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금융제도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통화금융제도에 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
Ⅰ.통화지표
Ⅱ.국제통화금융제도의 변천
1. 금본위제도
2. 양차 세계대전 중간시기
3. 브레튼우즈 체제
4. 킹스턴 체제
- 본문내용
-
[[ 통화지표 ]]
○ 화폐 : 일상거래에서 재화 및 용역의 매매에 따른 채권과 채무관례를 청산할 수 있는 일반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지급수단을 말한다. 화폐는 교환수단, 가치척도, 가치저장수단, 장래지불수단, 회계단위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 통화지표
. 통화 M1 : 통화는 협의의 개념으로 화폐의 지불수단의 기능을 중시하여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주화, 지폐 등의 현금에다 은행의 요구불예금을 합한 것으로 정의된다.
< 통화 M1 = 현금통화 (민간화폐보유액) + 예금통화 (요구불예금) >
. 총통화 M2 : 광의의 통화지표로서 통화에다 저축성예금과 거주자외화예금을 화폐로 포함시킨 개념이다. 특히 저축성예금과 거주자외화예금을 합하여 준통화라고 부르는데 저축성예금은 이자수익을 포기하면 언제라도 현금화될 수 있고 또한 국내거주자가 외국통화표시 형태로 예금한 거주자외화예금도 언제든지 원화로 바꾸어 인출가능하기 때문에 준통화라고 한다.
< 총통화 M2 = 통화 M1 + 준통화 QM >
. M2A : 총통화에서 유동성이 매우 낮은 2년 이상 만기의 장기저축성예금을 제외한 단기유동성 통화지표로서 장기저축성예금으로 포함되는 항목은 2년 이상 만기의 정기예금, 정기적금, 가게우대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근로자 주택마련저축, 목돈마련저축 등 각종 정기예금과 적립식 저축예금이 이에 속한다.
< M2A = 통화 + 단기저축성예금 (2년미만만기) + 거주자외화예금 >
. M2B : M2A에다가 통화금융기관의 양도성예금증서 CD와 비통화금융기관의 비교적 유동성이 높은 단기성금융자산을 포함한 개념이다. 여기서 비통화금융기관의 단기성금융자산의 항목으로는 기업금전신탁, 어음관리구좌 CMA, 통화채권투자신탁수익증권 BMF 등이다.
< M2B = M2A + 양도성예금증서 + 비통화금융기관의 단기성금융자산 >
. 총유동성 M# : 총유동성은 최광의의 통화지표로서 M2에 비통화금융기관의 예수금과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금융채권발행, 양도성예금증서, 상업어음매출과 환매조건부채권매도를 포함시킨 개념이다.
< M3 = 총통화 + 비통화금융기관예수금 + 금융채권발행 + 양도성예금증서 +
상업어음매출액 + 환매조건부채권매도 >
○ 본원통화 reserve base or monetary base ← high-powered money
= 현금통화 + 예금통화 지급준비금
= 현금통화 + 예금은행 시재금 + 예금은행 지급준비예치금
= 화폐발행액 = 예금은행 지급준비예치금
[[ 국제통화금융제도의 변천 ]]
1. 금본위제도
○ 금본위제도의 생성 : 법적 기구로서 금본위제도가 처음 시행된 것은 1819년 영국에서였다. 이때부터 영국에서는 화폐 한 단위와 일정량의 금 사이의 법정교환비율을 고정시키고, 금화의 자유주조를 허용하고, 화폐를 아무런 제한 없이 금화와 교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금본위제도하 대외적 균형 : 금본위제도 아래서 중앙은행의 기본적 의무는 해당 통화와 금 사이의 법정교환비율, 금평가 official gold parity를 유지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중앙은행은 적당량의 금리저브를 보유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