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산업심리학의 범위와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산업심리학의 연구범위와 중요성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
Ⅰ.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정의
Ⅱ.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범위와 중요성
Ⅲ.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역사
Ⅳ.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분야
Ⅴ.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연구 방법
Ⅵ.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두 가지 성격(과학과 실천)
Ⅶ.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전망과 당면과제
- 본문내용
-
Ⅰ.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정의
Guion(1965)은 산업 및 조직심리학을 “인가과 일의 세계간의 관계에 관한 과학적 연구”라고 정의 하였고, Blum과Naylor(1968)는 “기업이나 산업체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관한 문제들에 심리학적 사실들과 원리들을 적용하거나 확장하는 것” 이라고 정의 하였다. Schultz와 Schultz(1986)는 산업 및 조직심리학을 “심리학의 방법, 사실, 원리들을 작업장의 사람들에게 응용하는 것”이라고 간단히 정의 하였다. 이러한 정의를 종합해 보며느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작업상황에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있다.요즘은 이러한 학문의 명칭을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이라고 부르지만 이 학문이 미국에서 발생된 초창기에는 산업심리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초창기에는 종업원의 선발, 배치, 교육훈련, 인사고과와 같이 인간의 개인차를 다루는 인사심리학이 주를 이루었지만 1960년대에 작업동기, 직무만족, 리더십, 의사소통, 조직몰입과 같은 조직 내의 인간행동과 조직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1970년에 미국심리학회 산하 산업심리 분과 학회의 명칭에 ‘조직’이라는 단어가 첨가되어 산업 및 조직심리 분과 학회로 공식적인 명칭이 바뀌었다. 그후로 산업심리학이라는 학문의 명칭도 산업 및 조직심리학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현재는 산업심리학보다는 산업 및 조직심리학이 더욱 정확한 학문적 명칭이다.
Ⅱ.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범위와 중요성
산업 및 조직심리학이라는 분야는 우리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잇다. 우리가 어느 장소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무슨 일을 하든, 또한 사회의 한 수준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든 우리의 생활은 심리학에 있어서 중요한 필수적인 한 분야인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영향력은 매우 광범위하다. 우리의 행동과 태도는 직․간접으로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원리와 실제에 의해 형성되므로 우리는 이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강력한 영향력의 본질을 인식해야 한다.
개인은 대부분 어떤 조직, 예컨대 기업, 제조업체, 정부기관, 또는 군대에서 일하게 될 것이다. 각 개인이 어떤 직업에 종사하든지 간에 각각의 전 경력은 산업 심리학자들이 발견한 사실들에 따라 조형되고 인도될 것이다. 사실 개인 능력 다음으로 산업심리학은 개인이 수행할 직무, 그것을 수행할 방법, 개인의 궁극적인 직위, 책임, 급료 그리고 가장 중요한 그 직무로부터 얻게 되는 개인적 만족감 등을 결정해 줄 것이다.우리는 성인시절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며 직무경력은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과 행복까지도 좌우한다. 직업은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이 누구이며 또 무엇을 하는가 하는 정체감을 제공해 준다. 일은 자존심, 동료의식, 소속감 등을 갖게 한다. 만일 자신의 직업에 불만이나 좌절을 느끼면 일이 끝나고 가족이 있는 집에 가더라도 역시 행복하지 못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산업 및 조직심리학, 김현수 외 2인공저, 학문사, 1986
조직 행동론, 허철부, 형설출판사, 1991
산업 및 조직심리학,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경남출판사, 1993
산업 및 조직심리학, 성균관대 산업심리학과공저, 박영사,1995
자료평가
- 흠...
- nepshi***
(2008.06.18 02:38: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