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여성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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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면서
1. 광고에서 묘사되는 여성의 이미지

2. 광고와 여성심리

3. 소비의 주체로서의 여성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 . . .
어떤 전략으로 고객을 잡을 수 있을까? 어떤 메시지로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을까? 이것은 좋은 광고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맨 처음으로 품게되는 생각이다. 단지 소비자에게 주목을 끌고 판매와 이익으로 나타난다고 해서 좋은 광고 일까? 오늘날 여성을 상품화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시선을 유도하는 광고가 많고, 이것이 제품의 판매와도 연결되는 것이 사실이나, 단지 이 이유만으로 그러한 광고가 잘된 광고, 좋은 광고라고는 하지 않는다.
좋은 광고는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에게 마음의 정화작용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그래야만 광고의 본래적 의미가 살아나는 것이다. 왜냐하면 광고의 무한한 잠재적인 힘은 인간 의식의 밑뿌리까지 흔들어 광고가 사람의 심리에 정감적으로 접근하는 유기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고는 인간의 마음속 환경을 보다 더 맑고 청명하게 하는 방향성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광고는 광고이기에 앞서, 광고를 바라보는사람의 마음까지 알아야 한다. 또한 광고의 대상으로서 존재하는 제품 그 자체의 마음도 알아야 하며, 그리고 광고를 만드는 사람의 마음까지도 알아야 한다. 이 세가지 마음이 모두 긍정적인 힘을 발휘하는 방향 속에서 이끌어져야 사람의 마음 속에 오래 간직되는 그런 광고가 태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광고가 성공적인 광고가 될 수 있으며, 이 성공적인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시장, 제품, 경쟁상황, 소비자의 형태 등을 분석하고, 나아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광고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오늘날 산업발달과 경제의 성장으로 여성이 가사노동에서 해방됨에 따라 여유시간을 갖게되고, 소비의 주체인 가정에서의 구매권을 가지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여성 소비자 계층이 형성되어 소비계층의 두터운 층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광고 제작에 있어서도 여성 소비계층을 주요 Target으로 두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이들의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취업상태, 혼인상태, 라이프 스타일 등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좀 더 잘 이해하기위해 먼저 광고 속에서 묘사되어지는 여성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들 광고에 따른 여성들의 심리를 파악함으로써 광고가 여성에게, 여성이 광고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성 소비자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 전략에 있어서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1. 광고에서 묘사되는 여성의 이미지
오늘날 많은 여성 단체에서는 매스미디어에서 성역할에 대한 사회의 편파적인 고정관념을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과거 TV드라마에서 나타난 남성의 이미지가 용감하고 현실적이며 신중함, 적극적, 독립적, 그리고 명령적임, 건강하고 품위 있는 지도자 등으로 이미지 형상화가 되어있는 반면, 연약하고 정서적이고 경박함, 수동적, 의존적, 그리고 순종적임, 예쁘고 아름다우며, 성적매력을 추종자로서의 이미지로 형상화 되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과거 여성의 사회화 과정에서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의 차별적 사회화가 강요되어 왔는데, 그 중 광고에서 나타난 여성의 모습은 남성의 모습과 비교해서 볼 때 다음과 같았다.
참고문헌
◦소비자를 사로잡는 광고전략 / 김훈철 著 / 21세기북스
◦성표현 광고와 규제 / A.E. 코트니・T.W.휘플 共著 /허갑중 譯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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