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과중심교육과정에서
요약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으셔서 잘 활용하세요
발표자료나 요약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꺼 같습니다.
모두 에이뿔을 받는 그날을 기다리며..화이팅.ㅋ
- 목차
-
(1)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정의
(2)교육목적과 내용
(3)기본적 입장
(4)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5)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 단점
(6)교육과정 조직형태
- 본문내용
-
(1)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정의
①교과란: 교수목적을 위해 인류의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조직체이다.
②교과 중심 관점: 학교는 기본적인 것을 가르치는 것을 주된 임무로 삼는 사회적 기관이다. 즉 기본적인 읽기, 쓰기, 계산기능의 숙달과 모든 교육받은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사실과 전문 용어에 대한 지식, 선량한 시민이 되는 데 필요한 공통되고 기본적인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
(2)교육목적과 내용
①목적: 문화유산을 전달하는 것이다.
②내용: 문화적 유산으로부터 선정된 것이고, 인류에게 알려진 것 중 가장 영구적이고 확정적이며 객관적인 사실, 개념, 법칙, 가치, 기능들이다. 교육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하는 사실, 기본지식과 기능, 전통적 가치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기본적 입장
①교육의 문화적 기능을 중시한다는 점과, 각 교과의 논리적 체계성의 존중, 체계적인 학습의 전개 가능성, 교육은 형식도야설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지적인 인간형성을 교육의 이상으로 한다.
<*형식도야 이론: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의 능력들(지각, 기억, 상상, 추리, 감정, 의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목적은 심근 단련, 즉 정신도야에 있다. 가르치는 내용 자체보다 그것을 배우는 동안 체득되는 정신상태, 말하자면 사고력이나 태도 같은 것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이론에서는 서양의 경우 3학(문법, 수사학, 논리학) 4과(대수, 기하, 음악, 천문학)의 7자유과가, 동양의 경우 4서(논어, 맹자, 중요, 대학) 3경(시경, 서경, 주역)이 도야적 가치가 큰 교과로 인정되고 있다.>
(4)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①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주된 교육내용이다.
②학급 전체의 학생들에게 강의법과 암송법을 중심으로 한 교사중심의 수업을 강조한다.
③교과서와 자습장을 중심으로 한 교재를 사용한다.
자료평가
- *^^* 잘 참고 하겠습니다.
- lalala35***
(2012.11.19 15:13: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