하에서 유가사상의 보편적 의의를 설명하기 위한 시도로 표현된다. 호적 등과 초기 마르크스주의자로부터 ‘순전히 흥미위주’ 또는 ‘주관적이고 독단적’ 이라고 비판받았던 그의 문화관에는 하나의 중요한 관

  • [사회철학] 서구사상수용과 현대 신유학
  • 분석하고 역사.문화의 근원으로부터 중국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옛 중국에 대한 인식과 새로운 중국의 건설은 그가 평생 추구한 목표였다.-양수명은 필경 현대적 의미에서의 최초의 유자이다. 이것은 주로 그가 광범위한 문화적 배경하에서 유가사상의 보편적 의의를 설명하기 위한 시도로 표현된다. 호적 등과 초기 마르크스주의자로부터 ‘순전히 흥미위주’ 또는 ‘주관적이고 독단적’ 이라고 비판받았던 그의 문화관에는 하나의 중요한 관

  •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특징, 약력,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5 18광주민중항쟁 인권담론,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5 18광주민중항쟁 행정조치, 한국 근현대사(근대사) 제주 4 3사건 특별법, 제주 4 3사건 행정조치
  • 동도서기론(東道西器論)이었다. 전통문화의 정신을 고수하면서 서구의 과학기술을 수용하려는 사상이었다. 이는 중국의 중체서용론(中體西用論)이나 일본의 화혼양재론(和魂洋才論)과 같은 기조에 있었던 점진적 개혁이념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보수 유학자들에게 환영을 받자도 못하였고, 또 너무나 급속하고 강력한 제국주의 세력의 침략으로 말미암아 새로운 시대의 민족 발전 원리로 정립되지 못하고 말았다.일제의 침략에 의해 왜곡된 우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