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서론
문화 산업의 시대
나와 대중음악
불황 문제 제기
2.본론
대중음악이란
대중음악의 문제점
1. 라이브 공연장의 문제
2. 유통 구조의 후진성
3. 대형 연예제작사의 등장의 폐허
4. 방송의 문제
5. 편중된 10대 대중음악
6. 국가적 지원의 문제
7. 저작권 문제 (소리바다에 관해)
8. 음악 산업 전반에 관한 인프라에대해
9. 대중들의 무지와 무관심
10. 표절의 문제
대중음악의 해결책
1. On-Line에서 돈을 벌자.
2. 음악의 다양성을 확보하자
3. Live 공연 문화의 활성화
4. 공정한 제작관행을 확립
5.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6. 유통구조의 혁신
7. 전문 인력 양성 기관 확충
8. 세계 시장을 겨냥하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는 문화 산업의 시대이다. 영화 ‘실미도’ 와 ‘태극기 휘날리며’ 의 성과와 용사마와 지우히메의 열풍이 단적인 예이다. 사람들은 생활이 안정됨에 따라 문화를 향유하려 하고 이를 이용한 산업 효과가 커지고 있으며, 이중 다수를 상대로 하는 대중문화의 경우는 이루 말 할 수 없다. 그 중에 대중음악에 대해 애기를 해보려고 한다.
사람들이 많이 따라 부르고 쉽게 흥얼거리며 남녀노소를 막 논하고 좋아하는 대중가요만큼 그 나라의 정서와 가치관을 잘 표현해주는 문화를 없을 것이다. 힙합과 블루스가 미국 흑인문화의 표출이며, 라틴 음악이 남미 인들의 낙천성을 보여주듯 우리나라의 대중가요 역시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와 가치관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국가적으로 힘든 일이 있을 때나 월드컵 같이 하나로 뭉쳐야할 때, 그에 맞는 대중가요가 생겨나 대중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다. 이렇듯 대중가요는 우리 대중들의 현실과 무관 할 수 없다. 특히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문화장르인 대중가요! 그 가요 속에는 우리들의 삶과 생각의 변화를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이 한국 대중가요의 주요 구매 계층인 까닭에 다른 연령층은 대중음악으로부터 소외되어 가고 있고, 이런 분위기 속에 우리나라의 대중가요가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중략>

3. 결 론
지금까지 우리나라 음반 시장을 불황으로 이끈 요인들과 불황을 타계할 수 있는 대안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글을 쓰는 동안 느꼈던 것은 우리나라 음반 시장이 이렇게 된 것은 제작자, 가수, 음반업계 종사자, 관련분야의 관계자, 대중들 모두의 공동책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만든 사람들이 우리니까, 다시 살리는 것도 일본, 미국, 영국 등 다른 나라 사람들이 아닌 우리, 한국인들의 몫이다. 제작자나 음반업계 종사자들은 돈을 왕창 벌어야겠다는 마인드로 음반을 제작하지 말고, 좋은 음악, 질 높고, 대중들이 공감할 만한 음악을 만들어야겠다는 마인드로 음반을 제작하고, 가수들도 자신의 음반에 자부심을 가지고, 라이브와 싱어송라이터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 대중들은 공연장에도 다니고, 음반도 많이 사고, 음반들에 대한 충고와 질책, 그리고 격려도 많이 해주어야겠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사람모두 음악을 아끼고 사랑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대중가요가 문화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선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대부분 문화 선진국들의 공통점은 문화의 다양성이 확보되어 있다는 점이다. 문화 적 자존심이 강한 나라일수록 문화의 편중과 집중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 문화 선진국에서는 10~20대 음악의 시장 점유율이 90%대를 웃돌진 않는다. 지금의 기성세대들은 일인당 국민 소득이 6백 달러이던 시절에 청소년기를 보냈지만 지금의 청소년들은 5천~1만 달러 시대에 자라났다. 지금 40~50대 가 실질적으로 경제 활동 인구로서 소득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 방안 대중음악 문제제기 대중음악 정의 대중
  •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 방안’ 목차 : 1. 대중음악에 대한 문제제기2. 대중음악이란 무엇인가가. 대중음악의 정의나. 문화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 다.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특수성3.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문제점가. 지나친 상업성나. 장르의 편향성다. 수요 형태의 편향성라. 음악 질의 저하4. 대중음악의 문제 해결방안가. 방송자의 측면나. 공급자의 측면다. 수용자의 측면 1. 문제제기매스 미디어의 발달로 문화의 대량생산과

  • 상업성과 선정성으로 얼룩진 대중 가요
  • 상업성과 선정성으로 얼룩진 대중 가요 목차Ⅰ 머리말Ⅳ 해결방안1)방송심의 규정강화2)방송시청 연령 제한 강화3)공정성 있는 순위경쟁 시스템 정착4)폭넓은 대중문화 형성5)가수 및 대중가요 관계자들의 윤리의식 강화Ⅲ 현 대중가요의 문제점1)선정성(성 상품화)(1)스폰서 시스템 유발(2)노출수위의 심화2)음악의 과도한 상업화(1)차별성 없는 음악의 무차별 판매(2)실력보다 외모가 된 선발 기준(3)미성년자에게 악영향Ⅱ 대중가요 실태분

  • [마케팅전략] 보아(BoA)를 통한 마케팅전략분석- 아시아시장으로
  • 음악 시장환경분석① 한국대중음악시장 분석 ② 일본시장분석 ③ 중국시장분석 Part III. 마케팅환경분석① SWOT 분석 ② STP 분석 ③ 4P 분석 Part IV. 핵심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① 일본진출성공 핵심전략 Part V. 문제점과 향후 마케팅전략① Boa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② 미국진출전략③ 중국진출전략I . 선정동기와 보아의 현황① 보아 마케팅의 선정사유“ 보아, 日 오리콘 싱글차트 1위외국인으론 21년여 만에 처음 ”“가수 보아의 16번째 싱

  • [MP3] MP3의 개념, 기술배경, 시장규모와 MP3의 문제점 및 MP3로 인한 음반시장위축의 해결방안, 향후 정책 대응 방안 분석
  • MP3의 개념, 기술배경, 시장규모와 MP3의 문제점 및 MP3로 인한 음반시장위축의 해결방안, 향후 정책 대응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음반시장 환경분석1. 음반시장 수익구조 분석2. 국내 음반업체 현황Ⅲ. MP3의 개념정의 Ⅳ. MP3의 기술배경1. 간단한 오디오 압축방식2. 심리음성학3. MPEG 오디오 압축4.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Ⅴ. MP3 시장의 규모Ⅵ. MP3의 활성화1. 장기적 관점2. 단기적 관점1) 다양한 음악, 음악인 배양으로 대중음악의 질 고양2) 경쟁력 있

  •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음악1)멜로디 2)가사 2. 신체 이미지 1) 다이어트 2) 신체 노출 참고문헌 Ⅰ.서론1. 연구목적 어떤 산업이든 부가가치 창출이 상대적으로 뛰어난 분야가 있다. 음반을 비롯한 문화 산업이야 말로 투자 대비 부가 가치 창출에서 매우 매력적인 산업이다. 일단 흥행에 성공하면 다른 산업 분야까지 미치는 파급 효과가 매우 크기에, 한국의 대중음악도 이제 산업화에 반열에 올라 주먹구구식 기획에서 탈피, 체계적인 시스템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