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4. 인지발달이론의 장,단점

5. 참고문헌과 싸이트
본문내용
Piaget의 이론은 근본적으로 유기체적 관점, 발생의 인식론, 구성주의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을 어떤 존재로 보느냐 하는 측면에서는 유기체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Piaget는 지식의 근원에 대한 측면에 있어서는 발생적 인식론이라는 새로운 학문영역을 개척하였다. 발생적이란 어떤 것의 기원과 발달에 관한 것이란 뜻이며, 인지론이란 인간의 지식구조에 관한 연구를 뜻한다. 따라서 발생적 인지론이란 인간의 정신을 구성하는 지식구조의 기원과 발달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그리고 Piaget는 인식의 문제는 순수한 철학적 방법에 의해서는 규명될 수 없다고 보고 과학적인 과정에 의해 규명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발생적 인식론의 과제는 지식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기제와, 낮은 수준의 지식보다 높은 수준의 지식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밝히는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Piaget는 공간, 시간, 인과성, 수 등과 같은 개념과 지식이 집단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어디서에 연유되어 어떻게 변형되는지에 대한 가설과 이론을 구성하고 또 증거를 제시하여 입증하였다.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①도식(scheme): 도식이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감각운동적 차원 의 행동적 구조이다. 또한 이 도식(또는 구조)은 유기체가 생래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환경과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감각운동적 도식은 개념적 차원으로 확대되는데, 이러한 개념의 차원의 도식을 Piaget는 인직구조라고 하였다. 인지구조는 환경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 정보를 기존의 구조에 통합함으로써 점차 질적 변화를 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도덕성발달이론
  • Piaget와 L.Kohlberg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Piaget는 도덕성 발달이론 보다는 인지 발달이론에 더 중점을 두었으므로 본 레포트에서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중점을 두고 살펴봄으로, 우리가 대상자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교육하게 될 때에 그들을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사고와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Ⅱ. Piaget & Kohlberg 의 도덕성 발달이론1.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① 도덕적 사실주의는 일반적으로 2-7세의 아동에게 나타나는 특

  • (A+ 레포트)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연구되어져 왔으나 최근 들어 피아제의 이론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잠재적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이러한 문제점의 대안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잠재적 발달을 중시하는 비고츠키의 이론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이 자료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1.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의 개념인지적 구성주의의 대표 이론으로는 피아제의 인지발

  • 인지발달이론은 주로 영유아의 지능발달에 관한 이론으로서 어떻게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을 함께 살펴보고, 그에 대한 견해들을 정리하는 것으로 레포트를 마무리해보겠다.본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견해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는 지식이 조직되는 분석의 과정을 통해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의 연구 중심에는 평형 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며 인간에게는 질서와 체계를 유지하려는 본능적이고도 선천적인 욕구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피아제의 이론을 평형이론 이라고도 하는데 피아제에 따르

  • [교육심리] 도덕성 발달이론
  • Piaget와 L.Korberg의 이론으로 해결 할 수 있는데 J.Piaget와 L.Kohlberg에 의하면, 도덕성의 모든 특성들은 한꺼번에 발달하는 것이 아니다. 도덕성은 그에 상응하는 지적발달과 함께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그들은 행동의 결과보다 도덕적 결정에 이르는 추론과정의 양상에 주목하는 연구를 펼쳤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 개인이 어떻게 도덕적으로 성숙해가며 어떤 단계를 거치게 되는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J.Piaget와 L.K

  •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사상가인 피아제의 인지발달
  •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사상가인 피아제의 인지발달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발달 단계를 총 4간계 즉,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아동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표본이 되는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로서 설명해 봄으로서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보기로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