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과정]목표지향평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표지향평가모형에 대한 요약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잘 활용하세요.
좋은 레포트 쓰시길..
목차
1. 목표지향평가의 개념

(1) Tyler의 목표달성모형
(2) Provus(1971)의 격차모형
(3) Hammond(1969)의 교육혁신 평가모형

2. 목표지향 평가모형

3. 목표지향평가의 특징

4. 목표지향평가의 장 ․ 단점
본문내용
1. 목표지향평가의 개념
(1) 목표지향이란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교육목표에의 도달 여부와 그 정도를 확인하고자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2) 주어진 학습목표를 준거로 하여 개개 학생들의 성취 수준은 판단하고자 하는 것으로 준거지향평가, 또는 절대기준평가라고도 한다.
2. 목표지향 평가모형
(1) Tyler의 목표달성모형
1) 목표달성 평가모형의 정의
- 목표달성 모형은 설정해 놓은 교육목표를 평가의 준거로 삼아 그 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판단하는 평가모형이다.
- 목표의 달성은 해당 교육 프로그램이 성공적임을 의미하며, 목표의 미달은 교육 프로그램의 부적합성을 의미한다.
2) 목표달성 모형의 평가절차
목표선정 -> 목표명시 -> 도구제작 -> 자료수집 -> 가치판단
- 목표선정 : 일반교육목표를 설정
- 목표명시 : 일반교육목표를 행동목표로 명세화
- 도구제작 : 평가방법과 평가도구를 선정 또는 개발
- 자료수집 :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 수집
- 가치판단 : 수집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목표의 도달도 결정
3) 목표달성 모형의 장 ․ 단점
장점
단점
- 명확한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평가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한다.
- 행동용어로 진술하기 어려운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 목표로 설정되지 않은 교육의 부수적 결과에 대해서는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교육을 지나치게 결과 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2) Provus(1971)의 격차모형
1) Provus는 평가 = 과정
① 프로그램의 기준을 합의·설정하는 과정
② 프로그램의 기준들 간에 격차가 존재하는가를 결정하는 과정
③ 프로그램의 단점을 확인해 내는데 격차정보를 활용하는 과정
2) 격차모형
- 격차평가 모형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 개념이 필요
① 표준(standards: S) : 당연히 갖추어야 할 특징이나 조건
② 수행(performance: P) : 실제 지니고 있는 특징이나 조건
③ 격차(discrepancy: D) : 표준과 수행간의 차이 또는 불일치
이들 개념들 간의 관계를 식으로 표현하면 D = S - P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므로 표준을 결정하고 수행을 확인해서 격차를 찾는 것이 격차평가 모형의 핵심적인 평가절차이다.
- Provus의 격차모형은 주어진 프로그램의 결과를 보고, 그것을 개선하고, 유지하거나 또는 종결시킬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에서 목표지향적인 것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진영은·조인진·김봉석 지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2002)
강현석·주동법 공저,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2004)
김대형·김석우 공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2002)
김인식·최호성 공저,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학사(1996)
http://blog.naver.com/coollaina.do?Redirect=Log&logNo=1000051394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교육과정 3) 특별 보충 과정 4) 단계 진급 평가 2. 수학교육 교육목표의 이해1) 이해 2) 기능 3) 태도 3.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4. 수학교육의 학습 지도 모형 1) 현실2) 모델3) 약속4) 방법Ⅶ.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전략1. 수업방법1) 교육 과정이 요구하는 방법2) 두 가지 교수 방법3) 교수 기법과 교수 전략2. 소집단 협력 탐구학습1) 단원에 대한 이해2) 공부할 문제(탐구과제) 찾기3) 탐구학습방법 익히기4) 탐구과제 선택 및 학습계획 세우기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학 관련 박사논문을 분석하였을 때, 세 분야 가운데 국어 지식 분야에 대한 연구가 가장 미미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의 과정에 따른 국어 지식 연구의 경향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어지식 분야의 박사논문이 나온 1992년부터 2001년까지의 10년 간 국어지식 연구물(450논저)을 분석하여 그 연구 경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1. 내용과 방법 연구에 대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용양상,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업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업모형, 초등학교 국어과 평가
  • 모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의 교육동향1. 교육과정 이론의 변화2. 언어학에서의 변화3. 문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4. 언어 교육에서의 기능 강조5. 교수 중심에서 학습 중심으로Ⅲ. 국어과의 교육과정 개정중점1. 국어 교과 성격 규정의 명료화2. 국어과 목표 체계의 일원화3. 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 지향4. 교육 내용의 학습 범위와 수준의 구체화5. 교육 내용의 제시 방식 개선6. ꡐ방법ꡑ에 관한 사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Ⅰ. 수행평가의 이론1.수행평가의 개념12.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시행방향-33.국어과 수행평가5(1).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5(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6(3).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6(4). 국어과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6(5). 수행평가의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