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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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orter-Lawler의 기대이론
(1) 기대이론의 원리
(2) 기대이론의 한계점
(3) 의의

2. 아담스(Adams) 의 공정성이론
(1) 이론의 개요
(2) 공정성의 도식
(3) 불공정성의 결과
(4) 불공정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이 취하는 행동
(5) 사회적 교환이론의 입장
(6) 학교조직에의 시사점

3. 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
(1) 이론의 개요
(2) X이론-X이론의 부하의 인간적 본질에 대한 가정
(3)Y이론- Y이론의 부하의 인간적 본질에 대한 가정
(4)교육조직에서 Y이론이 적용되는 방법
(5)X이론과 Y이론의 차이점
(6)요약

4. Argyris의 미숙 , 성숙 이론
(1) 인간 성격의 발달
(2) 공식조직과 인간 성격의 형성
(3) 기대와 성취
본문내용
Porter-Lawler의 기대이론, Adams의 공정성 이론, 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 Argyris의 미숙 ․ 성숙 이론
1. Porter-Lawler의 기대이론
포터(L. Porter)와 로울러(E. Lawler)는 브롬의 기대이론을 토대로하여 이들 추가변수를 종합하고 공정성이론도 연결시켜 자신들의 총괄적인 동기모형을 제시하였다.
◎ 일에 대한 만족은 수행동기 보다는 수행의 결과에 있다.
◎ 일에 대한 수행 정도 → 각기 다른 보상 → 각기 다른 정도의 작업 만족도.
(1) 기대이론의 원리
①보상의 가치
②노력→보상
의 기대감
④개인의
노력과 특성
⑤역할에
대한 지각
⑦-a직무외재적 보상
⑦-b직무내재적 보상
⑧공정성에
대한 지각
③노력
⑥성과
⑨만족감
포터와 로울러의 동기이론모형
① 보상의 가치 - 각개인의 작업으로부터 얻어지는 이익들 중에서 어떤 것을 중시 하느냐하는 것. 가령 동료들과의 관계, 승진, 높은 능력, 성취감 등등.
② 보상에 대한 지각 - 어떠한 보상이 의존하는 각 개인의 노력량에 대한 지각.
③ 노력 - 작업을 실행하는데 들인 정력량.
④ 능력과 성격 특성 : 과업수행을 위해 현재 갖추고 있는 개인의 힘
⑤ 역할지각 - 어떤 업무가 수행되어야 한다는 피고용인의 신조.
⑥ 과업수행:성취 - 단지 투자된 노력에 의해서만 오는 개인 업무의 성취단계.
노력의 양, 개인의 능력과 직무에 대한 인식에 의해 좌우됨.
⑦ 보상 - 피고용인이 바라는 작업성과.
㉠ 외적보상 - 조직에 의해 주어지는 보상들.
㉡ 내적보상 -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성과.
⑧ 정당한 보상의 자각 - 다른 피고용인들이 받는 바와 비례해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보상의 수량.
⑨ 만족 - 피고용인들이 받은 보상과 그들이 받았으면 했어한 보상과의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그들의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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