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과정]목표지향평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표지향평가모형에 대한 요약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잘 활용하세요.
좋은 레포트 쓰시길..
- 목차
-
1. 목표지향평가의 개념
(1) Tyler의 목표달성모형
(2) Provus(1971)의 격차모형
(3) Hammond(1969)의 교육혁신 평가모형
2. 목표지향 평가모형
3. 목표지향평가의 특징
4. 목표지향평가의 장 ․ 단점
- 본문내용
-
1. 목표지향평가의 개념
(1) 목표지향이란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교육목표에의 도달 여부와 그 정도를 확인하고자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2) 주어진 학습목표를 준거로 하여 개개 학생들의 성취 수준은 판단하고자 하는 것으로 준거지향평가, 또는 절대기준평가라고도 한다.
2. 목표지향 평가모형
(1) Tyler의 목표달성모형
1) 목표달성 평가모형의 정의
- 목표달성 모형은 설정해 놓은 교육목표를 평가의 준거로 삼아 그 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판단하는 평가모형이다.
- 목표의 달성은 해당 교육 프로그램이 성공적임을 의미하며, 목표의 미달은 교육 프로그램의 부적합성을 의미한다.
2) 목표달성 모형의 평가절차
목표선정 -> 목표명시 -> 도구제작 -> 자료수집 -> 가치판단
- 목표선정 : 일반교육목표를 설정
- 목표명시 : 일반교육목표를 행동목표로 명세화
- 도구제작 : 평가방법과 평가도구를 선정 또는 개발
- 자료수집 :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 수집
- 가치판단 : 수집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목표의 도달도 결정
3) 목표달성 모형의 장 ․ 단점
장점
단점
- 명확한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평가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한다.
- 행동용어로 진술하기 어려운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 목표로 설정되지 않은 교육의 부수적 결과에 대해서는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교육을 지나치게 결과 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2) Provus(1971)의 격차모형
1) Provus는 평가 = 과정
① 프로그램의 기준을 합의·설정하는 과정
② 프로그램의 기준들 간에 격차가 존재하는가를 결정하는 과정
③ 프로그램의 단점을 확인해 내는데 격차정보를 활용하는 과정
2) 격차모형
- 격차평가 모형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 개념이 필요
① 표준(standards: S) : 당연히 갖추어야 할 특징이나 조건
② 수행(performance: P) : 실제 지니고 있는 특징이나 조건
③ 격차(discrepancy: D) : 표준과 수행간의 차이 또는 불일치
이들 개념들 간의 관계를 식으로 표현하면 D = S - P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므로 표준을 결정하고 수행을 확인해서 격차를 찾는 것이 격차평가 모형의 핵심적인 평가절차이다.
- Provus의 격차모형은 주어진 프로그램의 결과를 보고, 그것을 개선하고, 유지하거나 또는 종결시킬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에서 목표지향적인 것으로 보았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진영은·조인진·김봉석 지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2002)
강현석·주동법 공저,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2004)
김대형·김석우 공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2002)
김인식·최호성 공저,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학사(1996)
http://blog.naver.com/coollaina.do?Redirect=Log&logNo=10000513943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