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Porter-Lawler의 기대이론
(1) 기대이론의 원리
(2) 기대이론의 한계점
(3) 의의
2. 아담스(Adams) 의 공정성이론
(1) 이론의 개요
(2) 공정성의 도식
(3) 불공정성의 결과
(4) 불공정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이 취하는 행동
(5) 사회적 교환이론의 입장
(6) 학교조직에의 시사점
3. 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
(1) 이론의 개요
(2) X이론-X이론의 부하의 인간적 본질에 대한 가정
(3)Y이론- Y이론의 부하의 인간적 본질에 대한 가정
(4)교육조직에서 Y이론이 적용되는 방법
(5)X이론과 Y이론의 차이점
(6)요약
4. Argyris의 미숙 , 성숙 이론
(1) 인간 성격의 발달
(2) 공식조직과 인간 성격의 형성
(3) 기대와 성취
- 본문내용
-
Porter-Lawler의 기대이론, Adams의 공정성 이론, 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 Argyris의 미숙 ․ 성숙 이론
1. Porter-Lawler의 기대이론
포터(L. Porter)와 로울러(E. Lawler)는 브롬의 기대이론을 토대로하여 이들 추가변수를 종합하고 공정성이론도 연결시켜 자신들의 총괄적인 동기모형을 제시하였다.
◎ 일에 대한 만족은 수행동기 보다는 수행의 결과에 있다.
◎ 일에 대한 수행 정도 → 각기 다른 보상 → 각기 다른 정도의 작업 만족도.
(1) 기대이론의 원리
①보상의 가치
②노력→보상
의 기대감
④개인의
노력과 특성
⑤역할에
대한 지각
⑦-a직무외재적 보상
⑦-b직무내재적 보상
⑧공정성에
대한 지각
③노력
⑥성과
⑨만족감
포터와 로울러의 동기이론모형
① 보상의 가치 - 각개인의 작업으로부터 얻어지는 이익들 중에서 어떤 것을 중시 하느냐하는 것. 가령 동료들과의 관계, 승진, 높은 능력, 성취감 등등.
② 보상에 대한 지각 - 어떠한 보상이 의존하는 각 개인의 노력량에 대한 지각.
③ 노력 - 작업을 실행하는데 들인 정력량.
④ 능력과 성격 특성 : 과업수행을 위해 현재 갖추고 있는 개인의 힘
⑤ 역할지각 - 어떤 업무가 수행되어야 한다는 피고용인의 신조.
⑥ 과업수행:성취 - 단지 투자된 노력에 의해서만 오는 개인 업무의 성취단계.
노력의 양, 개인의 능력과 직무에 대한 인식에 의해 좌우됨.
⑦ 보상 - 피고용인이 바라는 작업성과.
㉠ 외적보상 - 조직에 의해 주어지는 보상들.
㉡ 내적보상 -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성과.
⑧ 정당한 보상의 자각 - 다른 피고용인들이 받는 바와 비례해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보상의 수량.
⑨ 만족 - 피고용인들이 받은 보상과 그들이 받았으면 했어한 보상과의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그들의 태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인본주의이론, 동기부여] 인본주의이론의 혁명과 인본주의이론의 응용, 매슬로우의 인간관, 교육관과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알더퍼의 ERG이론, 동기부여의 사례와 동기부여의 현실적용 분석
- [교육행정] 동기이론
- 교육행정 총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초등실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학급 대상, 수준별 학습 지도안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