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음악]중세의 음악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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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다성 음악

* 구(舊) 예술 (아르스안티쿠아)

* 신(新) 예술 (아르스 노바)

* 결론

* 악기론
본문내용
* 서론
고대의 음악과 지난번의 중세의 음악에 이어서, 우리가 이 시간에 짚어가게 될 부분은 좀 더 시간이 흐른 다음의 중세음악이다. 중세는 처음으로 다성음악이 출연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다성음악은 음악적 체계를 구체화하면서 음악이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를 하기도 한다. 현대에서 우리가 접하게 되는 음악은 가장 첨단의 단계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이 과학의 영역처럼 가장 최근의 것이 진보되었다라고 평가할 수는 없지만, 과거의 수많은 음악적 지식과 경향들이 지금의 새로운 음악을 창조하고 있다는 사실은 명백해 보인다. 문화라는 것은 단면적으로만 설명될 수 없는 영역이어서, 문화가 형성되어 온 흐름과 맥락을 바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미술사를 공부하면서 당대 사회의 상황과 문화적 트렌드를 함께 읽어낼 수 있듯이, 음악 또한 마찬가지 이다. 예술은 그것을 행하는 사람으로부터 생겨난다. 우리가 교사가 될 사람으로서 음악을 공부하는 목적은 지식의 전달에 있지만, 그 바탕에는 음악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배운 것 을 토대로 나만의 독창적인 예술적 경지를 이룩하는 것에 있다. 중세의 음악은 서양음악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영역으로서, 음악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길러 줄 것이다. 이는 나아가서 창조성이라는 예술적 역량을 기르는 데에도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 다성 음악
음악사 전반에 걸쳐 가장 큰 발전의 하나는 아마도 10세기 말에 출현한 다성음악(多聲音樂)일 것이다.
역사적 배경 개관 - 샤를르마뉴 대제는 서기 800년에 제위에 올랐다. 10세기 말까지의 중세초기(이따금 암흑기라고도 함)에는 신성로마제국의 멸망이라는 역사적 사건이 있었고, 11세기에는 중요한 여러 사건, 즉 동서(東西)교회 사이의 최종 분리(1054), 영국의 노르만 정복(1066), 제 1차 십자군 원정(1096), 스콜라 철학의 대두, 아라비아 및 그리스 문학의 첫 번역, 그리고 로마네스크 양식 건축의 등장 등 괄목할 사건들이 많이 일어 났다.
성부별 가창법의 기원 - 성부별 가창법(part singing; 몇 개의 성부로 나누어 함께 부르는 방법)이 시작된 시기는 분명하지 않다. 이 가창법의 한 원형에는 고대 그리스의 헤테르포니라고 하는 창법도 있었다. 동일한 선율을 따로따로인 성부로 나누어 노래하는 방법, 즉 옥타브 간격으로, 3도의 간격으로, 그 밖의 음 간격으로 노래하는 방법은 교회음악의 영역에서 행해지기 이전에 이미 세속음악의 영역에서 실천되고 있었다고 일반적으로 믿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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