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진보주의에 근거하고 있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생활인의 육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본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해결능력의 배양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흥미와 적응능력을 강조하는 것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중점이라고 할 수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생활문제 해결을 더 중시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학습자의 자발적 행동으로 생기는 경험의 체계에 둔다. 그래서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이라고 본다. 교재보다는 생활을, 지식보다는 행동을, 분과보다는 종합을 중시한다.

진보주의에 근거하고 있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생활인의 육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본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해결능력의 배양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흥미와 적응능력을 강조하는 것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중점이라고 할 수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생활문제 해결을 더 중시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학습자의 자발적 행동으로 생기는 경험의 체계에 둔다. 그래서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이라고 본다. 교재보다는 생활을, 지식보다는 행동을, 분과보다는 종합을 중시한다.
참고문헌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윤팔중
경험중심교육과정 - 존 듀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비교_누리과정
  • 아동건강교육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비교누리과정누리과정 비교3-5세누리과정건강교육부분 차 례1서 론2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3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분석4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5결론6참고 자료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

  •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교육과정비교
  •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특성과 기본방향,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개정중점,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내용,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특성Ⅲ.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Ⅳ.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Ⅴ.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내용1. 개정의 기본 방향 2. 교육과

  • 교육과정4공통교육과정의접근방법들을비교설명하시오0
  • 교육과정4공통)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1.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을 비교 설명하시오.1)행동주의적 접근2) 관리적 접근3) 체제적 접근4) 학문적 접근5) 인본주의적 접근6) 재개념주의Ⅰ. 서 론유아교육은 장차 초등학교 입학 전의 과정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학습에 흥미를 초등학교 때 가지면 그 학습의 즐거움이 초등학교까지 더 나아가 중고등학교까지 연

  •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3B)마음의중층구조에서 바람직한지식논해 과학적교육과정운동통한마음비교00
  • (교육과정및평가3B)마음의중층구조에서 바람직한지식논해 과학적교육과정운동통한마음비교마음의 중층구조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에 대해 논하고,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마음과 비교하시오.교육학 교육과정및평가3B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마음을 다스리면서 살아간다. 마음이라는 것은 항상 유동적이고 가변적이여서 내가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것을

  • 우리나라와 북한 교육과정비교
  • 북한의 2013 교육강령과 우리나라의 2015교육과정 비교-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북한 교육과정 선정 이유우리나라와 북한은 아픈 역사로 인해 분단이 되어 있지만 같은 민족이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우리나라와 북한 사람이 서로 만나게 된다면 일부 어휘와 같은 차이점을 제외하고는 의사소통을 하는 데 전혀 불편함이 없을 것이다. 이렇게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북한에서는 국어를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궁금했고, 그래서 남북한의 국어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