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관계와 국제무역질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무역질서 전반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무역이론과 무역정책, WTO/GATT와 국제무역질서, 경제통합으로 세분하여 체계있게 구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
제1장국제무역이론과 무역정책
제1절 국제무역 발생의 2가지 이유
제2절 리카아도 이론
제3절 헥셔-올린 이론
제4절 불완전 경쟁 이론
제5절 무역정책의 의의
제6절 무역정책의 목적
제7절 무역정책의 수단
제2장 GATT/WTO와 국제무역질서
제1절 GATT의 설립
제2절 GATT의 기본원칙
제3절 GATT의 다자간 무역협상
제4절 우루과이 라운드의 추진배경
제5절 우루과이 라운드의 경과
제6절 UR협상의 의의와 결과
제7절 WTO의 새로운 협상방향과 전망
제3장 경제통합
제1절 서론
제2절 경제통합의 의의
제3절 경제통합의 경제적 효과
제4절 지역별 경제통합 현황
- 본문내용
-
제1절 국제무역 발생의 2가지 이유
(1) 국가간의 다른점을 서로 보완함으로써 이득을 얻기 위해 (즉, 비교우위에 따른 무역을 통해 서로 이득을 얻기 위해)
. 리카아도 이론: 국가간의 기술수준의 차이
. 헥셔-올린 이론: 국가간의 자원부존도의 차이
(2) 유사한 조건을 갖는 국가간 교역을 통하여 생산규모를 확대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얻기 위해 (규모의 경제: 생산규모를 확대함에 따라 평균생산비용이 감소하는 경우)
. 규모의 경제 이론
제2절 리카아도 이론
1. 기본가정
(i) 2국: 자국 또는 본국(Home), 외국(Foreign)
(ii) 2재화: X재(X), Y재(Y)
(iii) 한가지의 생산요소만 존재: 노동(Labor)
(iv) 모든 노동은 동질적(homogeneous)임.
(v) 노동은 완전고용되어 있슴.
(vi) 생산함수는 규모에 대한 수확불변(Constant Returns to Scale)의 특징을 가짐.
(vii) 국가간 노동의 이동은 완전 불가능하나, 일국내 산업간 노동의 이동은 완전 가능함.
(viii) 상품시장 및 노동시장이 완전경쟁상태임.
2. 수치의 예
(i) 무역개시전: 상품 1단위 생산당 필요노동량
<표> 단위노동필요량
ꠐ X재 Y재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본국 ꠐ 1 2
외국 ꠐ 6 3
- 자국은 두상품 생산 모두에 있어서 노동생산성이 외국보다 절대적으로 높다. (즉, 절대우위에 있다.)
- 외국은 두상품 생산 모두에 있어서 노동생산성이 자국보다 절대적으로 낮다. (즉, 절대열위에 있다.)
- 한편 Y재와 비교한 X재 생산에서의 단위노동필요량은 외국에서보다 본국에서 상대적으로 낮다. 즉, Y재와 비교한 X재생산에서의 노동생산성은 외국에서보다 본국에서 상대적으로 높다. (이 경우 우리는 본국은 상대적으로 노동생산성이 높은 X재에 비교우위를 갖고 있으며, 외국은 상대적으로 노동생산성이 높은 Y재에 비교우위를 갖고 있다고 함)
(ii) 무역의 이익
. 무역이 전개되면 각국은 자국의 비교우위 상품만을 생산하여 수출하고 비교열위 상품을 수입하게 될 것임.
. 이렇게 되면 각국은 더 효율적인 상품의 생산에만 특화하게 되어 전세계의 생산량은 증가하게 될 것임.
. 이를 살펴 보기 위해서 각국이 비교열위에 있는 제품의 생산을 1단위씩만 감소시켜 이로부터 나오는 노동력을 비교우위에 있는 제품의 생산에 투입시키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표> 비교열위제품의 생산을 1단위 감소시키는 경우의 생산량 변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