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과정]자연주의평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연주의 평가모형에 대한 요약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부은 다운받으셔서 잘 활용하세요..
발표자료나 레포트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거 같네요.ㅋ
모두 에이뿔 화이팅.
목차
※. 모형
자연주의 평가모형(naturalistic model of evaluation)
◎ 교류적 평가 (Rippey(1973)가 주장)
◎ 조명적 평가(illuminative evauation)
◎ 반응적 평가(responsive evaluation)
◎ 해설적 평가(explicative evaluation)
♣ Walker의 모형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본문내용
※. 모형
☆. 사회과학 분야→이론체계를 보다 합리적으로 탐색하고 정리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활용되기 시작
☆. 교육학→원래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 평가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하였지만 조직적으로 계획․구성된 행사, 활동, 서비스 등을 프로그램으로 해석하려는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일반화되자 프로그램 평가의 과정과 기능을 설 명하려고 만든 평가모형들이 학업성취도 평가를 비롯하여 수업평가, 학교평 가, 교육정책 평가, 교육시설 평가를 실시하는 데도 적용됨
☞ 이러한 평가모형은 교육평가의 기본 관점을 정리하고, 평가의 기능과 절차를 탐색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자연주의 평가모형(naturalistic model of evaluation)
☞ 자연주의 평가모형은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운영과정, 효과, 중요 쟁점 등에 관한 정보를 자연주의적 탐구방법을 이용하여 수집, 제공하는 평가방식을 총칭한다.
따라서 평가설계에 맞추어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실험적인 장면보다 현장의 실제 상황에서 평가를 실시하고 사례연구 형태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평가결과를 되도록 수량 화시키지 않고 질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자연주의 평가모형의 방법론적인 특색이라 할 수 있다.
→ 이 평가모형의 기본입장(Wothen sanders(1987))제시
① 인간성을 단순화시키려는 시도를 배격하고 총체적 관점에서 역동적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② 가치의 다양성과 개별성을 인정하고 신장하려고 한다.
③ 관찰이나 발견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되 직관, 통찰, 귀납적 추리과정을 모두 동원하려고 한다.
④ 주관적 자료와 객관적 자료,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 등과 같은 다양한 원천의 자료를 통합하려고 한다.
⑤ 표준적인 평가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평가활동의 진전 상황을 봐서 평가과정을 융통성 있게 변경, 조절해서 진행시키려고 한다.
⑥ 모든 사상은 복합적인 실체이기 때문에 사상을 다각적으로 관찰, 평가하기 위해 여러 관점과 견해를 수용, 소화하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교육과정의 조직 방법과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전개하기 위한 종합적인 이론 모형을 최초로 제시한 학자이다. 그는 1949년 자신의 견해를 담은《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라는 책을 출판해 교육과정 개발이론의 논의를 진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현재까지도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 및 일선 학교의 교사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Tyler의 이론은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된다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언어는 과학, 철학, 정치학 등을 가르치기 위한 도구로서 지도되어야 함도 지적하고 있다. 1632년 대교수학(Didactic Magna ; Great Didctic)을 완성하게 되는데 모든 어린이들의 교육받을 권리, 교육원리, 교수법 등에 대한 포괄적이고 획기적인 업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 중요한 저서도 그 시대 200여 년 동안 사장되어 있었다. 1840년대에 와서야 Comenius의 사상과 저서가 재발견되게 되었다. Comenius의 생애는 비참과 불

  • [다중지능,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개념, 영역과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평가방법, 이용 및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과정에의 적용 분석
  • 자연주의자적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9) 실존 지능Ⅳ. 다중지능의 평가방법과 이용1. 다중지능 평가1) 증거자료 수집2) 생활기록부 참고3) 동료교사와 상의하기4) 부모와 상의하기5) 학생들에게 물어보기6) 특별활동 센터의 수립2. 교실 개혁Ⅴ. 다중지능이론의 교육과정에의 적용방안1. 다중지능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열린 교실에 도입하기 위한 단계2. 다중지능 수업을 위한 교실 모형3. 다중지능 수업의 준비 작업1) 환경 설정2) 단원 점검3) 바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기관보다 사람들의 권익유지, 확대위한 사회기구로 변모, 강학기능 약화, 향학기능 더 강화② 교육방법 - 거경궁리 : 거경(주일무적, 우유함양), 궁리(독서궁리, 격물치지)③ 교육과정입학 : 생원, 진사 우선, 초시합격자나 향학열이 뛰어난 자 유림의 승인 받아 입학=> 성균관에 비해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음, 나름 학풍에 의해 독창적 교육방법, 내용 발전(국가 직접적 통치 안 받아)3) 서당 - 국가보조 없었다. 100% 사립, 정부체제, 법령과는 전혀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종류,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향후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발전 방향 분석
  • 교육과정을 우리나라 열린 교실에 도입하기 위한 단계2. 다중지능 수업을 위한 교실 모형3. 다중지능 수업의 준비 작업1) 환경 설정2) 단원 점검3) 바라는 결과 점검4) MI 수업전략 계획5) 다양한 평가도구 사용6) 개별 학생의 장점을 증진시킬 계획 수립7) 아이디어의 공유4. 다중지능 학습환경을 위한 교수-학습자료1) 언어적 재료 2) 논리-수학적 재료3) 신체-운동적 재료4) 공간적 재료5) 음악적 재료6) 대인관계 재료7) 개인이해 재료8) 자연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