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과중심교육과정에서
요약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으셔서 잘 활용하세요
발표자료나 요약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꺼 같습니다.
모두 에이뿔을 받는 그날을 기다리며..화이팅.ㅋ
목차
(1)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정의

(2)교육목적과 내용

(3)기본적 입장

(4)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5)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 단점

(6)교육과정 조직형태
본문내용
(1)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정의
①교과란: 교수목적을 위해 인류의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조직체이다.
②교과 중심 관점: 학교는 기본적인 것을 가르치는 것을 주된 임무로 삼는 사회적 기관이다. 즉 기본적인 읽기, 쓰기, 계산기능의 숙달과 모든 교육받은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사실과 전문 용어에 대한 지식, 선량한 시민이 되는 데 필요한 공통되고 기본적인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
(2)교육목적과 내용
①목적: 문화유산을 전달하는 것이다.
②내용: 문화적 유산으로부터 선정된 것이고, 인류에게 알려진 것 중 가장 영구적이고 확정적이며 객관적인 사실, 개념, 법칙, 가치, 기능들이다. 교육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하는 사실, 기본지식과 기능, 전통적 가치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기본적 입장
①교육의 문화적 기능을 중시한다는 점과, 각 교과의 논리적 체계성의 존중, 체계적인 학습의 전개 가능성, 교육은 형식도야설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지적인 인간형성을 교육의 이상으로 한다.
<*형식도야 이론: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의 능력들(지각, 기억, 상상, 추리, 감정, 의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목적은 심근 단련, 즉 정신도야에 있다. 가르치는 내용 자체보다 그것을 배우는 동안 체득되는 정신상태, 말하자면 사고력이나 태도 같은 것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이론에서는 서양의 경우 3학(문법, 수사학, 논리학) 4과(대수, 기하, 음악, 천문학)의 7자유과가, 동양의 경우 4서(논어, 맹자, 중요, 대학) 3경(시경, 서경, 주역)이 도야적 가치가 큰 교과로 인정되고 있다.>
(4)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①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주된 교육내용이다.
②학급 전체의 학생들에게 강의법과 암송법을 중심으로 한 교사중심의 수업을 강조한다.
③교과서와 자습장을 중심으로 한 교재를 사용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잘 참고 하겠습니다.
  • lalala35***
    (2012.11.19 15:13:27)
회원 추천자료
  • 정찬기오 교육과정및교육평가 중간고사레포트
  • 구분유형조직방법실예특징교과중심교육과정분과형해설적 조직법국어 ․ 물리화학 ․ 생물기본형. 계열성은 있으나, 관련성․통합성․현실성․다양성이 부족함 상관형사실상관법기술상관법규범상관법역사지리생활지도 및 상담무용계열성․관련성은 있으나 포괄성․통합성이 부족하며 한정된 상관만 보장됨융합형중심이동법사회과(일반사회)임시적․과도기적․시한적이며, 실험․연구학교에서 시한적으로 실시됨광역형주제법

  • 교육과정의 유형과 교과중심 교육과정
  • Ⅰ교육과정의 유형1.교과중심 교육과정2.학문중심 교육과정3.인지과정중심 교육과정4.경험중심 교육과정5.인간중심 교육과정Ⅱ교과중심 교육과정1.교과중심 교육과정관의 성립배경과 목표 2.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및 교육내용방법3.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및 교육내용방법과 차이점 4.우리 나라 교육과정의 변천rⅠ교육과정의 유형1.교과중심 교육과

  • 생활중심진로교육(LCCE)
  • 중심 진로교육 정의2. 생활중심진로교육 교과과정 모형3. 학교, 가정, 지역사회 관계4. 진로발달전략 4단계5. 생활중심 진로교육 커리큘럼6. 생활중심 커리큘럼 영역과 지도내용생활중심 직업교육, 교육과정 영역, 주요 수행기능 및 하위기능기능적 교육과정의 예LCCE Curriculum Competency Rating Scale Record Form표본수업계획7. 생활중심진로교육 접근법의 특징※ LCCE 프로그램이 경도정신지체인의 직업 전 기능에 미치는 효과□ 연구 방법□ 결 론

  • 교육심리-Bruner의 교수이론
  • 교육이 요청되게 되었다. 그러므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발전하게 된 것이다.2. Bruner의 견해 및 절차2-1. Bruner의 견해 학습은 지식의 획득과 학습의 통합적 개념이며, 학습자는 정보를 선택, 전환하고 가설을 설정하며, 증거에 따라 가설을 기각, 수

  • 제1차 교육과정
  • 교육의 영향을 받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자체는 교과중심이었으나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편찬하는 교과서는 이미 생활중심을 지향하고 있었다.2. 제1차 교육과정의 각 과정의 원리① 사회를 개선하고 향상시키는 계획안이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현실 생활을 개선 향상시킬 수 있는 포부와 이념을 포함시키도록 하였다.② 육성하여야 할 인간의 구체적인 자태를 밝히고 그 구현방법을 표시하여야 한다.③학생의 인격발전의 과정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