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의 자연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환경문제에 대한 경제학의 시각에 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경제학의 자연관
1)두경제학: 주류경제학과 마르크스 경제학
2)기술중심주의

2. 생태중심주의
1)생태중심주의의 뿌리
2)근본생태론
3)북친의 사회생태론

3. 환경문제에 대한 마르크스경제학의 시각
1)마르크스경제학의 학문적 특성과 주요 내용
2)마르크스경제학의 자연관
본문내용
1. 경제학의 자연관
두경제학: 주류경제학과 마르크스 경제학
환경문제에 대한 경제학의 시각을 살펴보기에 앞서 경제학에도 두가지 종류의 경제학이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하나는 이른바 주류 경제학이고 다른 하나는 마르크스경제학이다.
주류경제학이란 보통 말하는 경제학으로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최고의 경제문제라고 보면서 이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시장메커니즘의 기능을 굳게 믿는 경제학이다. 마르크스경제학이란 마르크스의 경제이론을 핵심으로 한 경제학을 말하는데 흔히 정치경제학이라고도 한다.
주류경제학과 마르크스경제학이 많은 문제에 걸쳐 정반대되는 주장으로 맞서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주류경제학이나 마르크스경제학이 다루는 대상은 기본적으로 똑같다. 즉 오늘날의 우리 사회를 지배하는 시장이라는 현상, 시장에서 일어나는 일, 시장으로 인해서 빚어지는 사건, 바로 이런 것들이 이 두 경제학의 주관심 대상이요, 이 두 경제학이 집중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이다.
연구 대상은 같아도 두 경제학의 문제의식은 전혀 다르다. 전통적으로 주류경제학은 우리의 욕망이 무한함에 비하여 이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단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인한 희소성의 문제, 달리 말하면 부족의 문제를 가장 근본적인 경제문제라고 본다. 그래서 주류경제학은 인류의 역사를 ‘자연의 인색’, 즉 희소성을 극복하기 위한 인간의 끊임없는 투쟁의 역사라고 본다. 결국 주류경제학이 생각하는 경제학이란 희소성을 극복하기 위한 인간의 행태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 인간의 행태를 연구함에 있어서 주목되는 주류경제학의 대전제는 인간은 이기적인 존재이며 주어진 수단의
범위 내에서 목적을 최대한 달성하려는 합리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즉 앞에서 말했듯이, 주류경제학은 경제적 효율에 대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형태를 그와 같이 전제한 주류경제학의 최대 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그효율을 달성하는가이다. 마르크스경제학의 문제의식에 대하여는 뒤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주류경제학과 마르크스경제학이 주된 연구대상으로 삼는 시장은 가격이 형성되는 장소이다. 그러므로 주류경제학이나 마르크스경제학 모두 가격에 대한 논의가 출발점이 되며 또한 가격에 대한 이론이 두 경제학의 핵심이 된다. 비록 가격에 대한 마르크스의 이론이나 주류 경제학의 이론 모두 표면상으로는 결국 시장에서 상품의 교환비율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설명하는 이론이지만, 주류경제학의 문제의식과 마르크스경제학의 문제의식이 전혀 다르듯이 가격에 대한 두 이론은 이론으로서의 목적하는 바가 상당히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희소성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극복하는 문제, 다시 말하면 자원의 효율적 이용문제를 가장 중요한 경제문제라고 보는 주류경제학의 가격론은 기본적으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함에 있어서 가격의 역할을 조명하는 데 집중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