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A+학점)아동복지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로서 아동발달이론 중 적용하고 싶은 이론을 1개 선택하고, 선택 이유와 개념과 내용에 대해 설명하세요
-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발달에 대한 분석 레포트
- [인간과 교육]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 목 차 ♧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4. 인지발달이론의 장,단점
5. 참고문헌과 싸이트
- 본문내용
-
Piaget의 이론은 근본적으로 유기체적 관점, 발생의 인식론, 구성주의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을 어떤 존재로 보느냐 하는 측면에서는 유기체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Piaget는 지식의 근원에 대한 측면에 있어서는 발생적 인식론이라는 새로운 학문영역을 개척하였다. 발생적이란 어떤 것의 기원과 발달에 관한 것이란 뜻이며, 인지론이란 인간의 지식구조에 관한 연구를 뜻한다. 따라서 발생적 인지론이란 인간의 정신을 구성하는 지식구조의 기원과 발달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그리고 Piaget는 인식의 문제는 순수한 철학적 방법에 의해서는 규명될 수 없다고 보고 과학적인 과정에 의해 규명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발생적 인식론의 과제는 지식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기제와, 낮은 수준의 지식보다 높은 수준의 지식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밝히는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Piaget는 공간, 시간, 인과성, 수 등과 같은 개념과 지식이 집단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어디서에 연유되어 어떻게 변형되는지에 대한 가설과 이론을 구성하고 또 증거를 제시하여 입증하였다.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①도식(scheme): 도식이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감각운동적 차원 의 행동적 구조이다. 또한 이 도식(또는 구조)은 유기체가 생래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환경과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감각운동적 도식은 개념적 차원으로 확대되는데, 이러한 개념의 차원의 도식을 Piaget는 인직구조라고 하였다. 인지구조는 환경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 정보를 기존의 구조에 통합함으로써 점차 질적 변화를 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연결어미 중 아서 어서 여서 에 대한 설명을 사전, 문법서, 한국어문법서, 한국어교재(둘이상참고)에서 나타난 의미를 정리하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를 가장 먼저 가르치면 좋을 지 결정하고, 그 으미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의미에 해당하는 예문을 5개 제시하십시오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