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인주주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주의교육과정에서.
요약자료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잘 할용하세요.ㅋ
목차
1)등장 배경

2)기본관점

3) 교육의 목적과 특징

4)인지주의 이론의 두 가지 접근법

5) 인지주의 학자

6) 교육과정의 실천 - 수업과 평가

7)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분석

8) 인지적 관점과 인간주의적 관점의 유사점, 차이점
본문내용
1)등장 배경
인지주의는 행동주의적인 사고에 반대하여 싹트기 시작하여 2차 세계대전 동안 복잡한 인간 기능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 혁명이 이루어지고, 언어의 발달에 대한 연구가 획기적인 진전을 이룩한 데에 힘입어 발달했다.
2)기본관점
▶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심적 과정(지각, 기억, 지능, 언어 등)에 초점을 둠
인지주의에서 학습이란 이해를 통한 인지구조의 변화를 의미
▶ 교육 쟁점
① 학습자의 기존의 개념 및 신념과 그러한 지식이 이해와 문제해결과 같은 학교와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는 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②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고, 추상적 아이디어들을 이해하도록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인지주의의 기본적인 교육과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토대로 하여 자신들의 지식을 구성하고, 그러한 지식을 의사결정, 문제해결, 판단이 필요한 활동에 활용하는 것이다.
3) 교육의 목적과 특징
▶ 인지주의 교육의 목적: 정신(mind)의 개발 <-사고의 개발
▶ 인지주의적 사고의 활동(인주주의적 관점의 교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지적 요소들(예,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적 사고)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조직
▶ 인지주의 교육의 특징
- 행동의 목적성에 중점을 두고 인간의 학습을 설명하려고 함
- 거시적 측면의 전체성에 관심을 갖고 있음
- 인지이론가들은 행동보다는 그 행동이 이루어지는 인지적 과정에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 행동주의는 학습을 행동의 변화로 보았으나, 인지주의에서는 지각과 사고 그리고 의식 등과 같은 내적 과정에 대한 연구에 주력하였다
4)인지주의 이론의 두 가지 접근법
①정보 처리 이론
- 인간의 인지를 정보 처리(information-processing) 과정으로 봄
- 지식의 획득 과정을 중시
- 인간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상과 정보를 조작하며 사물을 추구하고 처리하는 것을 추적해 감
- 우리가 관찰하는 행동이나 성취를 설명하기 위하여 가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인지구조, 기초적인 심리과정, 고차적 책략의 체계들을 상세하게 연구할 수 있도록 도와줌
- 학자: Miller, Newell, Anderson 등
②인지 발달 이론
- 인간의 지적 발달이 어떠한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가를 연구
- 개인은 환경과의 인지적 상호작용으로 많은 경험을 하는 과정에서 현실에 대한 정신적 구성물을 창조하는 능동적인 역할을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2장 인지발달이론과 발달 기제 피아제 이론
  • 과정은 매우 추상적이며 일반적이므로 이 과정이 모든 유기체의 구조적 변화과정은 설명할 수 있으나 보다 구체적이며 역동적인 인지발달 이행과정을 설명해 주기에는 지나치게 모호하다는 사실을 주 비판점으로 들 수 있다.이 외에도 Piaget가 제시하는 단계의 계열성에 대한 의문, 자기 중심성, 전조작기 아동의 인지발달의 수준의 적합성, 인지발달에 미치는 훈련 및 학습효과에 대한 재평가 등 Piaget이론에 대해서 많은 의문점과 문제점이 제기되고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실천적인 수질보호 활동2. 환경지킴이반 운영3. 대화천 맑게 가꾸기 운동 관련 소식지 발행4. 작은 실천 12과제 추진5. 학부모와 함께 하는 환경보전 활동Ⅷ. 체험학습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실천 과정2. 체험학습 계획서3. 체험학습 중심의 재량활동 수업 과정안 작성 및 활용1) 실천 방법2) 체험학습 과정안 구안․활용 과정3) 체험학습 중심 교수․학습 과정4) 체험학습 과정안Ⅸ. 결론 및 제언1. 교사 연수를 통하여 창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과정에서 공교육제도에 나타난 문제와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한국교육의 실패로서의 위기의 실상을 교육제도와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을 과제로 하는 이 글에서는 교육제도 중에서도 초중등교육으로 시각을 한정하여 공교육의 위기상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학교여건의 변화와 기능의 변화, 학생청소년의 문화변화, 관료적 공교육행정,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한국의 여건 등에서 찾아보고, 그 처방으로서의 몇 가지 대안을 생각해보고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표로 제시해 보면 과 같다.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산업사회의 교육정보사회의 교육중앙집권식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자율적/선택적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지식의 축적학습방법의 습득교사 : 지식의 전달자교사 : 조언자학생 : 지식의 흡수자학생 : 학습의 주도자행동주의/인지주의 : 통제와 예측의 원리구성주의 : 불확실성, 비예측성공식교육 : 12년평생교육결론적으로 정보사회에 대응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방법과 테크닉은 연구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후 1977년도의 정의에서는 교육공학이란 인간 학습에 관련된 모든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하고 실행하며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인간, 절차, 이념, 장치 및 조직을 포함한 복합적이고 통합된 과정이다. 라고 설명하면서 1963년도 정의 이 후 교육공학을 이론이라 지칭하면서 교육공학을 하나의 이론이며 분야이고 전문적으로 명시하고자 하는 시도를 하였다. 교육공학의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