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제1장 머리말
제2장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
제1절 정약용의 생애
1. 어린 시절
2. 제1기
3. 제2기
4. 제3기
제2절 정약용의 사상
1. 이기론- 성기호설
2. 인간관
3. 개혁론
제3장 맺음말
- 본문내용
-
제1장 머리말
민주화 시기 이전 우리에게 절실했던 자유의 요체는 사상과 정치의 자유였다. 자신의 사상이 공산주의이든 자본주의이든 혹은 사회주의이든 민주주의이든 그것을 발표하고 연구할 자유를 획득하는 것이 이 땅의 민주화를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의 염원이었다. 1987년의 6.29 선언은 민주화 운동의 성과물이었고 당시에는 민주화 운동의 성공의 지표였다. 그러나 민주화란 결코 무한대의 자유의 획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이후 20년 간 진행된 우리의 역사에서 여실히 볼 수 있었다. 이렇게 힘들게 얻어낸 자유마저도 아직까지 국민 대부분이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 해방 이후 50여 년간 행해진 세뇌의 덕택으로 아직도 개인의 이익이나 계급에 바탕을 둔 생각을 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언론과 정치권, 재벌들이 자신의 이익에 충실히 자유권을 행사하고 있을 뿐이다. 현대 한국 사회의 시대적 가치가 과연 무엇인가라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조차 색깔론, 지역주의 속에 매몰되고 시장의 개혁조치는 반기업적 정서라고 매도해 버린다. 사람의 기본 일상이 정치라는 교과서의 내용은 연일 계속되는 정치인들의 싸움질에 국민의 일상에서 멀어져 버렸다. 논리적인 비판과 분석 없이
<중략>
제3장 맺음말
이번 과제를 마무리하는 중 부산에서 열린 APEC이 끝났다. 행사가 열리기 며칠 전부터 APEC 반대에 관한 전교조의 교육 자료에 문제가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행사 기간 중 여러 시민 단체가 조직한 APEC 반대 시위가 부산에서 대규모로 열렸다는 소식 등의 기사들도 있었지만, 세계 속에 우뚝 선 대한민국의 위상을 보여준다는 자랑스러운 기사들이 주류였다. 앞에서 설명한 한국 사회의 현실 속에서 이러한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은 오히려 황당한 느낌이다. 조선, 반도체 세계 1위, 차세대 BT 분야 선두 주자, 아시아의 한류 열풍 등 역동적인 한국의 모습은 내부적인 모순에도 불구하고 미래를 한 발 한 발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이다. 이러한 역동성을 과연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이러한 지점에서도 역시 조선 후기 사회와 현대 한국 사회의 공통점이 느껴진다. 정조와 피지배계층의 의식의 성장과 개혁 의지가 현재 대통령과 우리 국민의 그것과 닮아있다. 기득권층의 굴절된 의식과 저항이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듯이. 여기에서 더욱 다산과 같이 시대 의식을 지닌 대학자들의 등장이 기다려진다. 그러나 시대가 다산을 몰라줬듯이 정보의 홍수 속에 그리고 굴절된 언론 환경 속에서 그러한 대학자의 출현을 우리가 몰라보고 있지는 않은지도 걱정스럽다. 하지만, 후대
- 참고문헌
-
參 考 文 獻
고승제, 다산을 찾아서, 중앙출판사. 1995
금장태, 정약용 한국실학의 집대성, 서울: 성균관대 출판부, 2002
김상홍 외, 다산의 정치경제사상, 서울: 창작과 비평, 1990
안갑준, 공인과 목민심서, 서울: 아세아문화사, 1990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창작과 비평사, 1994
이이화, 조선후기의 정치사상과 사회변동, 서울: 한길사, 1994
한국역사연구회, 조선정치사상사 상.하., 청년사, 1990
한형조, 주희에서 정약용으로, 세계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약용, 정약용의 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
-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교육사]
- [방통대 2017-2]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